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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授業의 類型, 課題의 性格 및 知能水準과의 相互作用

Title
프로그램 授業의 類型, 課題의 性格 및 知能水準과의 相互作用
Other Titles
Effects of interactions among types of programmed instruction, characteristics of learning task, and levels of intelligence
Authors
金璉淑.
Issue Date
1977
Department/Major
대학원 시청각교육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Ⅰ. 緖論 敎育工學의 發達에 따라 敎育問題를 해결하기 위한 많은 敎育媒體가 개발되었다. 그 중에서도 프로그램授業은 學習原理를 基本으로 發達된 것으로 학교현장에서 活用性이 높아 매우 호의적인 反應을 갖고있다. 다양하게 조직될 수 있는 프로그램授業으로 知能水準과 적성이 다른 學生들에게 적합한 學習經驗을 줄 수 있다는 것은 學校 뿐만 아니라 學習이 必要한 모든 상황에서 學習의 理相을 실현시킬 수 있는 可能性을 보여준다. 특히 중등학교 平準化로 인한 우열반 편성의 논란이 일어나는 敎育現場의 현 시점에서 프로그램授業에 關한 分析的이고 具體的인 硏究가 추진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Ⅱ. 硏究問題 本 硏究에서 밝히려는 問題는 英語와 數學의 두 敎科를 각각 直線型과 分枝型의 프로그램으로 構成하여 학생들에게 學習 시켰을 때 첫째, 프로그램類型에 따른 成就度의 差異가 나타날 것인가 둘째, 프로그램의 類型, 課題의 性格, 知能水準과의 相互作用에 의한 學習成就度는 어떤 영향을 받을 것인가 세째. 프로그램의 類型과 課題의 性格, 知能水準과의 相互作用效果가 學濕時間에는 어떻게 나타날 것이며 네째. 프로그램의 類型과 課題의 性格, 學習時間의 相互作用效果는 學習成就度面에서 어떻게 나타날 것인가를 硏究하려고 한다. Ⅲ. 硏究方法 및 節次 本 硏究의 理論的 背景으로 프로그램授業, 學習者特性, 課題의 性格에 關한 文獻을 조사하고 實驗에 必要한 資料수집과 道具制作을 위한 관계 문헌조사, 전문가와의 상담, 예비실험 등을 하였고 硏究問題를 밝히기 위한 實驗을 실시하였다. 예비실험은 서울에 있는 C女學校 學生 6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本 實驗은 서울에 있는 男女 中학교 중에서 부교재로 완전학습 자료를 사용하지 않는 H中學과 Y女中의 일학년 학생중에서 496명을 無選表集하여 실시하였다. 硏究敎科로서 英語와 數學을 定하고 각 敎科의 1학년 2학기 부분에서 英語는 삼인칭 단수에서 동사변화에 관한 부분과 數學은 확률과 기대값에 관한 부분을 學習課題로 定하여 각 課題를 각각 直線型과 分枝型의 프로그램授業으로 制作하였다. 이 프로그램授業의 效課를 알기위해 각 敎科의 學習目標를 中心으로 英語는 20문항 數學은 10문항의 檢査紙를 만들어 10分間 事前事後 檢査에 共通으로 사용하였다. 本 實驗에서 얻어진 資料(成就점수, 知能점수, 學習時間)은 2×2×2 ANOVA로 分析處理하였다. Ⅳ. 結果 1. 프로그램類型에 따를 成就度의 差는 1% 수준에서 意義있게 나타났다. 즉 直線型 프로그램을 學習한 集團의 成就度가 分枝型 프로그램을 學習한 集團의 成就度보다 높았다. 2. 知能水準간의 成就度의 差異는 1% 수준에서 意義있게 나타났는데 높은 知能集團의 成就度가 낮은 知能集團의 성취도보다 높았다. 3. 敎科目사이의 學習時間의 差는 1% 수준에서 意義있게 나타났는데 英語가 數學보다 學習時間이 적게 걸렸다. 知能水準간의 差異도 1%水準에서 意義있게 나타났는데 높은 知能集團이 낮은 지능집단보다 學習時間이 적게 걸렸다. 4. 學習時間에 따른 學習成就度의 差는 女子의 경우에 5%수준에서 意義있게 나타났는데 시간을 적게 사용한 집단이 시간을 많이 소비한 집단보다 成就度가 높았다. 敎科目과 學習時間에 따른 相互作用이 學習成就度에 미치는 영향은 남자는 1%수준으로 女子는 5%수준으로 意義있게 나타났는데 英語는 學習時間이 짧을때 成就度가 높았고 數學은 學習時間이 길었을때 成就度가 높았다.;The present study was plann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interactions among program types, learning task, and levels of students' intelligence. In addition to investigation of interactive effects among those three variables, and to find out the main effects of each variable on students' achievement score as well as learning time. The subject consisted of 496 students who were sampled from 7th grade of two middle school in Seoul. Number of male and female students were equal as 248. They were randomly assigned to eight experimental groups and each group was consisted 31. 2x2x2 factorial design was applied for the present experiments : linear and branching in program type, English and Mathematics in learning task, and high and low group in intelligence level. Four different treatment( 2program types x 2learning task) were constructed. Obtained data were analysized by using 2x2x2 analysis of variance technique. Criterion measures for the analysis were students' achievement score and learning time. The analysis was applied to each of male and female students, respectively. The following results were obtained : 1. It was found that linear program was significantly effective in achievement score than branching program (F=9.05 P <.01). 2. It was found that higher I.Q. students were significantly better in achievement score than lower I.Q. students(F=8.60 P<.01). 3. It was found that English was significantly shorter in learning time than Mathematics.(F=154.15 P<.01). 4. It was found that linear program was shorter in learning time than branching program(F=36.47 P<.01). 5. The interaction between learning tasks and learning time was found to be significantly effective(F=9.97 P<.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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