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423 Download: 0

Paul Hindemith의 Sonata for Viola Op.11 no.4 연구분석

Title
Paul Hindemith의 Sonata for Viola Op.11 no.4 연구분석
Authors
윤화선
Issue Date
2004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폴 힌데미트(Paul Hindemith)는 신고전주의 음악의 대표 작곡가로 전통을 이어받으면서도 새로운 시대의 음악어법을 적절히 융화시켜 자신의 독특한 음악을 만들어내었다. 본 연구는 힌데미트의 음악과 생애, 비올라 음악에 대해 여러 문헌을 통해 간략하게 알아보고 그의 대표적인 비올라 작품인 비올라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Op.11 no.4를 분석 연구하여 그의 음악적인 특징이 실제 작품에 반영된 것을 알아보고 효율적인 연주를 하기 위한 것이다. 힌데미트는 신고전주의의 특징인 기존의 음악형식을 사용하여 작곡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Op.11 no. 4 역시 소나타라는 제목 하에 쓰여져 그러한 경향을 잘 나타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옛 것의 단순한 답습이 아닌 새로운 방법을 형식에서도 적용하여 소나타의 전형적인 악장구성을 따르지 않아 3개의 악장이 유기적으로 하나로 엮이는 곡을 만들어 냈다. 또한 제 1악장에 쓰이던 두 개의 대조적인 주제를 1악장이 아닌 3악장의 부분에 적용한 것 또한 소나타 형식의 재해석이라 할 수 있다. 음계 소재는 장단음계에 기초하여 이루어지고 있으나 단순한 조성체계가 아니라 반음계, 온음음계의 부분적인 사용 등을 이용하여 조성감을 흐리고 있다. 아직 그의 음악이 무르익기 이전의 작품이라 그만의 독특한 음계가 사용되지는 않고 있다. 바로크 시대 음악의 중요한 음악 발전 기법의 하나인 대위적 기법은 힌데미트의 음악에서 또 하나의 특징이 되어 나오게 된다. 제재곡에서도 모방, 스트레토, 동형진행 등의 대위적 기법이 중요하게 사용되었는데 곡 자체가 푸가처럼 대위적인 기법으로 쓰여진 부분도 있어 그의 음악에서 대위적 기법이 차지하는 위치를 알게 해준다. 힌데미트의 리듬의 특징은 전형적인 리듬과 함께 리듬적 전조, 교차리듬, 오스티나토, 일정 리듬형의 반복 등을 들 수 있는데 이 곡에서도 일정한 리듬의 반복, 오스티나토의 사용과 함께 각 성부간의 리듬 교환도 사용되어 그의 음악의 특징이 잘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Paul Hidemith is the leading composer and theorist of the 20th century in neo-classicism. He developed a unique musical style by blending forms of Classical period and musical language of Baroque Period with his own musical language. This thesis studies Hindemith's life, musical style, musical works for violas by reviewing related literatures. It also analyzes his viola Sonata Op. 11, no. 4 in order to examine how his musical characteristics are applied to his works, for better performance. Hnindemith frequently uses both Classical and Baroque Period forms in his work, viola sonata Op.11, no.4 also employs the classical form of Sonata. But, this work have his own style. Even though it was made of three movements, it could be one movement. Based on the diatonic system, he mixed chromatic and wholetone scale partly. It caused dissonance. Contrapunctal methods were very important ways of composing to Hindemith. In this work, he used imitation, sequence, stretto with fugue. In the aspect of rhythm, Hindemith uses rhythmic modulation, crossing rhythm, repetition of rhythm, ostinato and so on. In viola sonata Op.11, no.4, it shows the repetition of rhythm, ostinato, exchange of rhythms. This work adopts traditional music in form, counterpoint, major and minor scales. With them, He used his own unique music style.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