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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의 뇌졸중의 지식 및 교육요구도

Title
노인의 뇌졸중의 지식 및 교육요구도
Authors
장미경
Issue Date
2004
Department/Major
대학원 간호과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우리나라의 뇌졸중의 발생률과 유병율은 꾸준히 증가하여 현재 사망원인 2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고령화로 인하여 노년기가 길어짐에 따라 노인의 건강과 삶의 질을 확보하기 위한 건강증진이 최근 중요시되고 있어 노인 건강관리는 노인뿐만 아니라 간호학적 측면의 중요한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노인들의 주요 사망원인인 뇌졸중에 대해 노인들이 알고 있는 것과 알기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일반 노인들을 대상으로 뇌졸중의 지식, 교육요구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대구에 소재한 일개 T 노인종합복지관, 7개 노인정의 노인 184명이었으며, 자료 수집은 2004년 4월부터 5월까지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일반적 특성 13문항, Rehe(1975)가 개발하고 본 연구자가 수정 보완한 지식 측정도구 25문항, 문미혜(1989)가 개발하고 본 연구자가 수정 보완한 교육요구도 측정도구 26문항을 사용하였고, 본 연구의 신뢰도는 지식은 Cronbach's α .82이었고, 교육요구도는 Cronbach's α .96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SAS 8.2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일반적인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 지식정도와 교육요구도는 평균과 표준편차, 일반적 특성, 과거력, 가족력, 교육여부, 정보획득경로, 발병우려와 지식, 교육요구도 관계는 t-test, ANOVA, Duncan 사후검정으로 분석하고 지식과 교육요구도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상자의 지식정도는 질환의 특성에 관해서는 차이가 없었으나 증상에 대해서는 뇌졸중 교육을 받은 경우에서 높았고 정보획득경로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위험요인에 대한 지식정도는 본인이 당뇨병이 있는 경우에 높았으며, 대처방법에 대해서는 연령이 65-69세인 경우, 여자인 경우, 고혈압이 있는 대상자가 높았다. 대상자의 교육요구도는 질환의 특성에 대해서는 여자인 경우, 독거인 경우, 발병우려를 자주 혹은 간혹 하는 경우에 높았고 본인의 과거력이 없는 경우에서 높았다. 증상에 대해서는 여자인 경우, 발병우려를 자주 혹은 간혹 하는 경우, 본인의 과거력이 없는 경우에 요구도가 높았고, 위험요인에 대해서는 여자인 경우, 발병우려를 자주 혹은 간혹 하는 경우, 본인이 당뇨병이 있는 경우에 높았고 종교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배우고 싶은 내용에 대해서는 발병우려를 자주 혹은 간혹 하는 경우, 본인이 질환이 없는 경우에 교육요구도가 높았다. 대상자의 지식, 교육요구도의 상관관계는 지식이 높으면 교육요구도도 높았다. 질환의 특성에 대한 지식이 높으면 질환의 특성, 위험요인, 배우고 싶은 내용에 대한 교육요구도가 높았고 증상에 대한 지식이 높으면 배우고 싶은 내용에 대한 교육요구도가 높았다. 이상의 연구결과로 일반 노인들의 뇌졸중에 대한 지식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요구도가 높은 내용부터 교육을 실시한다면 대상자들의 지식을 훨씬 높을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교육요구도에 맞는 내용을 교육하기 위한 효과적이며 다각적인 간호교육 중재가 필요할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knowledge of characteristics, symptoms, risk factors and management of stroke and educational needs of characteristics, symptoms, risk factors and general information of stroke in the elderly. The subjects were consisted of 184 elderly who were registered in a senior's welfare center and 7 senior's clubs. The data was collected from April to May in 2004 using questionnaire. Questionnaires was using the instrument by Rehe(1978) and Mi Hae, Moon(1989). The survey results were analyzed using the SAS 8.2 program, with frequency, percentage, mean, standard variation, t-test, ANOVA, DUNCAN post-Hoc test and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1. The mean score of knowledge and educational needs showed 18.30(Max 25) and 108.34(Max 130). The highest level of knowledge of stroke is a characteristics of stroke are next places are taken by risk factors, management and symptoms. The highest level of educational needs is a symptoms and nest places taken by risk factors, characteristics and general knowledges 2. The analysis show that the knowledge and educational needs have mutual relation(r=.161, p=.029). As a result, the knowledge and educational needs of the elderly were high but people in insufficient concrete knowledge also has lower degee of educational needs. Therefore, nurses must be aware that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a concrete stroke educational program for the elder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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