어머니의 애착경험, 심리적 통제 및 청소년의 애착이 청소년의 심리적 독립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others' Attachment, and Psychological Control, and Adolescents' Attachment on Adolescents' Psychological Independence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mothers' attachment, and separation-anxious psychological control and adolescents' attachment on adolescents' psychological independence. The subjects were 302 high school students living in Seoul, and their mothers. The data are collected via questionnaires.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were conducted for data analyse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 First, mothers' attachment experience with their mothers was related to girls' attachment, but boys' attachment was not related their mothers. Second, mothers' separation-anxious psychological control behavior was related to adolescents' attachment; The higher mothers' separation-anxious psychological control was, the lower adolescents' attachment was. Third, adolescents' attachment was related to adolescents' psychological independence, the higher adolescents' attachment was, the lower adolescents' psychological independence was. Finally, adolescents' attachment and mothers' separation-anxious psychological control were variables to predict adolescents' psychological independence. However mothers' psychological control was negatively related to boys' functional independent but positively related to boys' emotional independent as well as girls' emotional independent. In conclusion, adolescents' attachment and mothers' separation-anxious psychological control were the important variables to predict adolescents' psychological independence.;본 연구는 청소년기의 남학생과 여학생을 대상으로 그들의 어머니의 애착경험, 어머니의 분리불안으로 인한 통제 및 청소년의 애착이 심리적 독립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성별로 나누어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D동에 위치한 한 고등학교 1, 2학년에 재학중인 남녀청소년 302명과 그들의 어머니들로, 질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어머니의 애착경험은 Hazan과 Shaver(1992)의 성인애착척도(AAS)를 사용하였고, 어머니의 분리불안으로 인한 통제는 Soenens와 Vansteenkiste(2007)의 심리적 통제 척도를 사용하였다. 청소년의 애착은 Armsden과 Greenberg(1987)의 부모 및 또래 애착척도(IPPA)를, 청소년의 심리적 독립성은 Hoffman(1984)의 심리적 독립성(PSI)을 통해 측정하였다. 어머니의 애착경험은 어머니 보고로, 청소년의 애착, 어머니의 분리불안으로 인한 통제와 청소년의 심리적 독립성은 청소년 보고를 이용하였다. 연구문제 분석을 위해서는 전체대상자와 남녀 각각으로 나누어 변인들 간의 Pearson 상관계수를 산출하였고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단순상관관계 분석 결과 어머니의 애착경험과 자녀에 대한 어머니의 분리불안으로 인한 통제는 유의한 상관을 나타내지 않았다. 그러나 어머니에 대한 어머니의 애착과 청소년의 애착은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여 어머니에 대한 어머니의 애착이 높을수록 청소년의 애착이 높았다. 반면에 어머니의 아버지에 대한 애착은 청소년의 애착과 유의한 상관을 나타내지 않았다. 한편 어머니의 분리불안으로 인한 통제와 청소년의 애착은 유의한 부적 상관을 보여 어머니의 분리불안으로 인한 통제가 높을수록 청소년의 애착은 낮았다. 또한 청소년의 애착과 기능적 독립성 및 정서적 독립성은 유의한 부적 상관을 나타내 청소년의 애착이 높을수록 심리적 독립성은 낮았다. 둘째, 청소년의 심리적 독립성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우선 청소년의 기능적 독립성은 연구대상자 전체와 남학생의 경우, 어머니의 분리불안으로 인한 통제 및 청소년의 애착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어머니의 분리불안으로 인한 통제가 높고 어머니에 대한 청소년의 애착이 높을수록 기능적 독립성은 낮았다. 반면, 여학생의 경우에는 어머니에 대한 청소년의 애착만이 기능적 독립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어머니에 대한 딸의 애착이 높을수록 기능적 독립성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서적 독립성에 대한 어머니의 애착경험 및 어머니의 분리불안으로 인한 통제와 청소년의 애착의 영향력은 연구대상자 전체와 남녀학생 모두 어머니에 대한 청소년의 애착과 어머니의 분리불안으로 인한 통제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어머니에 대한 청소년의 애착이 높고, 어머니의 분리불안으로 인한 통제가 낮을수록 청소년의 정서적 독립성은 낮았다. 결론적으로, 어머니의 분리불안으로 인한 통제와 어머니에 대한 청소년의 애착은 청소년의 기능적 ? 정서적 독립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어머니의 분리불안으로 인한 통제가 청소년의 기능적 독립성과 정서적 독립성에 미치는 방향이 다르게 나타나, 어머니의 분리불안으로 인한 통제가 높을수록 기능적 독립성이 낮았고, 어머니의 분리불안으로 인한 통제가 높을수록 정서적 독립성은 낮았다. 또한 이러한 결과는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어, 여학생은 어머니에 대한 청소년의 애착이, 남학생은 어머니의 분리불안으로 인한 통제가 청소년의 심리적 독립성을 예측하는 중요한 변인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