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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로복지공단직원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itle
근로복지공단직원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uthors
김경화
Issue Date
2004
Department/Major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산업사회가 급속히 발전하면서 발생되는 실업 및 산업재해 이와 관련하여 파생되는 문제의 발생은 우리나라의 사회보험사업 중 고용보험과 산업재해보상보험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근로복지공단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조직 내부적으로는 1998년 이후 산재보험과 고용보험의 적용범위가 국가의 정책으로 확대되면서 1998년 대비 1999년의 정원이 50.7%가 증가하는 등 조직이 거대화 되었으며 급작스런 확대로 승진적체등 많은 문제들이 야기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도 불구하고 2003년 말 기준 정원보다 현원이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산재보험과 고용보험업무를 실질적으로 담당하고있는 근로복지공단 직원들을 대상으로 하여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적인요인으로는 성별, 연령, 업무경력, 혼인여부를 조직적 요인으로는 승진횟수, 작업환경요인으로는 휴가사용의 정도, 동료의 수, 상사의 수, 직무내용요인으로는 업무량, 경영평가순위를 채택했다. 이 연구는 근로복지공단 직원의 직무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검토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근로복지공단 서울지역본부와 경인지역본부관내 22개 지사에 근무하고 있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하여 164명의 설문지를 최종 자료로 활용하였다.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Cronbach's Alpha계수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적통계량분석 및 빈도분석, t-test, One-way ANOVA, 상관관계분석,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행하였다. 연구 질문과 그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근로복지공단 직원의 직무스트레스정도는 어떠한가? 본 연구 대상자들의 직무스트레스정도는 5점만점 척도에 3.5604점으로 3점 이상이 나와 보통이상의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전체적으로 보통이상의 직무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근로복지공단 직원의 직무만족수준은 어떠한가? 본 연구 대상자들의 직무만족수준은 5점만점 척도에 2.7351점으로 보통수준이하라고 할 수 있다. 즉 전체적으로 직무만족수준은 높지 않다고 할 수 있다. 3. 근로복직공단직원의 일반적 배경변인에 따라 직무스트레스정도와 직무만족수준의 차이는 있는가? 본 연구 대상자들의 일반적 배경변인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정도와 직무만족 수준의 차이를 보면 직무스트레스정도의 경우 남성이 여성보다 직무스트레스 정도가 낮으며 연령은 나이가 어릴수록, 미혼일수록 직무스트레스 정도가 높아지며 학력과 관련해서는 대졸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급의 경우 주임이 가장 높은 스트레스 수준을 나타냈으며 사원을 제외하고는 직급이 높을수록 직무스트레스의 정도는 줄어든다고 할 수 있다. 업무경력이 많을수록 직무스트레스정도는 줄어들며 채용경로중 특채의 경우 직무스트레스의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만족수준을 보면 여자의 경우 남자에 비해 직무만족수준이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의 경우 나이가 많을수록 직무만족의 수준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혼이 미혼보다, 학력의 경우 고졸이하를 제외하고는 학력이 높을수록 직무만족수준이 높게 나타났으며 소속부서의 경우 보상부가 직무만족수준이 가장높게 나타났다. 직급과 관련해서는 직급이 높아질수록 직무만족수준은 대체로 높게 나타나며 업무경력의 경우 7-10년이하의 경우 직무만족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채용경로의 경우 노동부전입직원들의 직무만족수준이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다. 4. 직무스트레스는 다른 변인을 통제했을 때도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종속변수를 통제한 상태에서 직무만족과 직무스트레스의 영향관계를 검토해보면 모델.1은 F값이 4.903으로 p<.001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고 모델의 설명력은 24.3%로 나타났다. 모델.2는 모델1에서 직무스트레스를 투입한 모델로서 F값은 5.193으로 p<.05수준에서 유의미하며 모델의 설명력은 27.3으로 모델.1보다 3%의 설명력이 증가된 것을 알 수 있다. 즉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에 부(-)적 관계임을 알 수 있으며 p<.05수준에서 유의미한 영향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대상자들의 일반적 배경변인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의 정도와 직무만족수준을 검토한 바, 직무스트레스정도는 높고 직무만족수준은 대체적으로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은 부(-)적 관계에 있는 것으로 직무스트레스정도를 낮추고 직무만족수준을 높이기 위한 조직적인 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7-10년이하의 직무만족수준이 낮게 나타났다. 이와 관련하여 직무만족수준을 높일 수 있는 방안 즉 인사신분의 변동, 교육훈련과정 등 업무경력에 맞는 직무만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개발이 정책적으로 강구되어야 할 것이며 직급에 따른 직무만족의 수준이 p<.001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직무스트레스의 정도 또한 직급이 낮을수록 높은 수준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급별로 직무만족수준과 직무스트레스 정도를 세부적으로 파악하여 직무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직무만족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셋째, 후속연구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제안을 해본다. 본 연구에서는 조직외적 요인을 제외한 조직내적 특성으로 한정하여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즉 환경적인 요인(정치, 기술, 경제)과 개인적인 요인(가정, 경제적인 문제)을 추가하여 다양하게 검토해볼 필요성이 있다. 즉 직무만족은 조직과 조화로운 발전을 이룰 수 있는, 한 차원 높은 형태의 개념으로 발전할 것이기 때문이다.;With rapid progress of industrial society, occurrence of unemployment and industrial accidents and other derivative problems have raised the necessity of the employment insurance and the tasks relating to the industrial accident compensation insurance and other employees'welfare businesses among our nation's social insurance projects. This research was to investigate how the job stresses of the staffs and employees working in Korea Labor Welfare Corporation who were practically in charge of the affairs of industrial accident insurance as well as employment insurance effect on their job satisfaction. The results of research may be used as the basic data and information in order for seeking a method to improve the job satisfaction of workers of Korea Labor Welfare Corporation. The participants of this research were staffs and employees working at Seoul Regional Headquarters of Korean Labor Welfare Corporation and other 22 local branch offices in the jurisdiction of Gyeongin Regional Headquarters and 164 surveys were finally selected for further analyses and studies. Reliability of measurement tool was measured by using Cronbach's Alphacoefficient. The data collected were analyzed in terms of Descriptive Statistics and Frequency, and also by means of t-test, One-way ANOVA, Correlation Analysis and Hierarchical Multiful Regression Analysis. Questions made with the purpose of research and its results are as follows: 1. What is the level of job stress of workers of Korea Labor Welfare Corporation? The level of the participants' stress revealed 3.5604points out of the full scale of 5 points and it was regarded as normal since it marked over 3 points. Specifically, the results showed that entire workers were suffered from job stresses beyond the level of average. 2. What is the level of job satisfaction of workers of Korea Labor Welfare Corporation? The level of the participants' job satisfaction revealed 2.7351 points out of the full scale of 5 points and it was regarded as below average. Specifically, the results showed that the level of job satisfaction of entire workers were not high. 3. Are there any differences between the degree of job stress and the level of job satisfaction of the workers of Korea Labor Welfare Corporation accordant with general background variables? In case of the degree of job stress, male workers revealed lower degree of job stress than female workers, and younger ages and more singles showed lower degree of job stress.Concerning education, works who graduated college exhibited more job stress than others and by its hierarchical grade structure, a staff holding a junior level managerial position in charge of the front line business in the division (Ju-im, 主任) revealed most higher level of job stress. And excluding rank-and-file workers, the degree of job stress tended to be reduced among the staffs in a higher rank: the higher in their hierarchical position, the lower in the level of their stress. When workers had a longer period of job experiences, the degree of their job stress displayed a reducing trend, and in case of workers who were employed through means of special appointment among many different hiring channels, they revealed a higher degree of job stress. When examining the level of job satisfaction, men revealed a higher level of satisfaction than women, and in case of classification by age, the older exhibited the higher level of job satisfaction. Married revealed more job stress than single, and in case of education, except the workers whose education is lower than high school, the higher education they had, the more stress they received from their jobs. In case of the department they belonged to, the compensation division displayed highest level of job satisfaction. In connection with job position, the results showed that the higher in their job positions, in general, the higher in their job satisfaction. And in case of job experience, workers who had job experiences less than 7 to 10 years revealed a lower level of job satis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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