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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화장품 구매여부에 따른 소비자 특성 및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Title
환경화장품 구매여부에 따른 소비자 특성 및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Authors
김정윤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대학원 소비자인간발달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환경화장품의 구매여부에 따른 소비자의 특성을 살펴보고, 구매집단의 구매행동에 어떠한 요소들이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고자 한다. 환경화장품 구매여부에 따라 사회인구학적 특성, 소비자의 환경의식, 환경화장품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를 살펴보고, 구매집단은 일시적 구매집단과 지속적 구매집단으로 분류하여 그들의 구매과정별 행동특성을 파악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한 자료는 서울시 거주 여성소비자들을 대상으로 362부의 설문지를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t-test, 카이검증, ANOVA분석 등을 사용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구매여부에 따른 사회인구학적 특성은 40대 이상이 일시적 구매를, 20대가 지속적 구매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20대의 경우 자신을 가꾸는 수단 중 하나인 화장품 소비에 있어 비교적 높은 구매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마케터는 이러한 구매력을 가진 20대집단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홍보를 통한 매출 증대를 꾀할 수 있겠다. 전업주부는 일시적인 구매와 비구매의 비율이 지속적 구매보다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환경화장품에 대한 인식부족과 기업의 홍보부족이라고 할 수 있겠다. 20대집단은 계속적인 구매를 유도하고, 전업주부집단에 대해서는 신규구매의 비율을 증진시키도록 하는 보다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이 필요 하겠다. 구매여부에 따른 환경의식은 환경의식이 높을수록 환경화장품에 대한 구매행동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환경의식에 대한 교육이 사회나 학교 몫이라는 인식전환을 통해 기업측 에서도 소비자들의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환경의식에 대한 교육 또한 적극적인 자세로 동참해야 할 것이다. 구매여부에 따른 소비자의 환경화장품 선호도는 선호도가 높을수록 지속적 구매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선호도가 지속적 구매를 유도한다는 점에서 환경화장품에 대한 품질, 가격, 용기의 재활용 등에 대한 보다 정확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 기존의 화장품과 차별된 적은 부작용면의 홍보와 소비자의 환경문제에 대한 참여의식을 높이는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일시적 구매집단과 지속적 구매집단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에서는 구매과정별 단계에서 차이점이 나타났는데, 지속적 구매집단은 환경의식 자극요인에 의한 영향을 많이 받지만, 일시적 구매집단은 외적자극요인에 의한 영향이 가장 많았다. 이것은 일시적 구매집단에 대한 환경의식의 향상은 지속적 구매로 이어지는 방법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지속구매집단은 자신의 경험에 의한 구매가 많고, 일시적 구매집단은 주위사람들의 반응에 의존도가 높은데, 두 집단에 모두 객관적인 자료에 근거한 올바른 소비행동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겠다. 구매시기에서는 일시적 구매집단은 할인기간에 지속적 구매집단은 평소에 구매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일시적 구매집단이 아직 환경화장품에 대한 소비가 보편화 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환경화장품에 대한 소비가 증대 되려면 보다 다양한 제품과 가격대별 제품을 갖추어 소비자 층을 넓힐 필요가 있겠다. 지속적 구매집단은 모든 구매과정 행동에서 비교적 환경의식에 대한 동기부여와 실제 사용에서도 환경문제에 대한 참여의식이 높은 것으로 보였다. 일시적 구매집단에 대한 환경문제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면 실제 구매에도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기업에서는 일시적 구매집단을 흡수하기 위해 자사 제품에 대한 홍보를 위주로 마케팅 활동을 하기 보다는 소비자의 의식전환을 통한 구매를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 하겠다. 학교에서는 환경문제에 대한 참여의식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여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소비자를 제공할 수 있는 보다 실천적인 교육방법을 강구하여야 할 것이다. 환경상품에 대한 구매행동을 살펴 본 선행연구에서는 구매과정별 행동특성을 구매집단에 따라서 비교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환경화장품에 대한 구매과정별 특성을 보다 구체적으로 구매집단에 따라 살펴봄으로써, 환경화장품에 대한 일시적 구매는 어떠한 과정으로 이루어지며, 지속적 구매 역시 어떠한 구매과정으로 나타나며, 그 문제점과 차이점을 밝히는 데 의의가 있겠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consumer quality after purchase yes or no of enviroment goods, and to explain what factors have an effect on the buying behavior of purchase groups. The subject for this study were women in Seoul. A total of 39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and among 390, 362 questionnaires were used in this study. For data analysis, SPSS 10.0 was used. Especially, frequency analysis, t-test, ANOVA analysis, duncan multiple range test were used. The main findings of the research are as follows. A characteristic of man after purchase yes or no produces good results of a unfrequent buying by women of over the 40 ages, a continual buying by women of the 20 ages. The housewives were exposed a unfrequent buying and non buying higher than a continual buying. A conscious of enviroment of purchase yes of no had results the higher you had a consciousness of enviroment, the higher you have buying behavior of enviroment toiletry. A preference of consumer's enviroment toilery exposed that man of high preference was purchased continually. A study of factors about buying behavior of purchase groups was produced many results. Continual buying groups were influenced by the exciting fator of enviroment consciousness, purchased by own experience, purchased at normal times. Unfrequent buying groups were influenced by the externally exciting factor, purchased by the reaction of surroundings and purchased at reduced times. A study imported that consumers affected a good consumption awareness and marketer offered the basic data. Bounds of this study is to sample the women of specif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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