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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or Stravinsky의 음악미학관에 근거한 신고전주의 연구와 Opera의 실제해석

Title
Igor Stravinsky의 음악미학관에 근거한 신고전주의 연구와 Opera의 실제해석
Authors
민정은
Issue Date
2004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1882-1971)의 음악관, 창조관, 전통관, 연주관 등 음악미학관1)에 근거하여 신고전주의를 연구하고 이를 해석의 실제에 활용하고자 한 논문이다. 1) 음악미학(英: Aesthetic of Music, 獨: Musik a.sthetik)이란 음악에 관계되는 미학적 연구로서 일반미학에 대한 특수미학 혹은 체계적인 것과 역사적인 것으로 나뉘는 음악학에 있어서 체계적인 분야의 하나인 미학적 부분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것은 음악의 본질과 존재에 관계되는 형이상학적 문제로 철학과 사상에 의존하는 경향을 갖는다. 본 논문에서는 김상태(1981) 『음악미학』(p.40-43)에서 정의와 개념 등을 참조하였다. 음악시학은 ‘음악을 만드는 것에 관한 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 음악 자체의 의미에 집중하는 미학적 태도에서 진화하여 작곡의 과정과 의도에 무게를 두는 시학적인 음악에의 접근법은 본 논문의 취지에 사실상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스트라빈스키의『음악시학 (Poe.tique Musicale)』(1939)에서 소고된 그의 시학 태도에 대한 미학적 탐구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한 기본적 이해를 위해 홍정수, 오희숙(2002) 『아도르노, 달하우스, 크나이프, 다누저』中 Ⅳ. 다누저 (p.289-344)를 참고하였다. 다누저(Hermann Danuser 1946-)에 의하면, 시학은 본래 그리스어 poietiketechne(숙련성 혹은 제작학)에서 유래한 시작(詩作)예술이론으로, 아리스토텔레스와 호라스의 『시학』에서 기원을 찾을 수 있는 바와 같이 “예술창작론”으로 해석할 수 있다. 시학은 음악미학과 음악이론의 중간 영역으로 볼 수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작품의 탄생에 얽힌 사상과 과정을 연구하는 과정에 있어 시학을 전제하였다. 스트라빈스키는 음악의 객관성과 질서를 중시한 작곡가로서 그의 미학적 저변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음악관에 있어 그는 낭만주의 음악관과 감정미학을 비판하였으며, 절대음악의 추구, 기악음악의 강조 등 음악 그 자체에 집중하고자 하는 창조관을 지니고 있었다. 또한 전통을 통해 새로움을 발견하고자 하였으며, 전통의 질서에 주목하여 이를 발전시키고자 노력하였다. 연주관에 있어서도 그는 전통과 질서를 중시하여 작곡가의 의지를 청중에게 중재하는 객관적인 작업으로 인식하였다. 이러한 스트라빈스키의 음악미학관은 신고전주의의 양식적, 의식적 맥락에 닿아있다. 20세기의 수많은 음악가들이 전통과의 단절을 통해 새로움을 추구한 반면, 신고전주의는 전통과의 접목을 통한 음악적 진보를 꾀하였다. 신고전주의는 1920년경부터 1950년 사이에 나타난 음악경향으로, 조성 체계를 포함한 낭만시대 이전의 전통을 현대적 감각으로 새롭게 수용한 양식을 지칭한다. 스트라빈스키는 그의 음악적 신념에 기반하여 신고전주의를 주도하였으며, 많은 작품을 통하여 전통을 인용하고 재해석하는 한편, 기법적 진화를 거듭하였다. 특히 그의 신고전주의 시기 최후의 작품인 오페라 <난봉꾼의 행각 The Rake's progress>은 자신의 고유한 양식을 구체화한 역작(力作)으로 평가할 수 있다. 18세기로 회귀한 듯한 구성과 양식을 지닌 <난봉꾼의 행각>은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rzart 1756- 1791)의 다 폰테(Lorenzo da Ponte 1749∼1839) 오페라와 닮아있다. 그러나 이 작품은 소재 혹은 주제를 과거로부터 차용한 것이 아니라 스트라빈스키 고유의 역량을 통해 전통을 재해석하고 전통적 양식을 인용하였다는 점에서, 다른 신고전주의 시기 작품과 구별된다. 본 논문에서는 <난봉꾼의 행각> 전곡 중 여주인공 앤(Ann)의 아리아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연주의 실제에 활용하고자 하였다. 앤은 사랑과 용서를 상징하는 인물로서, 1막의 scene 3 에 등장하여 모놀로그(monologue)2) 형식으로 극을 진행한다. 이 곡은 조성, 성악 선율 등에 있어서 고전주의 기법을 두루 사용하고 있는데 스트라빈스키의 독창적인 재해석과 그 활용이 돋보인다. 여기서는 대위법에 근거한 모방, 오스티나토, 지속음의 사용 등의 고전주의적인 기법이 등장하며, 관현악법과 리듬, 곡의 발전양식 등에서 다양한 변형을 통해 독창적인 음악양식을 보여준다. 2) 모놀로그(monologue) : 독백(獨白) 또는 솔리로퀴(soliloque) 등장인물이 특정의 상대에게 들려주기 위해서 하는 대사가 아닌 혼자만의 극(劇)의 대사. 본 논문은 20세기 음악의 한 전형인 스트라빈스키의 신고전주의를 이해하는 과정에 있어 그의 음악미학관에 주목하고 음악적 질서와 객관성을 추구한 그의 음악을 본질적으로 분별하여 터득하고자 하는데 논점을 두었다. 즉 스트라빈스키 최후의 신고전주의 작품인 오페라<난봉꾼의 행각>을 '해석'의 단계에까지 이해함으로써 연주자로서 궁극적 재현의 실제를 경험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것이다.3) 3) 김승일(1989)『音樂美學入門』 삼호출판사 p.104-108 이 책에서는 음악의 이해에 대해 1.전제조건-작품 본위, 2.필요조건-작품의 분석, 3.충분조건-작품의 해석으로 설명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여기에 근거하여, 작곡가의 미학관, 신고전주의 분석, 실제 작품의 해석 적용의 단계로 나누어 기술하였다. ;The present study is to examine neo-classicism based on Igor Stravinsky's (1882-1971) view of musical aesthetics including his views of music, creation, tradition and performance, and utilize the results in actual music interpretation. Stravinsky is a composer who emphasized the objectivity and order of music, and the base of his aesthetics is as follows. As to his view of music, he criticized romantic view of music and the aesthetics of feeling, and maintained the view of creation focused on music itself, pursing absolute music and stressing instrumental music. What is more, he tried to discover newness through tradition and, directing his attention to the order of tradition, made efforts to develop it. Valuing tradition and order in his view of performance as well, he regarded performance as an objective work that conveys composers' intentions to audience. Stravinsky's such a view of musical aesthetics is in collusion with the style and consciousness of neo-classicism. While a large number of musicians in the 20th century pursued newness through renouncing tradition, neo-classicism promoted musical progress through being grafted into tradition. As a musical trend emerging between 1920s and 1950s, neo-classicism refers to a style that admitted traditions before classicism including its tonal system. Stravinskyled neo-classicism based on his musical belief and quoted and reinterpreted tradition through many works, and on the other hand repeated technical evolution. In particular, the last work of his neo-classic period, < The Rake's Progress> is regarded as his labored work that materialized his unique style. The work, which structure and style that seems to return to the 18th century, is similar to operas of Wolfgang Amadeus Morzart's (1756-1791) and Lorenzo da Ponte (1749∼1839). However, the work is distinguished from his earlier neo-classic works in that it did not borrow its material or subject from the past but reinterpreted tradition and quoted traditional styles through Stravinsky's original abilities. This study analyzed the aria of Ann, the heroine throughout the whole of < The Rake's Progress>, and applied the results to actual performance. Ann is a character symbolizing love and forgiveness, appearing from Act 1, Scene 3 and leading the drama in monologue. The music widely employs classic techniques in tone, vocal melody, etc., and is remarkable in Stravinsky's original reinterpretation and its utilization. The music uses classic techniques such as imitation based on counterpoint, ostinato and the use of organ points, showing an original musical style through diverse variations in orchestration, rhythm, the development pattern of music, etc. Taking note of his view of musical aesthetics in understanding Stravinsky's neo-classicism as a model of 20th century music, the present study focused its discussion on analyzing and comprehending the nature of his music that pursued musical order and objectivity. That is, this study purposed to contribute to performers' experience in the reality of ultimate reproduction by understanding opera < the Rake's Progress, Stravinsky's last neo-classic work>, to the depth of 'interpre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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