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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Brahms의 Viola Sonata Op.120-No.1에 대한 분석 연구

Title
J. Brahms의 Viola Sonata Op.120-No.1에 대한 분석 연구
Authors
이혜규
Issue Date
2004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19C의 유럽은 프랑스혁명(1789)과 산업혁명으로 시민사회가 형성되고 과학기술이 발전했다. 자연과학이 발전함에 따라 구체적 경험을 중요시하는 철학경향이 나타났으며 이 과정에서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이념이 생겼고, 인간의 이성과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창조적인 사고방식이 확대되었다. 이와 같은 변화는 예술에도 새로운 변화를 주었다. 특히 음악에서는 자유로운 형식과 화성, 리듬으로 개성적인 표현을 하기도 하고, 악기의 발전과 함께 새로운 연주기법 들이 개발되었다. 또한 문학과 음악을 결합한 표제음악과 교향시 등이 나타났으며 피아노의 발전으로 예술가곡이 발달하기도 했다. 작품 안에는 아름다운 서정성뿐 아니라 고통, 악의 같은 내면적인 감정을 표현했다.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움직임은 19C의 음악사에 한 획을 긋는 낭만주의 시대의 도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예술사조는 낡음과 새로움의 공존으로 때로 충돌하고 보완하여 발전한다. 그러므로 낭만주의 음악은 18C의 고전주의 음악의 무조건적 거부가 아닌 확장과 변화를 통한 계승으로 보는 것이 적당하다. 그 대표적인 작곡가가 Johannes Brahms(1833-1897)라고 할 수 있다. 브람스의 음악은 개성적 양식을 갖고 있지만 그 안에는 전통적인 음악형식에 깊은 뿌리를 두고 있다. 특히 기악곡에서 Ludwig van Beethoven(1770-1827)의 영향을 많이 받았음을 볼 수 있다. 소나타 형식을 많이 사용했고 교향곡의 악기군을 베토벤과 같이 2관 편성의 관악기, 현악기군, 팀파니로 만들었다. 그 안에 명확한 클라이막스와 역동적인 전개원리, 저음악기를 강조해 생기는 어두운 색조, 폭넓은 음역 등은 브람스가 낭만주의 시대에 뒤떨어진 고전주의자가 아닌, 고전주의를 계승하여 발전시킨 낭만주의자라는 것을 확인시켜준다. 표제음악과 악극들이 유행하던 시대의 흐름과는 상관없이 브람스는 고전 형식의 실내악곡에 관심을 갖고 24곡을 작곡한다. 브람스의 실내악의 특징은 기존의 실내악과 달리 현악기, Clarinet, Horn 그리고 Piano의 자유로운 결합으로 Duo sonata에서 String Sextet에 이르는 다양한 형태를 시도했다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음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악기 선택에 신중을 기하여 한 작품을 다른 악기로 대치하여 작곡하기도 했다. 본 논문에서 연구할 브람스의 Viola Sonata op.120-No.1 은 원래 Clarinet으로 작곡되었지만, 후에 브람스 자신에 의해 Viola로 연주할 수 있게 편곡되었다. 이 곡은 고전적인 Sonata 형식 안에 다양한 음악적 기법을 볼 수 있고, 브람스의 마지막 실내악곡으로써 연구가치가 높다고 할 수 있다. ;Johannes Brahms(1833-1897)'s chamber music represents one of the great achievements of the 19th century music. The models for chamber music were the masters of Viennese Classicism : Haydn, Mozart, and Beethoven. Moreover he showed elaborate techniques and structures such as various types of rhythm, imitation, inversion, stretto etc. With his abundant lyricism, he expressed the romantic sentiments based on the form of Classicism. He had advanced chamber music to higher level in the Romantic Era. In 1894, Brahms was saddened by the death of his intimate friends. And he announced his intention to retire from composing. But he had an occasion to hear the playing of clarinetist Richard Mu¨hlfeld. And Brahms was inspired to resume composing. The results of this occasion were , and . Sonata for Clarinet was also arranged for the Viola and the Piano by Brahms. He wrote this pieces in his last few years, and put an emphasis on traditional form of the four movements. The progression of movements is standard -an opening sonata - Allegro followed by a slow movement in ternary form with varied reprise, a minuet and trio, and an animated rondo Finale. Brahms contains the characteristics in his chamber music. He presents the fundamental harmony of tone quality better than any other. This is the essence of his chamber mu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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