語彙의 意味的인 反應에 對한 硏究

Abstract

2.1. 正常反應 被調査者(女子中學校 2學年 : 100名)에게 주어진 體類에 속하는 剌戟語(基本語彙 : 100語)에 대하여 自由現想에 의한 反應語의 傾向度를 보면 旺盛한 身體的 發育期에 있는 被調査者들이면서도 反應語가 用類에 對해서보다 相類에 集中되어있고 相類에서도 특히 精神的 表象에 치우치고 있음이 나타났다. 2.2. 異常反應 正常反應에 있어서와는 달리 體類에 속하는 剌戟語에 對한 反應語의 傾向度가 주로 體類에 그대로 머물고 있으며 異常反應의 提示傾向은 知能 및 國語學力의 優勢와 關聯이 있음이 나타났다. 2.3. 剌載語와 反應語數 剌戟語에 대한 被調査者들의 反應語數의 多寡는 그들의 生活環境, 年令 및 興味등과 相關關係를 이루고 있음이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