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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사와 간호대학생의 노인에 대한 지식 및 태도

Title
간호사와 간호대학생의 노인에 대한 지식 및 태도
Authors
송은주
Issue Date
2004
Department/Major
대학원 간호과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노인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의료기관을 찾는 노인의 숫자도 증가하여 노인 간호의 중요성이 증가하였다. 간호 제공자의 노인에 대한 지식 및 태도는 노인 간호에 있어 중요한 영향 요인으로 작용한다. 본 연구는 노인의 건강관리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간호사와 간호대학생의 노인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확인하고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자료는 2004년 3월부터 4월까지 서울 시내의 6개 병원의 간호사와 서울 및 지방 3년제 및 4년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총 423명에게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연구도구로는 노인에 대한 지식을 측정하기 위해 Palmore(1998)의 FAQ1(Facts on Aging Quiz1)을 번역하여 사용하였고, 노인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Sanders 등(1984)이 개발한 의미분별척도를 번역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1.0 Program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1. 전체 대상자의 노인에 대한 지식은 12.28점(25점 만점)으로 비교적 낮은 편이었고, 간호사(m=12.60)가 간호대학생(m=12.00)에 비해 지식의 정도가 높았다(t=2.171, p<.05). 2. 노인에 대한 태도는 태도 총점이 평균 80.48점(140점만점)으로 중립적 태도를 나타내었고, 간호사의 태도(m=80.61)와 간호대학생의 태도(m=80.48)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186, p=.852).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노인에 대한 지식은 간호사와 간호대학생 모두에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일반적 특성에 대한 노인에 대한 태도는 간호사 집단에서는 차이가 없었으나, 간호대학생의 경우, 노인에 대한 태도는 학제(t=-1.998, p<.05), 종교(F=5.165, p<.01)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4. 노인관련 특성에 따른 노인에 대한 지식은 두 집단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그러나, 간호사의 경우, 노인에 대한 태도는 노인과의 동거경험이 긍정적이었는지 여부(F=3.902, p<.05)와 관련이 있었다. 간호대학생은 노인과의 동거경험유무(t=-3.025, p<.01), 노인과의 동거 경험이 긍정적이었는지 여부(F=4.172, p<.01), 노인 관련 교육이 긍정적이었는지 여부 (t=-2.435, p<.05)에 따라 노인에 대한 태도의 차이를 나타내었다. 5. 노인에 대한 지식 점수와 노인에 대한 태도점수는 역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r=-242, p<.01). 지식 점수는 높을수록 노인에 대한 지식이 높은 것을 의미하고, 태도 점수는 낮을수록 노인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임을 의미한다. 따라서, 지식 점수와 태도 점수가 역상관관계에 있으므로, 노인에 대한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노인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임을 알 수 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노인에 대한 지식 수준이 높을수록 노인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이므로, 노인에 대한 지식 수준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방안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nurses and nursing students' knowledge and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using a survey of 423(197 nurses, 226 nursing students). The instruments in this study were Palmore's FAQ1(1998) and the 20 item semantic differential scale developed by Sanders et al.(1984).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 ① Nurses' knowledge of aging scored significantly higher than nursing students. ②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weren't significantly different between nurses and nursing students. ③ Nursing students' educational level and religion were found to impact their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④ The feelings from their previous co-living experience with the elderly were significant factors. Nursing students'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had an significant effect on co-living experience and the feelings in education programs toward the elderly. ⑤ Knowledge of aging and attitudes toward elderly revealed a significant correlation. A well-designed program is essential to change the attitudes toward elderly because The feelings in education programs for the elderly are very important. With more knowledge of the elderly, the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is expected to be more positive.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improve the enough knowledge of the elder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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