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의 비판적 사고 성향과 비판적 사고술에 관한 연구

최근 의료 환경이 발달함에 따라 숙련되고 다차원적인 간호 서비스와 더불어 신속하고 정확한 임상적 판단과 의사결정 능력이 끊임없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간호사는 비판적 사고 능력을 갖추어보다 높은 수준의 사고 및 추론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비판적 사고는 간호영역에 있어 바람직한 전문가적 태도이면서 질 높은 교육의 결과로 , 비판적 사고 성향과 사고술은 상호 영향을 주어 조화를 이룰 때 향상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연구는 비판적 사고 능력을 발달ㆍ강화시키고자 하는 데 큰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 성향과 사고술에 대한 연구가 없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 성향과 비판적 사고술을 측정, 이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임상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연구대상자는 서울 시내 소재 일개 대학 부속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일반 간호사 중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참여를 허락한 50명을 임의 표본 추출하였고, 자료수집 기간은 2004년 5월 24일부터 31일까지 8일간이었다. 연구도구는 Facione & Facione(1994)이 개발한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CCTDI)와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Skill Test(CCTST)를 신경림(1999)이 번역, 역번역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산처리 하였으며 분석 방법은 실수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test, ANOVA, Duncan 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있어 평균 연령은 29세로 모두 여성이었고, 기혼이 48%, 미혼이 52%였다. 종교는 기독교 58%, 천주교 6%, 불교 2% 그리고 무교와 기타가 각각 30%, 4%였다. 교육수준은 간호전문대졸이 20%, 편입과정을 포함한 간호대학졸 64%, 간호대학원 석사과정중이거나 졸업이 16%였다. 간호사의 임상경력은 평균 5.7년으로 2년 미만이 20%, 2-6년 미만 42%, 6-10년 미만 22%, 10년 이상이 16%였다. 간호전문영역은 내과계가 50%로 가장 많고, 외과계가 30%, 특수부서와 기타가 각각 14%, 6%였다. 간호전달체계는 팀 간호전달체계 78%, 기능적 간호전달체계 14%, 기타가 8%로 복합적으로 적용하는 경우에 속한다. 2. 연구대상자의 비판적 사고 성향의 평균 점수는 총 420점 만점에 252.31점으로 나타났다. 각 하위영역별로 평균을 살펴보면 '분석' 44.87점,'체계성' 41.58점, '진실추구' 39.18점, '개방성' 38.76점, '비판적 사고 자신감'35.82점, '성숙' 30.92점, '호기심' 25.58점의 순으로 나타났다. 3. 연구대상자의 비판적 사고술의 평균 점수는 총 34점 만점에 16.38점으로 나타났다. 각 하위영역별 평균 점수를 살펴보면 '연역적 추리' 8.1점, '귀납적 추리' 6.3점, '평가' 5.96점, '추론' 5.28점, '분석' 5.2점 순으로 나타났다. 4.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비판적 사고 성향을 조사한 결과 연령(F=3.23,p=.03), 학력(F=39.07, p=.00)에 따른 비판적 사고 성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5.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비판적 사고술을 조사한 결과 연령(F=3.40,p=.02), 학력(F=32.51, p=.00), 임상경력(F=3.56, p=.02)에 따른 비판적 사고술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6.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 성향과 비판적 사고술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순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68, p=.00).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본 연구대상자의 비판적 사고 성향 점수가 기준 점수보다 낮음은 앞으로 우리나라 간호교육의 교수-학습방법 개선과 학습목표에 있어 비판적 사고의 정의 및 원리를 기반으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일깨워 주고 있다. 또한, 비판적 사고술 점수가 기준 점수보다 높고 특히, 학력에 따른 두드러진 차이가 확인되었으므로 간호사 개개인의 계속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여 비판적 사고 능력을 갖춘 준비된 간호사 양성과 간호의 질 향상에 힘써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기반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우리나라 간호현실에 맞는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 성향과 사고술을 측정 할 수 있는 도구 개발과 더불어 비판적 사고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반복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비판적 사고를 추구하는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있어 사정, 평가, 개발 측면에 대한 다차원적 접근이 유용함을 알고, 비판적 사고 성향과 사고술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교육과정이 보수교육 전반에 걸쳐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The descriptive-correlational study was undertaken in order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ritical Thinking Skill in clinical nurse. A convenience sample of 50 registered nurses was obtained from E University hospital. The data was collected by self reporting questionnaire for 8 days from May 24 to 31, 2004. The instruments used in this study were general characteristics,Califor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CCTDI) and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Skill Test(CCTST) developed by Facione & Facione(1994). The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Duncan test and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with SPSS 12.0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he total mean score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was 252.31. Analyticity was the highest with an mean score of 44.87, while inquisitiveness was the lowest with an mean score of 25.58. 2. The total mean score of critical thinking skill was 16.38. Deductive reasoning was the highest with an mean score of 8.12, while Analysis was the lowest with an mean score of 5.21. 3.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1)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F=3.23, p=.03) according to age. 2)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F=39.07, p=.00) according to educational background. 3)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ccording to marital status, religion, period of professional nursing experience, area of professional nursing experience, nursing care delivery system. 4. Critical thinking skill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1)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critical thinking skill(F=3.40, p=.02) according to age. 2)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critical thinking skill(F=32.51, p=.00) according to educational background. 3)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critical thinking skill(F=3.56, p=.02) according to period of professional nursing experience. 4)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critical thinking skill according to marital status, religion, area of professional nursing experience, nursing care delivery system. 5.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ritical thinking skill was founded(r=.68, p=.00). In conclusi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ritical thinking skill according to age and educational background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