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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체육지도자의 학문적 인지능력에 관한 조사연구

Title
특수체육지도자의 학문적 인지능력에 관한 조사연구
Authors
백명인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대학원 체육학부사회체육학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needs of academic recognition abilities and actual their academic recognition potentials of adapted physical instructors. The methods of this study were used by questionnaires which were distributed to 276 adapted physical education professors, adapted physical teachers, adapted physical education instructors and major in adapted physical education students. The results of this study was as follows. First, adapted physical education intstructors needs of academic recognition abilities were highly thought of by the order of the development of social skills, individualized style of teaching and physiological exercise functions. Actual adapted physical education instructors academic recognition potentials were regarded in terms of cooperative and competitive activities, the development of social skills, sports, dance and plays. Second, the needs of academic recognition abilities according to variables showed tha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terms of gender. According to age,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erms of sociology and psychology. According to academic background,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measurement and evaluation, biology. Third, actual academic recognition potentials according to variables showed that there was not a significant difference terms of gender. In terms of age, academic background and jobs,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psychology and sociology, history and philosophy, measurement and evaluation, curriculum plans, structure and performance. In terms of experiences of teaching,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psychology. Fourth,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comparison of the two fields. Thus, adapted physical education instructors had not as much actual academic recognition potentials as their expectation, so it is assumed that improvement of their competency is highly required. ;교사는 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교육의 질 향상은 교사의 질 향상 없이는 이루어 질 수 없다. 따라서 교사의 직무수행에 있어 필요한 학문적 인지능력을 밝히고 이에 근거하여 교육을 제공하려는 노력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특히 교사들의 학문인지 능력은 고도의 전문성을 요하고, 고정된 것이 아니라 사회적 변화나 교육과정 개정, 새로운 교수 방법 등에 민감하게 변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특수체육교육의 대부분은 현장의 요구와 변화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으며 교사교육의 목표와 근거를 제공하는 학문적 인지능력에 대한 선행연구도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특수체육지도자의 학문적 인지능력의 중요도와 현재 그들이 생각하는 학문 인지능력 정도를 조사, 분석함으로써 특수체육지도자의 자질향상을 위한 근거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 목적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전국지역에서 특수체육과목담당교수, 강사, 특수체육교사, 사설기관의 특수체육지도자, 특수체육을 전공하는 대학생, 대학원생 276명을 대상으로 특수체육지도자의 학문적 인지능력에 관해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학문적 인지능력에 관한 설문지는 Hurley의 특수체육 지침(Guidelines for Adapted Physical Education: Hurley, 1981)을 번안하여 작성된 최승오와 김승재(2003)의 것으로 20개의 영역에 걸쳐 총 59항목으로 구성된 직무수행능력 인식 척도 설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학문적 인지능력 척도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체육지도자의 학문적 인지능력 중요도의 경향은 사회성 발달, 개별화 교수, 생리학적 운동기능 순으로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현재 학문적 인지능력 정도 경향은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협동적·경쟁적 활동 영역의 학문적 인지능력을 많이 갖추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배경변인에 따른 학문적 인지능력 중요도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별로는 여자가 남자에 비해 측정과 평가영역에서 중요도가 5%이내의 유의수준에서 좀 더 높은 것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연령에 따라서는 사회학적 기초 영역, 심리학적 기초 영역에서 1%이내의 유의수준을 가지고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학력에 따라서는 측정과 평가 영역에서 1%이내의 유의수준을 가지고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직업에 따라서는 생물학적 기초 영역, 측정과 평가 영역에서 5%이내의 유의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특수체육 수강경험유무와 연수경험유무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지도경험은 모두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셋째, 배경변인에 따른 현재 학문적 인지능력 정도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별에 따른 현재 학문적 인지능력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연령에 따른 현재 학문적 인지능력은 모두 통계적으로 1%이내의 유의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학력에 따라 학문적 인지능력도 더 많이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든 영역에서 1%이내의 유의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직업에 따른 현재 학문적 인지능력 정도는 모든 영역에서 1%이내의 유의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수강경험 유무에 따른 현재 학문적 인지능력 정도는 모든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연수경험 유무에 따른 현재 학문적 인지능력 정도는 심리학적 기초 영역에서만 5%이내의 유의수준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연수경험유무에 따라 심리학적 기초영역인 성장과 발달, 운동학습, 자아상과 성격발달, 행동수정 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친다고 할수 있다. 넷째, 특수체육지도자의 학문적 인지능력 정도와 현재 학문적 인지능력 차이비교에서는 모든 영역에서 1%이내의 유의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차이가 나타났다. 전체적인 차이비교에서도 특수체육지도자는 학문적 인지능력을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기대치만큼 갖추고 있지 않으므로 지도자의 자질 향상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현재 한국의 특수체육지도자는 학문적 인지능력을 중요하다고 인식하고는 있으나 그에 걸 맞는 학문적 인지능력을 갖추고 있지 못한 실정으로 현재 특수체육지도자는 장애인 교육에서 갖추어야 할 학문적 자질을 갖추고 지도하고 있다고 말하기에는 한계점이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학문적 인지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적합한 특수체육지도자교육 및 특수체육전문인 양성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를 고려한 지도교육 환경 그리고 행정적인 제반 문제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개선 및 지원되어야 하며, 특수체육지도자의 적극적인 학문적 자질 향상을 위한 노력이 증대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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