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1 Download: 0

학교사회사업의 현황과 업무활동에 대한 분석연구

Title
학교사회사업의 현황과 업무활동에 대한 분석연구
Authors
金善姬.
Issue Date
1971
Department/Major
대학원 사회사업학과
Keywords
학교사회사업사회사업업무활동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근대사회가 요구하는 교육의 기능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는 학교는 실제 1949년 의무교육이 실시된 이후 계속하여 내적, 외적인 많은 문제점을 당면하게 되었다. 즉 인구팽창에 따른 대량 교육은 정서적 발달이나 정서적 문제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지 못함으로 많은 문제아를 산출하게 되었고, 사회변혁에 따른 근대화 작업은 사회의 개선 진보에 공헌할 수 있는 건전한 민주시민을 더욱 요구하게 되었으며 평균아 치중의 교육은 많은 문제아를 방치애 두는 결과를 갖어 왔다. 이러한 교육제도내의 질적인 향상을 위해 외국에서 적용되는 학교사회사업이 우리나라 교육제도내에서도 우리의 환경에 맞는 새로운 문제해결의 방법론으로 적용될수 있다고 본다. 본 연구의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면, 1) 1900 년경부터 방문교사 (Visiting Teacher)의 형태로 시작된 학교사회사업이 근래에 와서는 전문적 사회사업의 한 분야로 교육제도내에 공헌하게 되었다. 즉 아동의 육체적 사회적 정서적 장애에 의한 학교실패부적응, 사회부적응등의 구체적 문제를 주로 예방적 단계에서 조치할 뿐 아니라 casework이라는 직접적 치료방법을 중심으로 인적조건 내지 환경조건을 개선하여 사회적 기능을 회복시킨다. 그 활동내용은 아동, 선생, 부모, 지역사회 또는 학교내 이용할 수 있는 자원을 통합하여 새로운 조정을 시도하는 것이다. 2) 민주시민의 육성을 목표로 하는 국가 내지 사회제도로서의 교육제도는 복잡해지는 사회문제에 따른 여러가지 문제점을 교육상담이나 교사들의 계몽활동 또는 Counseling 등의 심리학적인 테두리내에서 단순한 학교생활의 적응이라는 목표아래 소극적 활동만을 전개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제도는 스스로 질적 변혁을 갖어 오기 위한 문제해결의 새로운 방법론을 과감히 받아들이는 용기가 필요하다. 3) 전문인으로서의 학교사회사업가는 학교의 구성인으로서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학교의 교육철학, authority, 목표, 방침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전문적 사회사업의 철학, 목표, 가치, 윤리, 이론 체계를 융화 적용시켜야 한다. 방법론에 있어서는 집단사회사업, 개별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사업의 이론을 적용하며 그 활동내용을 개괄하면, a. 학생 중심의 역할 b. 가정 중심의 역할 c. 학교와 지역사회기관과의 유대를 위한 사업 d. 선생, 부모, 학생의 역동적 관계를 위한 역할 e. 가정과 지역사회기관과의 연락조성등이며, 이것이 학교사회사업의 업무내용이라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현 교육제도내의 학교사회사업 도입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을 검토해 보면, ① 학교사회사업 자체의 질적 확보를 위하여 학교사회사업가를 양성한다. a. 대학교 교육과정속에 필요한 교과목을 신설 보충한다. b. 사회사업 대학원에 학교사회사업분야를 신설하여 발전 범위를 넓힌다. c. 학교사회사업의 전통적 개념을 완화하고 문제에 대한 적절한 반응의 형태로나 예방적 도움을 줄 수 있는 학교사회하업가를 양성한다. ② 교육제도내의 변혁이 요청된다. a. 민주교육의 목표와 사회사업의 목표는 유사하며 사회사업의 방법론은 아직까지 교육제도가 시도하지 못했던 참신한 방법론을 가지고 있다. b. 현 교육제도는 질적인 향상을 갖어오기 위해 지금의 Counseling 제도외에 가정과 지역사회를 포함한 활동 즉 심리사회적 접근책이 필요하다. c.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문교행정당국의 인식은 현 교육제도내에 전문적 학교사회사업가의 채용을 인정할 수 있다고 본다. d. 학교제도는 지역사회를 위해 자체 시설을 개방하도록 하며 좀 더 나은 지역사회와 학교의 관계 유대는 지역사회개발의 발판이 된다. ③ 지역사회기관의 협조 a. 지역사회기관의 시설을 개방하고 널리 선전한다. b. 학교사회사업가가 없는 학교를 위해 Volunteer를 보내고 학교사회사업의 활동을 선전한다. c. 학교의 협조를 얻어 문제학생을 의뢰하도록 하며 필요시는 다른 자원도 동원하여 도움을 줄 수 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사회복지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