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2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주영-
dc.creator이주영-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31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31Z-
dc.date.issued1982-
dc.identifier.otherOAK-00000003523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133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5233-
dc.description.abstract人間에게 있어서 발은 人體를 지탱하는 주춧돌과 같다고 看做할 대 발바닥의 形態는 運動能力의 重要한 要因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Footprint Angle의 測定을 通해 人間體力의 成就度의 差異를 觀察할 수 있다는 假定下에 Footprint Angle이 體力에 미치는 影響을 밝히는 데에 이 硏究의 目的이 있다. 이와같은 目的下에 첫째, Footprint Angle을 計測한 測定値를 30度 未滿, 30度~35度, 36度~41度, 42度, 43度 以上의 集團으로 分類, 評價하였다. 둘째, 體力의 基礎 能力實態를 把握하기 爲해서 文敎部 實施要領에 의한 體力調査 5種目을 實施하여 體力의 各種目別 能力 및 5種目 綜合體力能力과 Footprint Angle과의 關係에 對하여 分析, 檢討하였다. 硏究對象者로 서울 市內 恩光女子高等學校 1·2·3 學年 在學生, 總 761名을 亂選標集하여 이들에 對한 測定値를 比較, 分析한 結果 다음과 같은 結論을 얻을 수 있었다. 1. Footprint Angle의 頻度分布 Footprint Angle의 不均値는 1學年은 47.1度, 2學年·3學年은 各各 47.2度였다. 한편, 발의 矯正을 必要로 하는 Footprint Angle 30度 未滿의 學生은 3.9%(32名)에 達했다. 2. 體力級數別 頻度分布 體力級數別로 分析해 볼 때, 1學年은 5級이 37.7%(110名), 2學年은 4級이 25.4%(53名), 3學年은 3a級이 32.6%(66名)를 各各 차지하여 가장 높은 分布를 보였다. 3. Footprint Angle과 體力檢査各種目과의 關係 t-test 結果 1%~5% 有意水準에서 意義있는 것으로 判明된 種目은 1學年의 경우 100m 달리기, 제자리 멀리뛰기였고 2學年은 100m 달리기, 鐵棒매달리기, 공던지기, 제자리 멀리뛰기, 4種目이며 3學年의 경우는 100m달리기와 제자리 멀리뛰기였다. 4. Footprint Angle과 5種目綜合體力能力과의 關係 體力檢査 5種目에 對한 X²-test結果 X²의 값이 1%~5%의 有意水準보다 작게 測定되었으므로 두 要因사이에는 直接的인 關聯性이 거의 없는 것으로 把握되었다.;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investigated by Footprint Angle related with physical fitness, So this research needed 761 students of EUN-KWANG HIGH SCHOOL GIRLS in order to print their feet. The method of this research used the Clark's measure law.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were as follows: 1. The Average or Footprint Angle 1st grade 47.1 degree 2nd grade 47.2 degree 3rd grade 47.2 degree Thirty two students were less than 30 degree 2. In the each grade, the highest rates were below the the picture. ◁표삽입(원문을 참조하세요)▷ 3. As the result X^2-test, X were more less than 1%-5% Significant level so that these factor were no directly relevanc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論文槪要 = ⅵ Ⅰ. 序論 = 1 Ⅱ. 理論的 背景 = 3 Ⅲ. 硏究方法 = 6 1. 硏究對象 = 6 2. 檢査內容 및 過程 = 6 가. FOOTPRINT 調査要領 = 6 나. FOOTPRINT ANGLE 計測 = 6 다. 體力檢査 = 8 라. 資料處理 = 8 Ⅳ. 結果 및 考察 = 9 1. Footprint Angle의 頻度分析 = 9 2. 體力의 頻度分析 = 13 3. Footprint Angle과 體力要因과의 關係 = 19 4. Footprint Angle과 綜合體力과의 關係 = 35 Ⅴ. 結論 = 37 參考文獻 = 39 英文抄錄 = 41 附錄 = 4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33058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여고생의 Footprint Angle과 체력과의 관계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research on relationship between footprint angle and physical fitness in high school girls-
dc.creator.othernameLee, Ju Young-
dc.format.pagevii, 44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체육학과-
dc.date.awarded1983.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체육과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