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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활용 수학수업에 대한 중학교 수학교사와 학생들의 인식 및 태도 조사

Title
ICT 활용 수학수업에 대한 중학교 수학교사와 학생들의 인식 및 태도 조사
Authors
송정근
Issue Date
2004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공학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제 7차 교육과정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학교사회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으며 교육부에서도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학생을 육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교육부는 1996년부터 초 · 중등 교실에 멀티미디어 시설을 갖추고 인터넷 기반을 구축하였으며, 매년 전체교원의 25%에 해당하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연수를 실시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각 교과별로 10%이상 ICT를 활용한 수업을 실시 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교육인적자원부, 2002).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수학교과에 대한 ICT 활용수업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사회나 과학 등 ICT 활용수업이 비교적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타 교과에 비해, 전통적으로 교사에 의한 직접적 교수방법이 선호되어 온 수학 교과의 경우 ICT 활용수업이 과연 어느 정도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에 관한 의문이 제기된다. 또한 수학교과에서의 ICT 활용수업에 관한 직접적 연구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ICT 활용수업의 성패가 상당 부분 담당교사 및 학생들의 인식과 태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가정 아래, 수학교과에서의 ICT 활용수업의 효과와 활용방안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보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가 설정되었다. 1. 중학교 수학교사들의 ICT 소양 및 활용능력, ICT 활용수업에 관한 인식, ICT 활용여부는 성별, 경력별, 지역별 및 정보화연수 경험 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ICT 활용수업을 하는 교사의 ICT 활용실태(수업시간 사용비율, 계기, 목적, 장소, 소프트웨어, 활용용도, 학습형태, 구체적 효과)는 어떠한가? 3. 중학교 학생들의 ICT 활용수업에 관한 인식은 ICT 활용 수학수업 경험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4. ICT 활용 수학수업을 경험한 중학교 학생들의 ICT 활용수업에 관한 인식은 성별, 학년별, 컴퓨터 및 수학교과에 대한 태도별, 정보화능력별로 차이가 있는가? 5. ICT 활용수업의 저해요인 및 활성화방안에 관한 교사와 학생의 의견은 어떠한가? 위의 연구를 위해서 서울과 경기지역에 있는 12개 학교를 편의 표집 하여 교사와 학생들에게 설문지를 우편으로 발송 · 회수 하였으며 ICT 활용실태와 ICT 활용교육의 인식에 대한 정확한 결과를 얻기 위하여 학년말(12월)에 설문을 실시하였다. 분석 자료로 사용한 설문지는 교사 47명과 학생 1,382명이며, SPS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각 문항에 대한 반응은 5점 척도에 의하여 측정하였고, 교사의 성별, 지역별, 경력별, 정보화연수 경험 유무에 따른 ICT 활용수업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학생들의 성별, 학년별 ICT 활용수업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기 위하여 두 집단 독립표본 t-검정과 ANOVA(Analysis of Variance)를 실시하였다. 학습자 특성변인으로 선정된 수학 · 컴퓨터에 대한 태도의 집단구분은 중앙값(median)을 기준으로 상 · 하위 집단으로 나누어 자료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47명의 수학교사 중에서 66%인 31명이 ICT를 활용하여 수업을 하였으며, 903명의 학생이 ICT 활용수업을 받았다고 조사되었다. 자세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ICT 활용수업에 관한 수학교사의 인식을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동기유발, 내용이해, 교수-학습 방법 개선으로 세분화하여 조사한 결과 성별, 경력별, 지역별, 정보화 연수 경험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동기유발에 대해 교사들은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었지만, ICT 활용수업이 내용이해에 도움을 주거나 교수-학습 개선에 영향을 미친다는 의견은 평균값이 3.0 에 가깝거나 그 이하의 값이 나타남으로써 학생들에게 흥미를 유발시킬 수는 있지만 성적향상으로 이끌기에는 역부족이었다는 것을 뜻한다고 볼 수 있다. 수학교사의 ICT 소양능력 및 활용능력과 ICT 활용여부는 성별, 경력별, 지역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전체평균이 3.59로 나타났으며, 이는 모든 교사의 ICT 소양능력 및 활용능력이 고루 높음을 알 수 있었다. 경력이 5년 이상-10년 미만인 교사가 ICT를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ICT 활용수업이 효과가 있는가의 질문에는 가장 낮게 평균값을 나타냈다. ICT 활용 실태 조사에서 나타난 것과 같이 ICT 활용수업에 대해 기대를 갖고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의 요구에 의해 의무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이라 추정된다. 둘째, ICT를 활용한다고 응답한 교사 31명을 대상으로 ICT 활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한 학기를 기준으로 수업시간의 5%-10% 정도 ICT 활용수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들은 대부분 수업내용의 참고자료를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혹은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키기 위해 사용한다고 응답하였다. 교사의 ICT 활용능력은 ICT 관련연수를 통하여, 또는 혼자 책이나 독학으로 습득하고 있었으며, 주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는 인터넷에 올려진 자료나 수학 관련 사이트를 많이 이용하고 있었다. 반면 인터넷 수학 관련 교수-학습 사이트에 대한 정보가 부족할 뿐만 아니라 교육청에서 보급하는 소프트웨어가 내용적인 면에서 다양하지 못하기 때문에 교수-학습에 별 도움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다양한 학습 자료를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에 교사나 학생들에게 ICT 활용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이끌어 내고 있다고 추정된다. 셋째, 중학교 학생들의 수학교과 수업에 대한 교과내용이해, 동기유발, 교수-학습 방법 개선, 유용성은 ICT 활용 수학수업 경험 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였다. 교과내용이해와 동기유발 부분에서 ICT를 활용하는 집단이 그렇지 못한 집단보다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교수-학습 방법 개선과 유용성에서는 부정적인 의견을 나타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아니었다. 넷째, ICT 활용 수학수업의 경험이 있는 903명의 학생들에게 수업의 효과를 교과내용이해, 동기유발, 교수-학습 방법 개선, 유용성으로 세분화하여 질문했으며, 그 결과 성별, 학년별, 수학교과 및 컴퓨터에 대한 태도별, 정보화능력별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다만 1학년 학생들이 교과내용이해, 동기유발과 유용성 부분에서 가장 높은 평균점수를 나타내고 있었다. 반면에 2학년은 모든 부분에서 평균값이 낮게 나타났으며, 3학년 학생들은 유용성 부분에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것은 수학교과의 교과내용이 많아지고 어려워질수록 부정적인 생각을 이끌어 냄을 알 수 있다. 다섯째, 교사와 학생들의 ICT 활용수업의 저해요인 및 활성화방안에 대한 질문에 있어서 학생들은 교단선진화 시설이 잦은 고장과 느린 속도로 인하여 사용하기 불편하다고 응답하였다. 반면에 교사들은 교과교실의 필요성과 컴퓨터실의 확충, 컴퓨터를 전담해서 관리할 수 있는 보조교사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교수-학습 자료 제작으로 업무량이 증가하고 있었으며, 교과내용에 맞는 교육 자료의 부족으로 교수-학습에 별로 도움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고, 교단선진화 기자재 사용법이나 소프트웨어 사용법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ICT 활용수업을 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해 낼 수 있다. ICT 활용수업의 인식은 교사의 성별이나 교직 경력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 아니므로 교사에게는 다양한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실질적인 연수를 통해서 ICT 활용능력을 배양하며, 그것을 수업에 적극 활용함으로써 교수-학습 방법 의 질적 개선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학생들에게 보여 지는 단순한 학습자료 제시는 근본적인 교수-학습 방법 개선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고 나타났다. 협력학습을 통해 정보를 교환하며 인터넷활용 문제중심학습을 통해 스스로 원리나 법칙을 발견할 수 있는 수학교육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This study consisted of two part: In the first part, comparatively analyzed teachers' recognition of ICT-used effect by gender, carrier, region and information training experience. In the case of ICT-used class, these things were investigated: the goal, the moment, the concrete effect, the place, the satisfaction about the software teachers used. And also investigated opinions about promotion factors and obstructive ones in ICT-used class. In the second part, comparatively analyzed students' recognition of ICT-used class by gender, grade, region, attitude for subjects. Also comparatively analyzed the difference between ICT-used group and non used one. Investigated opinions about promotion factors and obstructive ones just as teachers. The subjects of this study is included 47 math teachers and 1382 students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with questionnaires. As the result in the effect of ICT-used class, it seems that the students' motivation and comprehension for the class and the teachers' recognition of teaching-learning method improvement are not meaningfully different by gender, carriers, region and information training experience. However the more the teacher has his or her information training experience, the more positive he has attitude to ICT-used class. Also over 3 points in the total average are shown to think ICT-used class positively. Second, the actual conditions on ICT use are shown 66 percent of the teachers used ICT in class and why they used it is to use various learning materials. In the method they didn't develop various teaching ways but simply showed the contents and the reference data to the students. So the education department is likely to offer teachers the manufacture and the advertisement of the software of good qualities so that teachers may use it in class. Third, the difference between ICT-used class group and non used class group is little as to the students' motivation and comprehension for the class, teaching-learning method improvement and its usefulness. With the result I think the students are not attractive to ICT-used class because the teachers didn't provide them with various ways of learning in ICT-used class. The overall surroundings in schools have gotten better than before but they are not enough equipped with the information apparatus and various learning materials of good qualities. The education department is likely to provide teachers with opportunities to do actual and various training experiences to use in class. On the other hand teachers are likely to endeavor to make improvement for themselv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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