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8 Download: 0

家庭儀禮(婚喪祭禮)에 關한 一硏究

Title
家庭儀禮(婚喪祭禮)에 關한 一硏究
Authors
洪春美.
Issue Date
1970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가정과교육전공
Keywords
가정의례혼상제례가정교육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硏究는 家庭儀禮(婚喪祭禮) 準則과 家庭行事에 關한 學父母들의 意見과 態度를 물어 現材 家庭에서 實施하고 있는 婚喪祭禮의 實態를 把握하고 儀禮準則에 對한 意見 및 앞으로의 儀禮方向을 調査하므로써 合理的이고 바람직한 家庭儀禮를 通한 健全한 社會를 이룩하는데 기여코자 한다. 硏究對象은 서울特別市 市民을 母集團으로 서울特別市 中學生 學父母를 通해 質問紙法을 使用하여 資料를 얻었다. 이때 標集을 서울特別市 全域에 걸친 10학군에서 集團標本을 有意抽出하여 豫備調査를 거친후 問項을 수정하여 本調査를 실시한 것이다. 本硏究內容은 다음과 같은 것을 把握하고져 하는데 目的이 있다. 첫째 의례준칙에 對한 學父母들의 理海와 그것에 대한 意見 및 態度를 調査하는데 있다. 둘째 婚禮에 관한 것으로 婚禮에 必要한 節次 約婚 請牒禮式節次등에 對한 意見과 態度를 調査하는데 있다. 셋째 喪禮에 關한 것으로 喪禮의 基準 葬禮에 必要한 節次 葬禮費用 葬期日決定, 喪服, 弔客, 葬禮후 行事등과 葬禮 簡素化에 對한 意見과 實態를 把握코저 한다. 넷째 祭禮는 奉祀範位, 奉祀範位, 奉祀內容 祭禮참석범위와 참석자수 잿상 祭服, 祭器의 實態와 祭祀에 관한 意見을 알고져 한다. 다섯째로는 이러한 儀禮의 根原과 申來變遷 그리고 現在實施하고 있는 婚喪祭禮의 基準이 되는 것을 文獻으로 通하여 살펴보고 略述하였다. 以上과 같은 調査分析을 通하여 儀禮準則이 公布된 後의 이에 對한 意見 및 態度調査와 그러한 資料를 根據로 앞으로의 家庭生活의 社會, 倫理的 基礎가 되는 儀禮生活의 方向을 模索코져 하는데 本論文의 目的이 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가정과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