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학교 아동의 읽기에 나타난 얹침音韻 (Super segmental phoneme)에 關한 硏究

Abstract

교실 학습에 있어서 읽기에 나타난 個人差를 가급적 억제하여 합리화된 읽기 속도에 따른 훈련을 기하도록 하기 위하여서는 국민학교 전학년을 통해 다음과 같은 문제점에 대한 충분한 검토 및 대책이 있어야 할 것이다. 4.1. 장단 일상어휘의 장단에 대한 의식을 넣어줌으로써 辨別的 機能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4.2. 음고 낭독위주의 平坦調를 버리고, 특히 대화문에서는 문맥파악을 正確히 하여 話者의 상황을 잘 드려낼 수 있는 철저한 훈련이 필요하다. 4.3. 개리연접 1+1로 인해서 뜻이 分化된다는 의식을 주고, 읽기속도를 조정하여 아동 일반에게 一括的으로 호흡조절의 훈련을 시킬 필요가 있다 4.4. 절종결 특히 대화문에서 기본형의 배합에 대한 지식을 줌으로써 그 文章이 지닌 機能을 充分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하며 또한 일상대화와 낭독의 표현을 일치하는 습성을 길러 주는데 힘써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