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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과 ICT 활용 연수의 실태와 개선 방안

Title
수학과 ICT 활용 연수의 실태와 개선 방안
Authors
문미혜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 사회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수집, 분석, 종합하여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정보처리 기술과 새로운 정보를 창출하고 활용할 수 있는 정보 생산 능력이 중시되는 지식정보사회이다(강희경, 2003). 이러한 시대의 요구를 반영, 우리나라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지필 위주의 학습에서 벗어나 멀티미디어,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지적 가치를 창출하고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하고 풍부한 경험을 가지게 할 필요가 있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수학 교수-학습 방법을 지원하고 풍부하게 하는 목적으로 ICT의 폭 넓고 필수적인 사용이 요구되고 있다. NCTM(1989)은 기술공학은 수준 높은 수학수업을 위해 필수적이며 교사는 이러한 기술 공학이 수준 높은 수학프로그램 속으로 어떻게 통합될 것인지에 대하여 알아야 한다며 기술공학에 대한 교사 연수를 언급하였다. 이는 ICT 활용 수업을 교수-학습 방법의 하나로 선택하고 적용하는 주체가 교사인 것으로 미루어 보았을 때 교사 역할의 중요성을 의미하는 것이다. ICT 활용 교수-학습 방안이 바람직하게 운영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사가 먼저 필요성을 인식하고 ICT 도구의 사용에도 능숙하여 적절한 정보와 도구를 선택 , 교과내용에 적용하여야 한다. 즉, ICT의 잠재성을 교사가 파악하고 익숙해져야만 ICT가 학생들의 창의성과 다양한 학습 활동을 촉진시키는 도구로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수학 교사의 ICT 활용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와 정보교류, 도구 사용법의 습득을 위해서는 ICT 도구들의 보급 이전에 수학 교사를 대상으로 한 교육이 필요하다. 이러한 수학 교사 ICT 활용 연수의 필요성과 수학과 특성에 맞는 운영체제 개선의 필요성으로 본 연구에서는 수학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ICT 활용 연수의 올바른 운영과 연수내용의 질적 개선을 위하여 수학 교사를 위한 ICT 활용 연수의 실태를 알아보고 개선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자는 본 연구를 시작하면서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수학과 ICT 활용 연수의 내용면에서의 실태는 어떠한가? 2. 수학과 ICT 활용 연수의 운영면에서의 실태는 어떠한가? 3. 수학과 ICT 활용 연수 실태에 따른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하였다. 첫째, 2003년도 하계 수학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둘째, 하계 연수가 이루어진 시도 중 특히인천광역시의 연수과정을 자세히 검토하고 연수관계자와 연수 참여자의 인터뷰를 통해 ICT 활용 연수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셋째, 우리나라의 ICT 활용 연수에 대한 연구 동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교육인적자원부, 시ㆍ도 교육청, KERIS가 공동으로 2002년부터 2년간에 걸쳐 추진한 사업의 결과물로 제작된 '교과별 ICT 활용 교수-학습 모형 및 전략과 교원 연수를 위한 프로그램'을 살펴보았다. 넷째, 서울, 경기, 인천 지역 수학 교사 172명을 대상으로 컴퓨터 사용 정도, ICT 활용 수업에 관한 경험 및 인식, 수학수업 개선을 위한ICT 활용 연수의 실태, 수학 수업 개선을 위한 ICT 활용 연수의 개선방안 등 4개의 영역 총 25 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배부하여 수학 교사들의 ICT 활용 연수에 대한 실태 및 그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수학과 ICT 활용 연수 내용 실태를 교사 인식을 통해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수 내용이 현장에서의, 교수-학습 방안의 질적 향상에 기여하지 못하고 있다. 연수 내용에 만족하는가에 대한 질문에서 7.6%만이 만족한다고 답하였고, '연수 내용이 학교 급별, 교과내용 영역별로 통합되어 현장에서의 ICT 활용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가져 왔는가'에 대한 질문에서도 65.8%의 응답자가 일반 판서식과 다를 바 없거나 더 못하다고 응답하여 연수 내용과 현장에서의 교수-학습 방안의 개선과는 괴리가 있음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이유로 '연수 후 ICT 교수-학습 방안에 대하여 질적 향상을 가져왔다고 생각하는 가'에 대한 질문에 17.7%의 응답자만이 그렇다고 대답하여 연수의 내용이 연수 목적에 맞는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음이 나타났다. 둘째, ICT 활용 연수가 ICT 도구의 선별 및 반성의 과정이 없이 소양교육에 치우쳐 있다. 'ICT 활용 연수 내용 중 ICT의 필요성 및 선별, 반성에 관한 교사의 역할과 태도의 내용이 있었는가' 하는 질문에서 응답자의 15.4%만이 있었다고 응답하였고, 교육과정 분석에서도 받은 연수 내용에 대해 질문 한 결과 연수 내용이 주로 ICT 소양 교육에 치우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ICT 활용에 대한 교사의 역할과 태도에 대한 논의과정이 배제된 채 ICT 소양교육에만 치중하는 것으로서, 외국의 ICT 활용 교사 연수 사례에서 필요성과 제한점을 교사가 인식한 후 ICT 활용에 대한 교육이 시작되는 것과 사뭇 다르다. 셋째, 성별별, 교직경력별, 재직학교별 교사간의 활용 가능한 ICT 활용 영역과 소양 능력, 연수에 대한 태도 및 인식에 유 의미한 차이가 있음이 나타났다. 교사 설문에서 분석에서 드러난 바와 같이 교사간의 ICT 활용에 대한 견해 및 소양 능력에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과정 운영에서는 모두 획일적으로 교육을 받고 있어 효율적이지 못하다. 수학과 ICT 활용 연수 운영 실태를 교사인식을 통해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과 ICT 활용 교수-학습에 대한 연수 기회가 매우 제한적이며 연수 내용에 비해 연수시간도 매우 짧았다. 조사에 응한 응답자의 54.7%가 ICT 활용 연수를 받은 기회가 없었으며, 89.5%가 연수기회가 부족하다고 응답하였고 1회 연수 시간도 58.2%의 응답자가 부족했다고 응답하여 교사들의 연수 기회에 대한 요구를 지원해주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냈다. 둘째, ICT 활용 연수의 교육방법이 강의식 위주로 진행되고 있다. 이는 주로 강사가 강의하고 실습을 주도하는 형태로 73.4%의 응답자가 '강의식으로 ICT 활용 도구의 소개 정도'의 연수를 받았다고 응답하였다. 이러한 강의식 연수 교육방법에서는 교사의 논의나 질의응답의 기회가 매우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ICT 활용 연수 후 추수 지도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응답자의 89.9%가 추수 지도를 받은 경험이 없다고 응답하였고 추수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교사들도 전화나 이메일 등의 간단한 질의응답의 형태였다고 답하였다. 이는 외국의 사례에서 연수 후 교사 모임 등의 추수 지도로 연수 내용의 현장 적용을 지원한 것에 비해 추수 지도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수학과 ICT 활용 연수의 개선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수학과 ICT 활용 연수의 내용면에서의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ICT 활용 연수는 실제 교과내용과 통합되어 ICT 활용의 본래 목적인 교수-학습 방안의 질적 향상에 기여해야 할 것이다. 학교 급별, 내용 계통별로 적절한 ICT 활용의 사례 등을 분석하여 현장에서 적용하도록 하도록 하여야 한다. 이때 ICT 활용은 ICT가 주가 아닌 하나의 도구로서 사용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ICT 소양교육에 앞서 수학 교과 내용에 대한 연구가 우선시 되어야 하며 ICT 활용 도구 중 가장 효과적으로 해당 교과 내용을 뒷받침할 수 있는 것에 대하여 논의 및 검증 과정을 거친 뒤 선택적으로 연수하여야 한다. 둘째, 교사의 역할과 태도에 대한 논의가 ICT 소양교육에 선행되어야 한다. 교사들의 논의 과정을 통해 ICT 활용의 적절성과 실제성에 대한 판단과 반성이 이루어져서, 현장에서의 ICT 활용 수업이 적절한 자료의 선정과 적용으로 바람직하게 정착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셋째, 교사 개개인의 성별, 교직경력별, 재직학교별, ICT 소양 능력 별에 따른 차별화 된 ICT 활용 연수가 요구된다. 개인별로 스스로 원하는 ICT 활용에 대한 교육을 받아 연수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연수 사전 진단으로 연수 참여자들의 인적사항 및 ICT 소양능력 등에 대한 분석이 있어야 할 것이며 이에 따른 차별화 된 교육이 필요하다. 수학과 ICT 활용 연수의 운영면에서의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과 ICT 활용 교수-학습에 대한 연수 기회가 확대되어야 한다. 이에 교사들의 욕구에 따른 다양한 ICT 활용 연수가 개최되고 연수에 참여하기에 어려움이 없도록 제반 여건의 형성이 필요하다. 교사들이 학교업무에 방해 받지 않고 연수를 받을 수 있도록 시간, 장소, 프로그램 확보 등의 재정적 지원이 이루어져 연수의 질을 높여 교사들의 자발적인 의지를 뒷받침 하여야 한다. 둘째, 강의를 통한 개별학습이 아닌 논의와 토론과정이 있는 모둠 활동의 형식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현재 강의와 실습의 주입식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은 ICT 활용 교육의 목적에도 맞지 않을 뿐더러 자칫 ICT 활용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 이에 교사들이 함께 참여하여 필요성을 인식하고 서로 조언과 지원을 할 수 있는 모둠 활동의 형태가 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ICT 활용 연수 후 추수 활동으로 현장에서의 ICT 활용 수업에 대한 지원이 있어야 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ICT 도구들의 특성과 현장에서 적용하였을 때의 괴리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연수 후에도 교사들끼리의 모임 혹은 워크숍 등으로 현장에서의 ICT 활용 수업을 지원하여야 한다. 이는 연수 시간이 짧은 것에 대한 보완책으로도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교사들의 연구 활동을 도와 교사들의 전문성 향상에 기여 할 것이며 연수 후 추수 활동이 또 다른 ICT 활용연수의 형태가 되어 연수 기회를 확대하는 결과를 낳을 것이다. ;Modern society is a society of knowledge and information putting much emphasis on information-processing skills and information-producing abilities. In this context the broad and essential use of ICT is required for the sake of supporting and enriching teaching-learning methods. As teachers serve as agents to select ICT-used class as one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their roles are of great importance. Therefore, this study is designed to look into the actual conditions of ICT-used training to math teachers and to present improving measures. The following are the research problems of this study. (1) What are the conditions of math ICT-used training in terms of its contents? (2) What are the conditions of math ICT-used training in terms of its operation? (3) What are the improving measures based on math ICT-used training? The research conducted a questionnaire research by making an analysis of ICT-used training among qualification training for qualified math teachers who are graded A, working with a total of 172 teachers and interviewing with those concerned with ICT-used training. The following are the survey on the actual conditions of math ICT-used training contents. First, math ICT-used training contents don't contribute to t e qualitative improvement of in-servic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Second, ICT-used training is lopsided by focusing on elementary knowledge. Third,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eachers being able to counter on ICT-used areas, elementary attainments, attitudes towards training and its perception by sex, teaching career and working school. The following are the survey on the actual conditions of operation First, training opportunities are very limited in relation to math ICT-utilized teaching and learning and that training period is very short when compared with the contents of training. Second, ICT-used training is conducted in a way that lectures are dominated. Third, post-training instruction is hardly given. The following are the improving measures of the esearchers' own suggesting. First, ICT-used training should be integrated into the real contents of the subject, and contribute to the qualitative improve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Second, discussing the roles and attitudes of teachers should precede ICT education for basic attainments. Third, ICT-used training should be differentiated by sex, teaching career, working school, and ICT using ability. The following are the improving measures of the researchers' own suggesting in terms of operation First, opportunities for math ICT-used training should be expanded. Second, small-group activities should proceed. Third, ICT-used class should be supported as post-training activ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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