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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카드 선택시 소비자 정보탐색에 관한 연구

Title
신용카드 선택시 소비자 정보탐색에 관한 연구
Authors
박진채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대학원 소비자인간발달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This study examined which factors were related to the search of consumer information when shopping for a credit card. The research questions for this study are, 1. to investigate over-all information search - Amount of Information search, Source of Information, Property of Information 2. to estimate if the socio - economic variables and the valiables related to credit card have significant effect on the credit card shopping behavior. 3. to estimate if the relationships find among the composite measures of search. For these purpose, reviewing literature and empirial research were conducted. The sample of this study was selected from the consumer living in Seoul who has credit cards. After class - analyzation of the sample, 353 out of 378 respondent were finally selector as data. The data were analyzed by the statical method such as frequency, mean, percentil, logit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through the SPSS program package & SAS program. Through the investigation above, this study acquired following results.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Almost consumers were more likely to search a little of information in shopping credit cards and used the information of commerce. Second, Consumers who were old ages, and who were people with higher education were more likely to consider the source of neutrality. Third, Consumers who were young ages, and who were people with lower education were more likely to consider the brand name. and education level were positively associated with the level of consumer behavior. Fourth, The relationships found among the composite measures of search suggest that these are positively associated with each other, but their relationship are very weak. Findings of this study may provided implications for public policy and consumer education with regard to information disclosure and consumer well-being, and serve as additional information in the field of consumer behaviour studies. ;본 연구는 오늘날과 같이 고도화된 경제사회에서 신용카드를 선택해야 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정보탐색 과정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신용카드의 올바른 소비를 통해서 삶의 질을 개선하여 생활수준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 신용카드 선택시정보탐색 과정을 이해하여 보다 효율적인 소비자 교육과 공공정책을 위한 기초자료의 제공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신용카드 선택시 소비자가 어떠한 정보탐색 행동을 하는지 살펴보고, 각각의 정보탐색 행동(정보탐색량, 정보탐색 원천, 정보탐색 속성)이 사회·경제적 특성과 기존 신용카드 관련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았다. 그리고 신용카드 구매시 각 정보탐색 행동간의 상호연관성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신용카드를 이용하는 일반 소비자 중 구매경험이 있는 서울시 거주자로 20, 30, 40, 50대를 대상으로 총 353명을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방법은 평균, 백분율 등의 빈도분석, logit analysis,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사용하였으며, 통계처리는 SAS for program v 8.1 version과 SPSS 11.0이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 대상자의 신용카드 관련 환경 변수를 살펴보면 평균 사용기간은 7년 4개월, 신용카드 평균 보유수는 3.06개, 사용하는 카드수는 평균 2개로 나타났다. 월평균 사용액은 20만원∼50만원을 사용한다는 조사대상자가 34.6%로 가장 많았고 월평균 사용액은 84.9만원으로 조사되었다. 10회 이하로 사용하는 경우가 41.1%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월평균 사용 횟수는 28.1회로 밝혀졌다. 둘째, 신용카드 선택시 정보탐색 정도를 3가지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정보탐색량으로 평균 탐색한 상표수는 2.4개로 조사되었으나 탐색한 상표수가 1개인 경우가 39.9%인 것으로 나타났고 정보탐색 소요시간이 30분 미만이 51.3%로 나타났다. 정보탐색 원천에 관한 것을 살펴보면 은행의 점원, 판매원, 상점주인 등 상업적-인적 정보를 이용하는 경우가 53%를 차지하였다. 상품 속성에 관한 탐색량 중 가격속성으로 연회비 77.5%, 가입비 77.6%로 나타났다. 상표명성에 관한 문항으로는 신뢰성이 높은 회사의 카드를 고려하는 것이 78.5%로 가장 높았고, 기능속성은 주거래 은행의 카드임을 고려한 것이 84.7%, 도난, 분실, 무단 사용으로부터 안전성이 75.4%, 개인 정보의 보호는 72%로 높은 영향력을 나타내었으며 서비스 속성은 마일리지 혜택을 고려하는 것이 79.6%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셋째, 사회경제학적 변수와 신용카드 관련변수에 따른 정보탐색 행동(정보탐색량, 정보탐색 원천, 상품 속성)을 살펴보았다. 각 변수와 정보탐색량을 살펴보면 탐색 상표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성별, 학력, 직업, 월평균 가계소득, 거주형태, 월평균 사용액으로 나타났고 탐색시간은 거주형태, 사용 카드수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정보탐색 원천의 고려 여부를 살펴본 결과 여성은 가족·친척·친구·이웃의 정보를 남성은 인쇄·전파매체의 광고를 고려했으며 연령이 낮을수록 비상업적·인적 정보를 고려했고 높을수록 중립적 원천을 고려했다. 학력이 높을수록 정부·소비자 단체의 보고서를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무·관리·전문직일수록 인쇄·전파매체의 광고(e-mail 포함)를 고려했다. 신용카드 사용수가 적을수록 책·신문·잡지의 관련 기사를 사용카드수가 많을수록 은행점원·판매원·상점주인의 정보인 상업적 인적 정보를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 속성에 관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고학력 전문직일수록 가격 요소에 대해 좀더 적극적인 탐색 활동을 보임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월평균 가계소득이 높을수록 모든 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적은 수의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소비자일수록 신용카드의 신규가입시 연회비와 가입비를 고려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표명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연령이 낮고 학력이 낮을수록 많이 소유하고 유행하는 신용카드를 고려했으며 사용 카드수가 적고 사용기간이 짧을수록 상표명성을 고려했다. 성별과 연령에 따라 신용카드의 기능 속성에 차이가 있었다. 상품 속성 중 서비스 속성을 살펴보면 학력이 낮은 집단은 서비스 속성에 관해 별다른 고려를 하지 않고 신용카드를 선택함을 알 수 있었고 월평균 가계소득이 적은 소비자일수록 서비스 속성을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정보탐색 행동간의 상호관련성을 알아본 결과 정보탐색 소요시간, 정보탐색 원천수, 조사 응답자들이 고려하는 상품 속성내의 가격 속성수, 상표명성수, 기능속성수, 서비스 속성수 사이에 서로 정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구성 요소들 사이에 연관성은 그다지 높지 않았다. 이는 소비자가 신용카드를 선택함에 있어 정보탐색 행동을 할 때 정보탐색 소요시간이 길다고 하여 신용카드의 모든 속성을 탐색을 했다고 할 수 없으며 또한 각각의 속성들 사이에도 연관성이 적기 때문에 어느 한가지만을 고려한 정보탐색 활동은 신용카드의 전반적인 정보를 파악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소비자는 신용카드 선택시 효율적이며 현명한 의사결정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정보탐색 능력의 향상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소비자들이 신용카드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보탐색 활동 과정부터 다양한 상표의 신용카드를 비교하고 충분한 정보탐색 시간을 갖고 보다 상업적 원천보다는 중립적인 원천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상표 속성마다 필수적인 내용을 교육을 통하여 알게 됨으로써 효율적이 정보탐색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다. 그리고 신용카드 선택시 소비자들의 올바른 정보탐색을 위해 신용카드사가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정보를 소비자의 관점에서 제공할 필요성이 증가된다. 기업 뿐 아니라 정부나 소비자 단체들이 앞장서서 소비자들의 정보탐색 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적절한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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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소비자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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