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6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高正姬.-
dc.creator高正姬.-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32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32Z-
dc.date.issued1981-
dc.identifier.otherOAK-00000003506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146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5069-
dc.description.abstract本 硏究는 아동의 성적과 社會的 認知能力에 영향을 미치는 變因으로써 家庭의 言語的 環境에 대한 아동의 知覺을 구체적으로 分析함으로써 부모의 바람직한 子女指導方案을 모색하는데 보탬이 되고자 試圖된 것이다. 이러한 目的을 達成하기 위하여 本 硏究에서 규명하고자 하는 問題는 다음과 같다. 1. 硏究問題 1) 아동에 의해 知覺된 어머니의 對話形態에는 아동의 성적별로 어떤 關聯性이 있는가? 2) 아동에 의해 知覺된 어머니의 對話形態에는 아동의 社會的 認知能力 수준별로 어떤 關聯性이 있는가? 3) 성적과 社會的 認知能力간에는 어떤 관련성이 있는가? 2. 硏究方法 위의 硏究問題들을 알아보기 위하여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하는 국민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학생수는 210명이었다. 검사방법은 아동에 의해 知覺되어진 어머니의 대화형태 검사와 아동의 사회적 인지능력의 측정을 위한 실험을 하였다. 대화형태 검사로서는, 아동들에게 특정한 問題 狀況에서 그들의 행동을 통제하기위해 사용할 것 같은 대화내용을 자유롭게 쓰도록 하였다. 測定의 기준은 Bernstein(1971)의 對話形態別 準據(命令的, 位置指向的, 人間關係指向的 對話形態)에 의해 했으며 각 준거별 점수는 총반응수에 대한 百分率을 계산하였다. 아동의 社會的 認知能力 검사는 Gratch(1968)에 의해 고안된 실험절차를 사용하였으며, 이로는 아동의 놀이상황을 통해 그들의 적이되는 상대방의 전략을 정확하게 推論해 내는 思考의 複雜性의 程度를 測定하여 수준별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上記 2個 變因과 學業成績의 關係를 檢討했다. 3. 硏究結果 本 硏究에서 밝혀진 結果는 다음과 같다. 1) 命令的 對話点數와 社會的 認知能力이 보통인 집단과 가장 낮은 집단간에는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2) 命令的 對話点數와 사회적 인지능력이 가장 낮은 집단과 가장 높은 집단과는 의의있는 관계가 나타나고 있다.(P<.01) 3) 位置指向的 대화점수와 社會的 認知能力간에는 유의한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4) 人間關係指向的 대화점수와 사회적 인지능력수준간에는 아무런 관계가 없었다. 5) 命令的 대화점수와 아동의 성적간의 관계는 성적이 낮은 아동의 집단이 높은 집단에 비해 의의있게 높다.(P<.01) 6) 位置指向的 대화점수와 아동의 성적간의 관계는 의의있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7) 人間關係指向的 대화점수에서는 성적별로 차이가 없다. 8)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와의 대화형태 유형과 성적간의 관계에서는 x^(2)=14.6 ( df=6.P <.05 )의 수준에서 의의있게 나타났다. 9) 아동의 社會的 認知能力과 어머니와의 대화형태유형과는 x^(2)=10.23 ( df=6, P<.02 )로서 의의있는 상관을 보였다. 10) 아동의 성적과 사회적 인지능력 수준간의 관계에서는 아무런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hild's perception of verbal environment at home which is influential to child's social cognition ability and school achievement. With this purpose in mind, the following questions are investigated in the present study. Ⅰ. Research Problems 1) What are the correlations between the imperative communication pattern and the child's school achievement? 2) What are the correlations between the position oriented communication pattern and the child's school achievement? 3) What are t he correlations between the person oriented communication pattern and the child's school achievement? 4) What are the correlations between the imperative communication pattern and the child's social cognition ability? 5) What are the correlations between the position oriented communication pattern and the child's social cognition ability? 6) What are the correlations between the person oriented communication pattern and the child's social cognition ability? 7) What are the correlation between the child's school achievement and child's social cognition ability? Ⅱ. Method of the Study For these purposes, two hundred and ten fifth grade students are randomely selected. They were given test as to mother's communication pattern perceived by children. They were also tested on their social cognition ability. In the communication pattern test, children were asked to write freely the kind of communication which their mothers are likely to use in any problem situation in order to control their behavior. In the test of child's social cognition ability, experimental procedures devised by Gratch(1968) are used to measure the degree of the complexity of think thinking by which the children are able to infer the views of others. Ⅲ. Result of Study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1) As to the score of the imperative communication pattern, the children of normal grade were significantly higher than retarded children (p .001). 2) As to the score of position oriented communication pattern, no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by school achievement. 3) As to the score of person oriented communication pattern, no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by school achievement. 4) As to the score of the imperative communication pattern, the children of social cognition ability were significantly higher than superior children. 5) As to the score of the position oriented communication pattern, no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by social cognition ability. 6) As to the score of person oriented communication pattern, no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by social cognition ability. 7) Correlation of X=14.6(df=6, p .05) was found between Mother's communication pattern and the child's school achievement. 8) Correlation of X=10.23 (df=6, p .02) was found between mother's communication pattern test and the social cognition bility. 9) There was no correlation of the child's school achievement between child's social cognition abilit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論文槪要 = ⅴ Ⅰ. 緖論 = 1 A. 問題의 提起 = 1 B. 硏究問題 = 2 Ⅱ. 理論的 背景 = 4 A. 아동의 社會的 認知能力의 發達 = 4 B. 言語에 대한 學習理論的 접근 = 9 Ⅲ. 硏究方法 = 13 A. 被驗者 = 13 B. 測定道具 및 節次 = 13 C. 資料處理 = 15 D. 硏究의 제한점 = 16 Ⅳ. 結果 및 解釋 = 17 A. 어머니의 對話形態와 아동의 成績間의 關係 = 17 B. 어머니의 對話形態와 아동의 社會的 認知能力間의 關係 = 21 C. 아동의 성적과 사회적 인지능력간의 관계 = 25 Ⅴ. 結論 = 27 參考文獻 = 29 附錄 = 32 ABSTRACT = 3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2259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언어학습이론-
dc.subject대화형태-
dc.subject인지능력-
dc.title어머니의 대화형태와 아동의 성적 및 사회적 인지능력간의 관계-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the mother's communication pattern perceived by children and child's social cognition ability and school achievement-
dc.format.pagevi, 4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교육심리분야-
dc.date.awarded1982.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심리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