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65 Download: 0

영상텍스트를 활용한 논술능력 신장 방안

Title
영상텍스트를 활용한 논술능력 신장 방안
Other Titles
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 to improve the Ability of Writing Essay through critical thinking with media texts
Authors
김종선
Issue Date
2008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amine how students improve their writing ability studying critical criteria and using media text. The main concept of this assumption was that students could improve their critical thought, if they learned critical criteria. In the process of studying critical thought using media text, students can learn the correctness, appropriateness, trust, fairness, and effectiveness. The critical thought is basic ability of judging critically. This ability is all about judging and concluding paper and media text with using he correctness, appropriateness, trust, fairness, and effectivenes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46 high school girl students in some Gang-Nam area. In order to find out the level of using and processing their critical thought, preparation session which was about learning critical criteria using media text was took place. In order to examine what well they used their critical criteria, students were divided into two different types of groups. One was the controlled group , the other was the experimental group. Students who learned criteria with using media text were better scored and, they were better at writing persuasive composition than students of the other group. This meant media text could be used as a good method of improving student' critical thought and understanding critical criteria quickly and effectively.;본 연구는 영상 텍스트를 활용하여 비평적 준거를 학습하고 비판적 사고력을 신장시켜서 논술을 썼을 때, 논술 능력이 향상되었는지를 보는 것이다. 현대 사회는 정보화 사회로 다양한 매체 환경에 놓여 있다. 특히 텔레비전이나 비디오, 컴퓨터 등을 통해 활성화 되고 있는 영상자료는 매우 다양하다. 이런 다양한 매체 환경에서 학습자들에게 요구되는 것은 매체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이다. 비판적으로 대상을 바라보는 능력은 비판적 사고력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비판적 사고력은 언어 표현의 이해 과정에서 여러 가지 준거에 의하여 분석된 것을 바탕으로 준거의 정확성과 적절성, 타당성과 효용성에 대해 평가하는 것이다. 즉 비판적 사고를 신장시킨다는 것은 대상에 대한 평가를 내적 준거에 비추어 정확성, 적절성, 유기성을 판단하고 외적 준거를 기준으로 신뢰성, 공정성, 효용성을 평가한다고 할 수 있다. 논문의 구성과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Ⅰ장에서는 영상텍스트를 활용하여 비판적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문제에 대한 기존의 논의와 논술 교육에 대한 반성적 검토에서 연구 목적을 수립했다. Ⅱ장에서는 비판적 사고의 개념과 비판적 사고 기능의 하위요소에 대해서 살펴보았고, Ⅲ장에서는 영상텍스트의 의미와 영상매체를 활용한 논술교육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학습 전략을 구성하였다. Ⅳ장에서는 Ⅲ장의 구성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수업을 실시하였다. 영상 텍스트를 활용한 비판적 사고의 학습 전략에 따라 영상 텍스트에서의 정확성, 적절성, 유기성, 신뢰성, 공정성, 효용성 등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Ⅳ장에서는 비평적 준거를 학습하는 단계로 『고등국어(하)』의 <외국인의 눈에 비친 19세기말의 한국>이라는 단원을 통해 비평적 준거를 학습하고 이를 영상텍스트 <조용한 아침의 나라>에 적용시켜 비평적 준거에 대해 학습하도록 한다. 연구대상으로는 서울시내에 있는 강남구의 한 고등학교의 여학생들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지도방법은 다음과 같다. ‘준비하기-중심내용 비판하기-해결책 찾기-평가하기’의 절차를 진행하였다. ‘준비하기’ 단계에서는 먼저 사전검사에 의한 간단한 논술 문제를 풀어 본다. 즉 비평적 준거를 배우지 않고 논술을 하였을 때와 배우고 나서의 결과를 비교한다. 논술을 작성한 후, 파워 포인트를 통해 비평적 준거에 대해 학습한다. ‘중심내용 파악하기’ 단계에서는 학습지를 통하여 제시된 지문의 중심 내용을 파악하고 비평적 준거에 따라 비판해 본다. 그리고 주어진 영상텍스트를 보면서 비평적 준거에 따라 비판해 보고 글과 비교하여 내적 준거와 외적 준거가 어떤 텍스트에서 잘 나타나는 지 분석한다. ‘해결책 찾기’단계로 실제 논술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논제를 파악하고 제시문을 비판적으로 이해하여 자신의 주장을 명확히 한 후, 그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를 찾아 쓰도록 하였다. ‘평가하기’ 단계로 제시문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비평적 준거가 잘 나타나도록 평가하여 자신의 논지를 펼친 글을 찾도록 한다. 학생들의 글을 평가해 본 결과, 영상텍스트를 활용하여 비평적 준거를 학습한 학생들의 글에서 비판적 사고력을 비롯한 논술 능력이 더 잘 나타났다. 즉 영상텍스트를 통하여 학습한 학습자들이 비판적 사고력의 기능 요소인 비평적 준거를 더 빨리 이해하고 이를 논술에 반영하여 더 나은 글을 쓸 수 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