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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아마비아동의 성격에 대한 조사 연구

Title
소아마비아동의 성격에 대한 조사 연구
Authors
朴容鉉.
Issue Date
1973
Department/Major
대학원 사회사업학과
Keywords
소아마비아동지체부자유자학년지체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대부분의 신체장애자들과 같이 소아마비아동들은 신체적 결함으로 인한 성격장애를 갖고 있다. 본 연구자는 질문지 조사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문제를 알아낼 수 있었다. 1) 신체적장애로 인한 심리적문제에서 유발된 사회와의 접촉경험의 부족 및 회피현상을 나타내고 있다. 즉 밖에서의 외출이나 야외의 놀이 경험이 아주 부족하다. 2) 7세~15세 아동의 대인관계는 점차 가정에서 친구집단으로 옮겨가는 과정이며 학교생활을 통한 교사와의 관계도 갖게된다. 소아마비아동의 경우 친구 및 낯선 타인과의 대인관계가 부족하고 부자연스러운 반면, 가족 및 가까운 성인들의 과잉보호의 원인으로 의존적이며 소극적인 대인관계를 갖고 있다. 3) 아동은 놀이를 통하여 그들의 신체를 더 튼튼히 만들 수 있고, 에너지를 발산하므로써 심리적, 정서적으로 안정을 얻을 수 있다. 또한 놀이를 통하여 일이 되어가는 것을 배우기도 한다. 그러나 소아마비아동의 경우 옥내에서의 정적인 놀이 이외의 활동적인 집단놀이의 경험이 부족하다. 4) 예능을 통해서 아동들은 그들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또한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으며 신체적인 기능의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그러나 소아마비아동의 경우 예능학습의 기회가 매우 부족하다. 5) 의존심 소아마비아동들은 자신의 노력없이 여러사람으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은 경험이 있다. 그 결과 매우 의존심이 강하다. 6) 부모와 교사 및 주위성인들의 이해부족으로 인한 과잉보호의 결과 소아마비아동들은 생활면에서의 지도가 결여되어 있다. 즉 그들은 무계획적이고 무질서한 생활태도를 갖고있다. 7) 소아마비아동들은 신체적장애에 대한 심한 열등감을 갖고 있으며 그로인한 과소자아상을 갖고 있다. 8) 소아마비아동들의 집단활동 욕구도는 매우크다. 단, 그들은 집단활동 중에서 공부집단 활동에 대한 욕구가 아주 강하다. 9) 그들은 공상을 많이 하며, 공상내용은 비현실적이며 실현불가능한 것이 대부분이다. 또한 그들은 모든 결정시에 자신의 능력과 상황을 고려하기 보다는 비현실적인 희망을 나타내고 있다. 10) 신체적결함으로 인한 학년의 지체현상을 두드러지게 볼 수 있다. 이상과 같은 문제로 말미암마 소아마비아동들은 현재의 사회생활에서 적응을 못하고 있으며, 나아가서 성인이 된 후에 보다큰 사회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한 사회사업가의 역할을 생각해 보겠다. 1) 소아마비아동에게 사회를 더 많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 치료시설에는 사회사업가가 있어서 견학, 야외실습, 캠핑 등의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어야 하겠다. 2) 집단사회사업을 통하여 그들의 대인관계를 성숙하게 하도록 도우며 집단활동 중에서는 정상아동들과 함께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보호자나 지도자들에게 소아마비아동에 대하여 올바른 이해를 하여 과잉보호나 배척 같은 태도를 취하지 않도록 도울 수 있다. 3) 열등감이나 의존심에 대한 치료로서 소아마비아동들이 자신을 현실적으로 받아들이고 또한 독립심을 계발하도록 개별사회사업적인 써비스를 할 수도 있으며, 주위사람들이 소아마비아동들로 하여금 일상생활에서 스스로 무슨 일을 완성할 때 까지 끈기있게 기다려 주고 격려해 주므로써 가능하게 할 수도 있다. 4) 예능활동의 필요성에 대한 이해를 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예산이 많이 필요한 경우, 용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자료를 활용하여 여러가지를 하도록 주선한다. 5) 집단활동을 통하여 그들의 소외감을 해소시켜 주고 비현실적인 공상의 세계에서 현실을 바로 볼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도울 수 있다. 그 외에도 신체적 활동을 할 수 있는 집단활동을 하므로서 신체적인 기능의 회복을 도울 수도 있다. 놀이를 통한 집단활동은 사회성, 책임감, 일이 되어가는 방법들을 배우도록 하는 좋은 수단이다. 6) 소아마비아동들의 학년지체를 지양하기 위해서는 우선 치료 시기를 지연시키지 않도록 부모 및 보호자에게 이해시킬 필요가 있으며, 되도록이면 치료시설과 교육시설을 병행하여 운영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7) 일반사회를 대상으로 Social action을 통해서 사회가 올바른 이해와 적절한 써비스를 줄 수 있도록 할 수 있으며, 이것은 Community Organigation을 통해서 할 수도 있다. 결국 소아마비아동에 대한 일반의 이해와 관심이 필수적 요건이지만, 사회사업가들은 누구보다 먼저 이들에 대해 적절한 써비스를 주는데 앞장서야 할 것이다.;Like most of the physically handicapped people, children suffering from polio have many personality problems caused by the physical defect. The writer tried to verify some of these problems which primarily are social and enviornmental and it was found as follows : 1) Lack in contacts with the society. 2) Immaturedness in the relationship with other people. 3) Few chance of the active and out-door group activities. 4) Lack in the arts learning experiences. 5) Dependence. 6) Non-scheme and disorder of daily life. 7) Lower self-image. g) Need for group activities. 9) Unrealistic day-dreaming and fantacy. 10) Delay of school age. It is true that such problems mentioned above prohibit these children from their efforts to adapt to the real and objective social life. Furthermore, it is anticipated that these children will grow to adults who may provoke many social problems as well as their own personal problems. From this very reason, the writer recommends strongly the social worker's role helping these children in varied settings, Recommendations are these : 1) Social workers try to provide the children suffering from polio with more chances to contact with the external world. To do this, such programs as field trips, field works in out-doors or campings will be useful. And it will be more effective that social workers can work together with many other professionals in medical settings or rehabilitation institutions, 2) Social workers try to use not only casework services but also group work practices to help these children to develop their social abilities and matured relationships with others and to help their parents or guardians to understand these children's behaviors and not to protect excessively or reject them, 3) Social workers may contribute most brilliantly to the enhancement of these children's independence through the casework services, that is, social workers encourage the people around these children to allow them to do many things voluntarily and to wait patiently or tolerate until these children accomplish or finish something for themselves. 4) Social workers try to find and develop available resources necessary for these children's arts activities. 5) Social workers try to give the children suffering from polio many group activities, if possible, with the normal people. Through these group activities they can develop senses of responsibility and ways of life as well as physical abilities. 6) To prevent these children's delay of school age, social workers try to help the parents of these children to understand the impacts of these phenomena. And in. a broad sense, it can be recommended that educational facilities might be fully used with the medical or physical treatment institution under one single system. 7) Social workers try to help and encourage all people, communities and government to understand the status quo of the children suffering from polio through social actions and community organizations. In conclusion, while the deep concerns and understandings of the general people in a community are the requisite for the realization of the welfare of the children suffering from polio, social workers, prior to anyone, should lead the van helping these child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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