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8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윤용-
dc.creator정윤용-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40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40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3384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123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384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한국 현대 합창곡의 연구의 일환으로써 정윤용의 "혼성 4부 합창곡 <할렐루야>"에 나타난 음악적 특징을 고찰할 것을 목적으로 한다. 중세의 교회선법은 고대 그리스 음악이 우상을 숭배하며 제사에 쓰였던 음악이었던 반면, 인간의 욕망을 절제하고 하나님의 절대성만을 강조한 중세시대에 하나님께 예배드리던 절차에 사용된 음악의 기본 골격으로서 현대음악에 이르기까지 존재하여 영향을 끼치고 있는 중요한 핵심적 요소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러한 교회선법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음악에 녹아 있지만, 현대 작곡가들 사이에서 새로운 작곡기법의 재료로써 재발견 되어 새로운 음악으로의 변모를 꾀하고 있다. 이러한 Mode와 음정관계를 이용하여 새로운 화성감을 살려 한국적인 색채를 표현하고, 이를 한국고유의 장단과 접목시켜 한국적인 미를 가미시키는 작업은 반드시 필요하다. 한국 현대 합창곡의 연구의 일환으로써 정윤용의 "혼성 4부 합창곡<할렐루야>"에 나타난 음악적 특징을 고찰할 것을 목적으로 진행된 본 연구는 Mode와 음정적 사고에 입각한 Fourth Modus Acoustic Space 음향관계에 입각하여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게 되었다. Grave부분인 마디1부터 마디10, Solo부분을 포함하는 ad libitum의 마디11부터 마디17까지는 Bb을 중심으로 하는 Aeolian 으로 구성되었으며, March 부분인 마디1부터 마디51은 Bb Major로 이루어져 있다. 자진모리인 마디52부터 마디87은 중심음 C위에 C를 Finalis로 하는 Hypo-Phrygian 으로 되어 있으며 마디75-76, 마디79-80, 마디83-85는 Ab 으로 잠시 갔다가 다시 C로 종지된다. 휘모리는 마디 88-99에서 C가 중심음으로 Pedal point로 사용되었으며, 마디100 부터 마디111까지 Db이 pedal point이지만, 위의 합창선율은 Bb을 중심으로 하는 Dorian이고 마디112부터 마디131까지 F를 중심으로 하는 Dorian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디 132부터 끝까지는 C Mixolidian 으로 종지한다. ;As a part of study of Korean Contemporary Choir Music, with the object of investigate feature of "<Hallelujah>for mixed voice " by Chung Yoon Yong. We got a conclusion with analysis of each melodies by modes and Fourth Modus Acoustic Space relations. Measure number 1-10 and measure number11-17,ad libitume section including solo part is composed with Bb Aeolian. measure number 20-51, March section is B^(b) Major. Measure number 52-87, Zazinmori sectionis composed with C Hypo-Phrygian that is have Finalis in C. And measure number 75-76, 79-80, 83-85 go around in A^(b), but they recome to C, cadence. Measure number 88-99, Whoemori section is based on C Pedal point. Measure number 100-111 part is based on D^(b) Pedal point, but melodies of Choir parts are composed with B^(b) Dorian mode. And Measure number112-131 is composed with F Dorian mode. Measure number132 to the end part is cadence by C Mixolidian. The movement of center tone and the used mode, and structure , poem, vertical chords that is often made vertially is like below. ◁표 삽입▷(원문을 참조하세요)-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 1 II. 음악분석 = 3 A. Rhythm = 3 B. Mode와 Fourth Modus Acoustic Space 음향관계 = 10 C. 중심음과 Harmony = 31 III. 결론 = 36 참고문헌 = 38 ABSTRACT = 39 부록 = 4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25989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정윤용의 "혼성4부 합창 <할렐루야>"에 대한 분석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4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음악학부-
dc.date.awarded2004.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