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204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성남-
dc.creator김성남-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21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21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3403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118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4034-
dc.description.abstract간호대학생은 졸업 후에 다양한 대상자나 보호자뿐만 아니라 다른 의료종사자들과의 치료적 또는 협조적인 관계를 통하여 대상자의 욕구를 만족시켜줄 수 있는 간호사로서 역할을 수행해야하므로 효율적인 대인관계 경험을 통해 긍정적인 자아정체감을 확립해 나아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대학생들이 대학생활에서 원만한 인간관계를 발달시키지 못하고 대인관계에서 오는 불안으로 인하여 부적응을 겪게 되면 대학생활 전반에 불만족과 의욕상실, 심리적 장애를 겪게 될 뿐만 아니라 자아정체감 형성과 인격발달에도 큰 방해가 된다. 특히 간호에서는 치료자 자신의 인격이 대상자와의 관계에서 중요한 치료적 도구로 사용되므로, 자신의 내면에 대한 보다 정확한 인식을 통해 타인과의 인간관계를 협동적으로 발전시키는 능력이 중요하다. 에니어그램은 최근 내면의 성찰을 통해 '나와 너'를 이해하는 효과적인 도구로 부상하고 있으며, 인간이 생의 전반기에 형성한 '경험적 자아'에 고착되지 않고, 진정한 자아를 찾도록 안내해준다. 또한 에니어그램은 자아를 진단하는 거울로서 자신이 어떤 상태에 있으며 어떤 사람이 될 수 있는가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돕고 자신의 내적 상태를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자신의 정체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성격유형의 이해를 통해, 상대방과 자신이 다르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며, 그 차이가 잘못된 것이 아니라 다양성이라는 것을 알게 되어, 자신의 특성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 원만한 대인관계를 갖게 된다. 그러므로 에니어그램 수련을 통한 자기이해, 타인이해, 자신감, 자기사랑, 자기발견, 자아정체감 형성은 간호대학생 자신의 내적성장과 더불어 건강전문가로서 인격적 성숙과 대인관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신과 타인의 성격을 이해하고 그 성격으로 인해 일어나는 관계의 역동을 이해하도록 돕는 에니어그램 집단상담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간호대학생의 자아정체감과 대인관계에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내 소재 1개 간호대학생중에서 에니어그램 집단상담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학생들을 실험군으로 하였고, 강원도에 소재하고 있는 1개 간호대학생들을 대조군으로 하여, 최종 대상자인 실험군 12명과 대조군 69명으로 총 81명이었다. 연구도구는 박아청(1996)의 '한국형 자아정체감 검사'와 이형득과 문선모(1982)의 대인관계척도를 사용하였다. 에니어그램 집단상담프로그램은 실험군에서만 시행되었으며 연구자와 에니어그램 전문가가 함께 진행하였다. 그 내용은 에니어그램 총론,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의 이해와 진단,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통한 자아성장, 자아통합 과정으로 구성하였으며, 교육 및 그룹작업, 발표 등의 기법을 활용하여 진행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03년 9월17일부터 2003년 11월 15일까지였다. 사전조사는 실험처치 전에 실험군과 대조군에게 자아정체감과 대인관계 정도를 측정하였고, 사후조사는 실험처치 후에 실험군과 대조군에게 사전조사와 동일한 측정도구로 자아정체감과 대인관계정도를 측정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1.0 pc program을 활용하여 전산통계 처리하였으며, 실험군과 대조군의 자아정체감과 대인관계에 대한 동질성검정과 실험군과 대조군간의 실험처치 후 차이검정은 Mann- Whitney U test를 실시하였고, 실험군 내의 실험 전후 비교는 Wilcoxon signed ranks test를, 자아정체감과 대인관계도구의 신뢰도는 Chronbach's Alpha로 검증하였다. 에니어그램 집단상담프로그램을 통해 나타난 대상자의 반응은 자가평가지와 녹음자료를 근거로 내용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에니어그램 집단상담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자아정체감 수준에 유의한 변화가 있을 것이다."라는 가설은 지지되었으며(Z=-1.975, p=.048), 실험군내의 변화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Z=-2.668, p=.008). 자아정체감의 6개의 하위척도 중에서는 주체성, 자기수용성, 목표지향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미래확신성, 주도성, 친밀성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2. "에니어그램 집단상담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대인관계 수준에 유의한 변화가 있을 것이다."라는 가설은 두 집단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Z=-1.942, p=.052), 실험군내에서의 변화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 가설2는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 (Z=-2.905, p=.004). 3. 에니어그램 집단상담프로그램을 통해 나타난 대상자의 반응은 자아정체감으로는 자신감, 자기사랑, 자기 발전의 계기가, 대인관계에는 자기이해 및 자기수용, 타인이해 및 타인수용, 관계이해 및 향상이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에니어그램 집단상담프로그램은 간호대학생의 자아정체감 확립과 대인관계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is the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tried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that Enneagram Group counseling program has over the self-identification and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subjects were made up of an experimental group that consisted of students out of a nursing college in Seoul who wanted to participate to the workshop and a control group whose members were students of a nursing college in Gangwon. The final participants were 12 subjects from the experimental group and 69 subjects from the control group, and only for the experimental group, the researcher executed Enneagram Group counseling program by 8 sessions of 3 hours(24 hours in total). For the measuring instruments, researcher used 'Ego-identity Scale of Korean style' developed by Park A-chung(1996) and 'Relationship Change Scale' of Lee Hyung-deuk and Moon Seon-mo(1982). The period of data collecting was from 17th September 2003 to 15th November 2003, and the collecting process was advanced by the pretest investigation and the posttest investigation. By the researcher and Enneagram specialist, the group counseling program was composed of the general introduction of Enneagram, the understanding and diagnosis of Enneagram character type, the self-development through Enneagram character type, and it aimed at the stage of self-integration, using the techniques of education, activity, and presentation, The data was analyzed by SPSS 11.0 PC program. 'Mann-Whitney U test' was used for the homogeneity test about the self-identifica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the pretest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 group and for the test in regard to the differences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 group after the experimental treatment. The comparison of the pretest and post test in the experimental group was achieved by 'Wilcoxon signed ranks test', and the reliability of the instrument of self-identifica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was verified by 'Chronbach's Alpha'. Also the response of subjects made by Enneagram group counseling program was analyzed by the contents of the notes of self-estimation and the recorded material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The hypothesis that "there would b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participated in the Enneagram Group counseling program and the control group that doesn't participated in it. "Was supported (z=-1.975, p=.048), and the changes in the experimental group also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z=-2.668, p=.008). Out of the 6 lower ranks of scale, the subjectivity, the self-acceptance and the intention toward an object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but the future-conviction, the leadership, and the intimacy did not show any significant differences. 2. The hypothesis that "there would b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level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for the experimental group that participated in Enneagram Group counseling program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that didn't." didn't show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z=-1.942, p=.052) however since the changes in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the hypothesis 2 was partially supported(z=-2.095, p=.004). 3. The subjects' reponses made by the Enneagram Group counseling program were the occasion of self-confidence, self-love, and self- development in the dimension of the self-identification, and self- understanding, self-acceptance, understanding and acceptance of other people, and understanding and improvement of relationship in the dimens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conclusion, Enneagram Group counseling program was proved to have the positive effectiveness for the establishment of self-identification and the improvement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ing college student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iii I. 서론 A. 연구의 필요성 = 1 B. 연구의 목적 = 5 C. 연구가설 = 5 D. 용어정의 = 6 II. 문헌고찰 A. 에니어그램 = 9 B. 자아정체감 = 25 C. 대인관계 = 30 III. 연구방법 A. 연구설계 = 38 B.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 38 C. 에니어그램 집단상담프로그램의 내용 = 40 D. 연구도구 = 43 E. 자료분석 방법 = 45 F. 연구의 제한점 = 46 IV. 연구결과 A. 실험군과 대조군의 동질성검정 = 47 B. 가설검정 = 48 C. 추가분석 = 53 V. 논의 = 59 VI. 결론 및 제언 = 65 참고문헌 = 68 부록 1. 에니어그램 교육프로그램 = 76 부록 2. 개인활동지 = 82 부록 3. 설문지 및 연구도구 = 84 부록 4. ENNEAGRAM 유형분석표 = 90 ABSTRACT = 10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7547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임상보건과학대학원-
dc.title에니어그램 집단상담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자아정체감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x, 10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임상보건과학대학원 임상보건학과임상간호학전공-
dc.date.awarded2004. 2-
Appears in Collections:
임상보건융합대학원 > 임상간호학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