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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의 유사성이 兒童의 學習된 무력감의 一般化에 미치는 영향

Title
과제의 유사성이 兒童의 學習된 무력감의 一般化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 of task similarity on generality of learned helplessness
Authors
韓良順.
Issue Date
1982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심리학과
Keywords
과제유사성아동교육아동무력감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학습된 무력감 ( Learned Helplessness ) 연구에서 논의되고 있는 문제점들은 무력감을 유발시키는 원인들에 관한 문제, 무력감의 일반화 문제로 크게 나누어진다. 본 연구는 일반화 문제와 무력감을 유발시키는 원인 중 과제 중요도 문제에 촛점을 맞추어 행해졌다. 무력감의 일반화는 상황에 걸친 일반화와 과제에 걸친 일반화로 대별된다. ( Miller와 Normon, 1979 ) 아동의 학습지진, 발달이나 정신지체등 여러부분에 학습된 무력감 모형이 적용되고 있기 때문에 아동에게도 학습된 무력감이 포괄적인 현상임을 증명할 필요를 느끼게 된다. 그래서 훈련과제와 시험과제가 유사한 조건 및 상이한 두 조건에서 아동이 학습된 무력감을 일반화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무력감의 유발요인으로 과제의 중요도 문제는 Abramson과 그의 동료들에 의한 무력감 모형이나 Wortman과 Brehm ( 1975 ), Zuroff ( 1980 ), 및 Miller과 Norman ( 1979 ) 등도 다루고 있다. 그러나 과제 중요도를 무력감 유발요인으로 다룬 실증적 연구는 매우 적다. Roth와 Kubal(1975)이 과제 중요도를 조작한 결과 高重要度 조건에서만 무력감 효과를 얻었다. 이 결과는 과제의 중요도가 무력감 유발원인으로서 작용한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본 연구는 국민학교 5학년 아동 96명을 대상으로 2 ( 중요도 )×2 ( 과제 )×3 ( 집단 )×4 ( 실험자 ) 요인설계를 사용하여 과제 유사성이 무력감 일반화에 미치는 영향과 과제 중요도 효과를 보았다. 과제가 유사한 조건에서는 훈련과제로 Levine ( 1971 ) 의 변별학습과제를, 검사과제로는 Bruner ( 1971 ) 식의 개념형성과제를 사용하였다. 과제가 상이한 조건에서는 훈련과제로 Levine의 변별학습과제를, 검사과제로 나무토막맞추기과제를 사용하였다. 低重要度 조건에서는 실험과제를 그림알아맞추기놀이로, 高重要度 조건에서는 지능검사로서 제시하였다. 자료처리는 과제유사성 조건과 과제 상이성 조건을 각각 2 ( 중요도 )×3 ( 집단)×4(실험자)로 변량분석한 후 다시 두 조건의 종속변인에 대해 2(중요도 )×2 ( 과제 )×3 ( 집단 )×4 ( 실험자 ) 로 변량분석하였다. 결과는 과제 유사성 조건에서는 과제수행의 장애를 얻었으나 과제 상이성 조건에서는 촉진효과를 얻었다. 두 조건 모두에서 중요도 효과는 없었다. 과제가 유사한 조건에서는 무력감 효과를 얻었고 과제가 상이한 조건에서는 무력감 효과를 얻지 못한 것은 과제 유사성이 무력감 일반화에 중요함을 밝혀 주었다. 중요도 효과를 얻지 못한 것은 아동 피험자들이 성인 피험자들처럼 과제의 중요도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해석된다.;The present study was intend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ask similarity on learned helplessness for children. In addition, the effect of the relative importance of training task on acquisition of learned helplessness. It was predicted that (1) the greater similar between training and test tasks, the generality of learned helplessness there would be. (2) Learned helplessness would occur only under important task but not unimportant one. A two-phase study was carried out, consisting of a training phase and test phase. Subjects for this study were 48 famale and 48 male fifth grade elementar school students. As the traing task which was described as either anintlligent test (high importance condition) or figure quiz (low importance condition) during the training phase, subjects were exposed to 1) noncontingent failure, in which each subjects was given response-noncontingent feedback and 10 noncontingent failure of 12 problems; 2) Contingent, in which each subject was presented response-contingent feedback and contingent successes-failures; 3) Control, for which each subject was instructed to tell the differences of two figures on each card. Following this task, subjects was assessed their performance either on Bruner's Concept formation task (similarity condition) or Block Design Task (dissmilarity condition). The Results of the present study were as follows. 1. Performance deficits occurred only under the similar task condition. 2. Performance deficits had nothing to do with instruction of task importance. The main finding of the present study was that elementary school children manifested learned helplessness under similar task cond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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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심리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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