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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중국어 합성어 리듬의 실험음성학적 연구

Title
현대 중국어 합성어 리듬의 실험음성학적 연구
Authors
이성현
Issue Date
2004
Department/Major
대학원 중어중문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현대 중국어 합성어를 발화할 때에 일정한 리듬패턴으로 발화된다는 전제하에 실험음성학적 방법으로 2음절 합성어와 3음절 합성어 그리고 4음절 합성어의 리듬패턴을 규명하였다. 합성어를 음절수에 따라 2음절 합성어, 3음절 합성어, 4음절 합성어로 분류하였으며, 다시 조합구조에 따라 1:1격식으로 조합하는 2음절 합성어와 1:2격식, 2:1격식, 1:1:1격식으로 조합하는 3음절 합성어, 그리고 3:1격식, 2:2격식, 1:3격식, 1:1:1:1격식으로 조합하는 4음절 합성어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합성어의 리듬을 객관적으로 실험하기 위해서 동일한 서술문에서 음길이와 음세기를 분석하였으며, 중국인 화자와 한국인 화자의 발음을 실험음성학적으로 비교ㆍ분석하였다. 중국인 화자의 실험에서는 각 조합격식에 따른 합성어의 리듬을 확인하였고, 한국인 화자의 실험에서는 중국인 화자의 리듬패턴을 표준으로 하여 한국인 화자의 발화양상을 비교하고 그 차이점을 알아보는데 중점을 두어 살펴보았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인 화자의 경우, 2음절 합성어는 "약강:(○●:)"형의 리듬패턴으로 발화하며, 3음절 합성어는 격식에 따라 달리 나타났는데, 1:2격식은 "약중강:(○◎●:)", 2:1격식은 "강약중:(●○●:)", 1:1:1격식은 "약강중:(○●◎:)"형의 리듬패턴으로 발화하였다. 4음절 합성어 역시 격식에 따라 조금씩 달랐는데, 3:1격식은 "약중중강:(○◎⊙●:)", 2:2격식은 "약중중강(○⊙◎●:)", 1:3격식은 "중강중약(◎●◎○:)", 1:1:1:1격식은 "약중중강(○◎⊙●:)"형의 리듬패턴으로 발화하였다. 한편 한국인 화자의 경우, 2음절 합성어는 중국인 화자와 동일하고 1:2격식의 3음절 합성어는 "중:약강(◎:○●)", 2:1격식 3음절 합성어는 "강중약:(●◎○:)", 1:1:1격식의 3음절 합성어는 중국인의 2:1격식과 동일한 "강약중:(●○●:)"형의 리듬패턴으로 발화했다. 또 3:1격식의 4음절 합성어는 "강약중중:(●○◎◎:)", 2:2격식의 4음절 합성어는 "중중약강:(◎◎○●:)", 1:3격식은 "중강약중:(◎●○◎:)", 1:1:1:1격식은 "중:약중강:(◎:○⊙●:)"형의 리듬패턴으로 발화하였다. 둘째, 중국인 화자는 모든 합성어를 발화할 때, 마지막 음절을 가장 길게 발화하였다. 셋째, 중국인 화자는 합성어에서 뒤에 놓인 음절 쪽에 강세를 주는 경향이 강하다. 넷째, 한국인 화자는 합성어에서 앞에 놓인 음절을 강하게 발음하는 경향이 많이 나타났고, 중국인 화자에 비해 첫음절을 강하게 발음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는 모국어인 한국어 리듬패턴에서 받은 영향 때문이라고 여겨진다. 이상의 결과로 본고는 한국에서 중국어를 학습하는 학생들에게 현대 중국어 합성어 리듬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발음학습에 개선점을 제공한다는 교육적인 의의를 가진다. 또한 앞으로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현대 중국어 합성어 리듬에 기본적인 틀을 제공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本論文主要考察了現代漢語合成詞的發音節奏. 實驗資料是日常生活中常見的二音節,三音節,四音節合成詞. 本文根据詞的組合結構選擇1:1格式的二音節合成詞,1:2,2:1,1:1:1格式的三音節合成詞,3:1,2:2,1:3,1:1:1:1格式的四音節合成詞,共八介類型四十介詞匯, 將這些合成詞放在一定的陳述句中細致分析了各類合成詞的音長和音强, 考察了中國人和韓國人在漢語合成詞發音節奏上的差이. 通過實驗, 進一步학認了中國人在合成詞發音上的節奏特点,還조出了韓國人和中國人在發音節奏上的差이. 實驗結果表明, 第一,中國人具有如下的節奏類型. 1:1格式的二音節合成詞是"弱强:(○●:)"型. 1:2格式的三音節合成詞是"弱中强:(○◎●:)"型,2:1格式是"强弱中:(●○●:)"型,1:1:1格式是"弱强中:(○●◎:)"型. 3:1格式的四音節合成詞是"弱中中强:(○◎⊙●:)"型,2:2格式是"弱中中强(○⊙◎●:)"型,1:3格式是"中强中弱:(◎●◎○:)"型,1:1:1:1格式是"弱中中强:(○◎⊙●:)"型. 韓國人具有如下的節奏類型. 1:1格式的二音節合成詞근中國人的節奏類型相同. 1:2格式的三音節合成詞是"中:强弱(◎:○●)"型,2:1格式是"强中弱:(●◎○:)"型,1:1:1格式是"强弱中:(●○●:)"型. 3:1格式的四音節合成詞是"强弱中中:(●○◎◎:)"型,2:2格式是"中中弱强:(◎◎○●:)"型,1:3格式是"中强弱中:(◎●○◎:)"型,1:1:1:1格式是"中:弱中强:(◎:○⊙●:")型. 第二,中國人將最後一介音節念得比較長. 第三,對中國人的實驗結果表明,中國人一般將重音放在該合成詞的最後一介音節上. 第四,對韓國人的實驗結果表明,韓國人一般將重音放在該合成詞的第一介音節上. 在合成詞第一介音節的音强上, 大體上韓國人要比中國人强一些. 這可能是因爲韓國人受到母語重音規則的影響所引起的. 綜上所述,本論文將爲學習漢語的韓國人提供現代漢語合成詞發音節奏方面的語音知識, 這有助于解訣學習漢語發音上的難点問題, 有助于學習者在較短的時間內正학, 有效地掌握漢語. 今后還可進一步深入調査中國人和韓國人的發音差이,具體運用到漢語敎學上, 進一步提高敎學效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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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중어중문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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