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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상희-
dc.creator이상희-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21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21Z-
dc.date.issued2004-
dc.identifier.otherOAK-00000003447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118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4478-
dc.description.abstract무한경쟁의 시대를 맞이하여 기업들은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창출하거나 유지하기 위해 자국 및 외국의 유수한 기업들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제휴에 참가하는 기업들의 성과가 과연 실제로 향상되고 있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또한 어떤 유형의 전략적 제휴를 수립했을 경우, 기업의 성과가 보다 더 많이 향상될 수 있는지 그 조건들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그리고 세계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하여, 서로 다른 국가에 속한 기업들의 제휴인 국제적 제휴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국제적 제휴는 근본적인 개념과 형태에 있어서는 전략적 제휴의 성격과 다를 바가 없고, 단지 제휴를 수립하는 기업의 국가만이 다르다. 따라서 국제적 제휴를 연구대상으로 한 선행연구가 부족하다는 현실을 감안하여, 먼저 기존의 전략적 제휴와 기업 성과에 관한 연구들을 면밀히 살펴본 후에 국제적 제휴 고유의 특성이라고 할 수 있는 제휴의 국제적인 측면까지 확장하여 분석해 보고자 한다. 또한 국제적 제휴의 유형이 기업의 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보다 포괄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제휴의 유형을 제휴수준에서의 조건과, 제휴에 참여하는 기업 수 준에서의 조건으로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제휴수준에서의 조건은 협력의 범위, 지분참여정도, 파트너간 국가 문화의 유사성으로 파악했고, 제휴에 참여하는 기업 수준에서의 조건은 참여 기업의 상대적 규모, 상대적 성과, 상대적 국가 수준으로 파악하였다. '제휴수준'에서의 조건이라고 하는 것은 두 기업이 전략적 제휴를 수립할 때 공유 부분의 높고 낮음에 따라 제휴의 성과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규명해보기 위한 것이고, 제휴에 참여하는 '기업수준'에서의 조건이라고 하는 것은 어떤 파트너를 선정했을 경우 제휴의 성과를 더 높일 수 있는지 살펴보기 위한 설정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기업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여러 영향중에서도 제휴 자체의 효과만을 분석하고, 주관적 성과 측정에 크게 의존해왔던 기존 연구들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회계 및 재무 분야에서 주로 사용하는 사건연구 방법(event study approach)을 이용하였고, 각각의 독립변수와 통제변수가 사건연구를 통해서 구한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동시에 분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1989년부터 98년까지 Dow Jones Database에 공시된 국제적 제휴 가운데 항공 산업과 통신 산업에서 수립된 양자 간 제휴를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기준일인 제휴 공시일을 0일로 하여 각 가설에서 제시한 변수들이 공시일의 기업가치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초과수익률을 보이는지 분석하였다. 그 결과 유의수준에서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각 독립변수들이 종속변수에 영향을 주는 방향성, 즉 회귀계수가 양의 방향인가 혹은 음의 방향인가의 문제에서는 가설 수립 시 예측했던 바와 모두 일치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협력범위 변수, 지분참여정도 변수, 상대적 성과 변수는 각각의 t값과 p값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기 때문에 이에 해당하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그러나 가설 수 립 시 예측한 회귀계수의 방향성이 같음에도 불구하고, t값과 p값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값을 갖지 못한 국가 문화의 유사성 변수, 상대적 규모 변수, 상대적 국가 수준 변수에 해당하는 가설은 기각되었다. 이 연구 결과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제적 제휴를 형성할 때, 협력의 범위가 커질수록 제휴 참여 기업의 가치가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일반적으로 협력의 범위가 커질수록 제휴 기업들은 더 큰 수준의 비용 절감 효과, 학습 효과, 규모의 경제 효과를 얻게 되기 때문이다. 둘째, 국제적 제휴를 형성할 때, 제휴 기업 간 지분참여정도가 커질수록 참여 기업의 가치가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파트너 기업의 지분 참여는 기업의 성과를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제휴 기업들은 서로에게 자본을 투자함으로써 상대방에 대한 신뢰가 향상되며 보다 더 일치된 제휴 목적을 가질 수 있다. 셋째, 국제적 제휴를 형성할 때, 상대적으로 성과가 낮은 기업의 가치가 더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은 상대적으로 성과가 낮은 기업이 상대적인 성과가 높은 기업을 통해 부족한 자원의 결합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학문적인 공헌을 살펴보면, 국제적 제휴를 수립할 때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들을 포괄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단편적인 조건만을 고려했던 기존의 실증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고려한 제휴의 유형과 기업의 가치는 전략경영분야 뿐만 아니라 재무나 회계와 같은 경영학의 다른 학문 분야에도 적용이 가능한 지표이다. 더 나아가 경제학적, 사회학적 학문의 시각으로도 접근이 가능하고, 기업의 전반적인 성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는 향후 연구에서도 본 연구에서 사용했던 연구 모델을 활용할 수 있다. 다음으로 실무적인 시사점을 살펴보면, 본 연구 결과는 국제적 제휴의 궁극적 목적인 기업가치 향상에 제휴의 유형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구체적,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전략적 제휴를 도입하려는 기업과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에게 보다 객관적인 연구 결과를 통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 과제를 요약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본 논문의 한계점으로 표본의 선정과 수(數)에 관한 문제를 들 수 있다. 논문의 결과가 하이테크(high-tech) 산업이 발달한 미국과 일본이 주를 이루는 선진국의 대기업으로 구성된 편의표본으로부터 얻어졌다는 문제점이 있고, 본 논문에서 요구되는 여러 조건들을 모두 고려하여 정확성을 기해야 했기 때문에 많은 표본 수를 확보하기가 어려웠다는 문제가 있다. 또한 사건연구 방법을 통한 분석에서 나타나는 제한 요소와 자료 수집의 한계 문제를 들 수 있다. 그리고 기업의 후속적인 성과가 최초 공시에 대한 주식 시장의 반응과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므로, 기업의 장기적인 경영성과가 주식시장의 평가와 일치하는지의 여부를 검토하는 것도 매우 흥미로운 연구가 될 것이다.;This thesis intends to address how a type of alliances can affect on maximizing firm values when multinational companies in different countries formulate global alliances. It will allow companies and other management teams which are interested in alliances to have insights through more objective and accurate results. The types of global alliances can be categorized by the level of alliances and participated companies' levels. Firstly the level of alliances can be regarded as the scale of cooperation, shares and similarity in national cultures between partners. With regard to the level of participated companies, the conditions are a relative size of participants, relative performances and level of country. Among all publically announced global alliances in the Dow Jones Database from 1989 to 1998, I conducted a research on 89 bilateral alliances in the airline and telecommunications industries. The findings of this thesis are as follows; To begin with, the bigger a scope of cooperation is, the higher participated companies' values are. It has a thread with previous research results, i.e. alliance partners can obtain bigger cost reduction, learning effect and economies of scale if they achieve higher level of cooperations. More to the point, although alliances can have both positive and negative impacts, the interdependence will go up higher as the scope of cooperation gets widened. It contributes to eliminating inducements that may cause opportunistic behaviors between alliance partners, thereby pushing up corporate performances. Secondly if partner firms exchange their share through alliances, it is likely that participants' values go up. It is particularly to do with enhancing mutual trusts between them by investing capitals on them and to sharing common purpose better. In addition, it helps to reduce negative effects such as strategic partners' opportunistic behaviors, transaction cost issue and rising uncertainty and to stands out its positive effects. Thirdly a company, which performs relatively poor can enhance its value higher than the other partner in the global alliances. It indicates that a relatively poorly-performed company can obtain a combined effect from its partner, which performs better. Provided that the superior company has more core capabilities, the inferior one can have better access to unique resources and exploit the advantage, occurred from alliances. Finally this thesis discusses its limitation and provides directions for future studie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ii I. 서론 = 1 A.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 1 B. 연구방법 = 3 C. 논문의 구성 = 5 II. 이론적 고찰 = 6 A. 전략적 제휴의 의의 = 6 1. 전략적 제휴의 개념 = 6 2. 전략적 제휴의 동기 = 8 3. 전략적 제휴의 유형 = 11 B. 전략적 제휴에 관한 선행연구 = 13 1. 연구의 일반적 동향 = 13 2.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 14 3. 제휴수준에서의 조건 = 16 4. 기업수준에서의 조건 = 17 III. 연구모형 및 가설 = 19 A. 가설의 설정 = 19 1. 제휴수준에서의 조건 = 20 2. 제휴에 참여하는 기업수준에서의 조건 = 26 B. 연구 모형 = 29 IV. 연구조사방법 및 자료 수집 = 31 A. 사건연구 = 31 B. 표본의 선정 = 33 C.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 36 1. 독립 변수 = 36 2. 종속 변수 = 42 3. 통제 변수 = 43 V. 연구의 결과 및 해석 = 45 A. 분석방법 = 45 B. 상관관계 분석 = 45 C. 연구 결과 = 47 VI. 결론 및 논의 A. 연구 결과 요약 및 논의 = 60 B. 연구의 의의 = 62 C.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에 대한 제언 = 63 참고문헌 = 66 부록 = 73 Abstract = 7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5205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國際的 提携의 類型이 企業價値에 미치는 影響-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ix, 77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경영학과-
dc.date.awarded200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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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경영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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