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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최윤정-
dc.creator최윤정-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10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10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3397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115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3972-
dc.description.abstract위험을 인식하고 대응하는 능력이 제한된 정신지체 학생들에게 환경적인 위험을 줄이면서 지역사회 통합을 촉진하고 지역사회 안에서의 최적의 기능성을 조장하기 위하여 안전기술 교수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직접적으로 성인기를 준비하는 고등부 장애학생들의 경우 성인기의 삶의 다양한 영역들에서 요구되는 기술들을 실제 지역사회 환경에서 교수하는 일이 많아지게 되었고, 지역사회에서 동행인을 잃어버리는 것과 같은 위험한 상황의 발생 가능성도 높아지게 되었으며, 이러한 상황에 적절히 대처하는 방법을 교수하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라 할 것이다. 휴대폰은 다른 사람에게 긴급한 상황을 알리고 도움을 요청할 때 공중전화보다 더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어 장애학생들의 지역사회 안전기술로서의 활용 가능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으며, 안전기술을 교수할 때 위험 상황에 대한 다양하고 자연스러운 자극을 제시하기 위해 지역사회 환경에서의 교수가 더 바람직할 수 있다고 제안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3명의 정신지체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일반사례교수를 적용한 지역사회중심 교수를 실시하였을 때, 지역사회 활동 중 동행한 사람을 잃어버린 경우 휴대폰을 통해 도움을 요청하는 기술이 습득되고, 다른 대상과 교수가 이루어지지 않은 지역사회의 다른 장소에서도 습득된 기술의 수행이 일반화되며, 중재 종료 후에도 수행률이 유지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모든 실험은 지역사회 환경 조사를 통해 선정된 대형 슈퍼마켓과 백화점에서 연구참여자들이 지역사회 활동을 수행하는 동안 이루어졌다. 실험 설계는 참여자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multiple probe design across participants)이며, 중재 초기 연구참여자의 수행률이 80% 미만일 때는 동행인과 바로 전화연결이 된 경우에 대한 교수와 관찰만 실시하였다. 연구참여자의 수행률이 80% 이상이 되었을 때 동행인과 바로 전화연결이 되지 않은 경우에 대한 교수와 관찰을 매 회기 교대로 실시하였으며, 연속 3회기 동안 100%의 수행률을 보일 때 중재를 종료하였다. 중재 종료 직후 4회기씩 대상 일반화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중재 및 대상 일반화 단계 동안 평균 3회기에 한 번씩 교수가 이루어지지 않은 지역사회의 다른 장소 2곳에서 장소 일반화 자료를 수집하였고, 중재 종료 4주 후 4회기씩 유지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사례교수를 적용한 지역사회중심 교수를 통하여 정신지체 고등학생에게 휴대폰을 통한 도움 요청하기 기술을 교수하였을 때, 3명의 연구참여자는 휴대폰을 통한 도움 요청하기 기술을 습득하였다. 둘째, 일반사례교수를 적용한 지역사회중심 교수를 통하여 정신지체 고등학생에게 휴대폰을 통한 도움 요청하기 기술을 교수하였을 때, 연구참여자 1과 2는 지역사회의 다른 장소와 다른 대상에 대해서 기술의 수행이 일반화되었으나, 연구참여자 3은 습득된 기술의 수행이 일반화되지 못하였다. 셋째, 일반사례교수를 적용한 지역사회중심 교수를 통하여 정신지체 고등학생에게 휴대폰을 통한 도움 요청하기 기술을 교수하였을 때, 연구참여자 1과 2는 중재 종료 4주 후에도 수행률이 유지되었으나, 연구참여자 3은 수행률이 유지되지 못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일반사례교수를 적용한 지역사회중심 교수는 정신지체 고등학생들이 휴대폰을 통한 도움 요청하기 기술을 습득, 유지하고, 비교수 장소와 다른 대상에 대해서도 기술의 수행을 일반화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연구참여자 3의 경우 중재 후반 수행률이 증가하기는 하였으나, 일반화 및 유지 검사에서는 효과가 지속되지 못하였고, 연속 3회기 동안 100%의 수행률을 보일 때 중재를 종료하여 수행률이 안정된 경향을 보인다고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결과는 본 연구에서 사용한 교수법의 효과를 입증하기에 제한점이 있을 수 있음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으며, 좀더 의미있는 연구가 되기 위해서는 중재 종료 기준의 조정과 휴대폰을 통한 도움 요청하기 기술 교수가 이루어질 지역사회 활동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계획 등이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해 준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이러한 제한점의 보완과 함께 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안전기술을 교수하기 위한 다양한 교수 방법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ffects of community-based instruction with general-case programming on the use of a mobile phone of high school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Multiple probe design across participants was used to evaluate the skill of using a mobile phone to call for help. Three high school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were taught in a community supermarket and a department store during 8-14 sessions to use a mobile phone to call for help in situation that he or she is unable to locate a specific person in a particular setting. Generalization sessions across settings were probed in two other community settings and four generalization sessions were conducted to examine the generalization effect to other person. Four follow-up sessions were conducted with each participants after 4 weeks to examine the maintenance effect. The results obtained from this study are as follows : First, through community-based instruction with general-case programming, three participants acquired to use a mobile phone to call for help. Second, through community-based instruction with general-case programming, two participants generalized to use a mobile phone to call for help in two other community settings and other person. Third, through community-based instruction with general-case programming, two participants maintained to use a mobile phone to call for help after 4 weeks. These results suggest that community-based instruction with general-case programming may be effective in teaching to use a mobile phone to call for help to high school students with retardation. Based on the data and discussion from this investigation, future studies may be considered the various different categories of students according to age, the degree or the characteristics of disabilit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문제 = 6 C. 용어의 정의 = 7 Ⅱ. 이론적 배경 = 8 A. 고등부 장애학생의 지역사회중심 교수의 필요성 = 8 B. 일반사례교수를 적용한 선행연구 = 14 C. 지역사회 안전과 전화사용 기술 교수 = 19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 32 A. 연구참여자 = 32 B. 실험 기간 = 34 C. 실험 장소 및 실험 도구 = 34 D. 실험 설계 및 실험 절차 = 37 E. 자료 수집 및 측정 = 48 Ⅳ. 연구 결과 = 52 A. 일반사례교수를 적용한 지역사회중심 교수가 정신지체 고등학생의 휴대폰을 통한 도움 요청하기 기술 습득에 미치는 효과 = 52 B. 일반사례교수를 적용한 지역사회중심 교수가 정신지체 고등학생의 휴대폰을 통한 도움 요청하기 기술의 수행 일반화에 미치는 효과 = 56 C. 일반사례교수를 적용한 지역사회중심 교수가 정신지체 고등학생의 휴대폰을 통한 도움 요청하기 기술의 수행률 유지에 미치는 효과 = 57 Ⅴ. 논의 및 제언 = 59 A. 논의 = 59 B. 제한점 = 70 C. 제언 = 72 참고문헌 = 74 부록 = 88 Abstract = 9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99962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일반사례교수를 적용한 지역사회중심 교수가 정신지체 고등학생의 휴대폰을 통한 도움 요청하기 기술 수행에 미치는 효과-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ix, 9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특수교육학과-
dc.date.awarded200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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