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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노유진-
dc.creator노유진-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02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02Z-
dc.date.issued2004-
dc.identifier.otherOAK-00000003418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128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4187-
dc.description.abstract시청률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면서 각 방송사는 특히 뉴스 시청률에 민감하게 대응하고 있다. 이는 뉴스가 각 방송사를 대표하는 프로그램으로써 뉴스 시청률이 곧 각 방송사의 전반적인 경쟁력에 영향을 미치고, 사회적 영향력을 확보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며, 나아가 방송사의 이미지 형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명백하게 드러난다. 다채널, 다매체 시대를 맞이하여 정보 공급원이 늘어나면서, 24시간 뉴스 전문 채널의 등장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는 인터넷 등이 과거의 지상파 TV 뉴스만이 가졌던 속보의 기능을 능가하고 있어, 일부에서는 정보를 습득하는데 있어 TV 뉴스를 주 공급원으로 이용하는 수용자들은 사회적으로 가장 정보흡수력이 떨어진다는 주장이 있지만, 정보 공급자와 수용자간의 상호 소통이 불가한 TV 뉴스는 다양한 정보를 주관적인 여과없이 받아볼 수 있기 때문에 시청자의 관심과 신뢰가 다른 매체에 비해 가장 높고 공신력이 큰 것으로 나타난다. TV 뉴스가 신문이나 잡지, 인터넷 등의 다른 매체와 구별되는 가장 큰 특성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영상 메시지이다. TV 뉴스는 촬영기자의 영상물과 뉴스 그래픽 디자이너의 그래픽 작업으로 구성된 시각 정보, 앵커 멘트(announcement)와 기자의 보도로 구성된 청각 정보가 합쳐진 종합 미디어로써, 여기서 뉴스 그래픽이란 정보의 시각화 기능을 담당하여 기사 내용의 빠른 이해를 돕기 위해 일정한 시각적 기호와 다양한 형태, 색채 등으로 이루어진 영상 요소를 말한다. 이러한 TV 뉴스에서 그래픽 분야는 각 방송사별로 컬러나 형태 등의 다양한 표현 방법을 강구함으로써, 뉴스 프로그램의 효과적이고 차별화된 모습을 구축하기 위한 대표적인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현재는 과거 뉴스 프로그램이 가지는 고정적 이미지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시도와 변화가 끊임없이 계속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정보의 시각화 작업을 담당하는 뉴스그래픽 디자인은 방송미술의 또 다른 영역인 셋트, 조명, 분장 등과 같이 독립된 전문 분야로서 인정받기에 이르렀으며, 뉴스그래픽 디자이너에게 시청자가 불특정 다수임을 인식하고 순간적인 아이디어와 뉴스 감각에 대한 표현력과 방송에 있어서의 기술적 능력을 가져야함이 요구된다. 이러한 뉴스 그래픽은 메시지에 대한 품격 높은 시각전달기능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며 시청자에 대한 영상 정보의 서비스에도 충실하고, 대중매체로서의 사명감을 가지고 시청자의 기호와 문화의식을 충족시킬 수 있는 사회적 책임까지도 기꺼이 수용해 제작되어야 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점차 다양하게 변화하는 뉴스그래픽의 추이에 맞춰, 보다 신속한 메시지 전달을 위한 새롭고 적극적이면서도 창조적인 표현 요소를 제안하고자 하며, 주제 각각의 특성을 반영하는 이미지와 컬러 계획으로 뉴스 이펙트(News Effect) 화면을 제작함으로써 시청자가 뉴스 아이템의 내용을 시각적인 요소만으로도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주제별 표현에 대해 연구하였다.;As the competition of program rating is being more intensified day by day, each TV station's sensitively responding to their ratings, especially TV news program. The reason why they care about the most for the newscast is that TV news is served as a representative program of each broadcast and its rating is showing how popular of each TV station is. Furthermore, TV news is a primary factor to secure the power of influence for the mass and it is one of the important programs to improve the image of TV station. As information source is being diversified with 24-hours news channel on cable TV and Internet news in real time etc, there are some voices that people who only get information from news on TV are getting less competitive than other people because of the other sources are so fast and prompt. However, TV news has the most confidence in society since viewers can get various information which is fairly objective because of the fact that provider and receiver cannot communicate each other. It is the graphic messages that make TV news so different from the other kinds of media such as newspaper, magazine or Internet. TV new is the synthetic media composed with visual and auditory information, which is created by cameramen and graphic designer for visual and delivered by an anchor and reporter for auditory information. This shows the graphic images are one of the main components for TV news visual effects and it helps to understand the news contents better with a regular visual sign, various colors and formats. Now a days, each broadcast is focusing on creating more effective graphic images in terms of colors and shapes so that its news program can be distinct from the others. This trend makes the news changed and evolved from conservative images of the old-fashioned news program. With this need of the times, a news graphic designer is considered as a specialist for independence area like make-up artist, broadcast setting and lighting. A graphic designer is required to have technical ability, sense of news presentation and creative idea considering the unspecified people are the target who receives the information. The role of news graphic is not only to deliver a message with the most effective visual effects but also to satisfy the viewer's preference and cultural level, which include social responsibilities as a mass media. In this thesis, I focused on searching for new, active and creative expression way to form graphic design. I also studied about subject expression for viewer to grasp the point of news item swiftly with a only factor of eyesight through the news effect frame production which reflect the each of the theme's character using an image and color.-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iii 1. 서론 =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 1 1.2 연구 방법 및 범위 = 3 2. TV 뉴스 그래픽의 이론적 배경 = 5 2.1 TV 뉴스 그래픽의 개념 = 5 2.1.1 TV 뉴스의 이해 = 5 2.1.2 TV 뉴스 그래픽의 분류와 기능 = 7 2.2 TV 뉴스 이펙트 화면의 조형 요소 = 13 2.2.1 화면구성의 기본 원칙 = 13 2.2.2 이펙트 화면의 시각적 구성 요소 = 17 3. 국내외 TV 뉴스 그래픽의 이펙트 현황 = 22 3.1 국내 방송사 = 23 3.1.1 KBS1 (9시 뉴스) = 23 3.1.2 KBS2 (8시 뉴스) = 23 3.1.3 MBC (뉴스데스크) = 24 3.1.4 SBS (8시 뉴스) = 24 3.2 해외 방송사 = 25 3.2.1 ABC = 25 3.2.2 NHK = 25 3.2.3 ZDF = 26 4. 주제별 표현 연구 = 31 4.1 주제 분류 = 32 4.1.1 분류 기준과 범위 = 32 4.1.2 이펙트의 주제별 성격과 표현 방법 분석 = 32 4.2 표현 연구 = 35 4.2.1 주제별 이미지 분류 = 35 4.2.2 이미지 표현연구 = 47 5. 결론 = 58 참고문헌 = 61 부록 = 66 ABSTRACT = 68 감사의글 = 7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64397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titleTV뉴스 이펙트의 주제별 표현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ix, 7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정보디자인전공-
dc.date.awarded200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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