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77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李恩順.-
dc.creator李恩順.-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54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54Z-
dc.date.issued1974-
dc.identifier.otherOAK-00000003269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039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2697-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define the father's role in parent-adloesence relationship, introducing, the role concept which is mainly used in sociology, because, most studies rave brought the mother's role into focus. Besides, generally the "role" has been considered in terms of ideal concept, values, beliefs, of role expectation, but this study is going to define the role categories, and to fined out the differences between role concept and their actual behavior by the evaluation of the father and adolescence. Since the father's role must be changed according to the developmental stages of his child, study high school students and their fathers were sampled and studied. Specific problems that are studies and analyzed in this study are as follows 1) What differences are there in the father's role concept between father and adolescence? 2) What differences are there in the evaluation of the father's role behavior between father and adolescence? 3) What differences are there in the rank order of role concept and role behavior between father and adolescence? 4) What differences are there in their evaluation of role behavior which has to do with developmental tasks? For this study a survey was conducted with the ouestionnaire on father's role, and the subjects were 70 2nd grade H high school boys and their 61 fathers and 88 2nd grade S high school girls and their 62 fathers. The findings are as follows : 1) There is no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father and adolescence on the father's role concept. 2) There are significant differences on the father's role behavior that transmits tradition, values, and philosophy of life. Moreover, the father himself rated higher in his role behavior than his child did. 3) Actually, the father played the role as a financial supporter or as a transmitter of tradition and values better than evaluated in their role concept, but vice versa in the role as a bead of a family. On the other hand, his role of disciplining his child was rated lower both in their role concept and role behavior than the other role categories, and especially the lowest in their evaluation of actual role behavior. 4) In respect to the father's role for his child's developmental tasks, such as establishing a sense of responsibility to be a good citizen and choosing a future job, he played active role, but he seemed to have less interests in his child's physical growth, sex education and acquaintance with the opposite sex. This study has such limitation as : 1) no control of potential variables of father 2) insufficient test items to be campared 3) somewhat low reliability resulting from the test method which was not a personal interview. In spite of the above-mentioned limitations, this study is quite suggestive in the following points(aspects) : 1) to try to understand the real situation by interpreting conceptual or ideal role concept into actual role behavior. 2) to quantify the difference between role concept and actual rol behavior. 3) redefine the father's role which is required in adolescence.;本 硏究는 社會學에서 主로 사용되고 있는 役割 槪念을 도입하여, 從前의 父母-子女關係라면 의례히 어머니의 편중된 생각을 아버지에게 초점을 돌려, 아버지 役割을 規定해 보려는 데 있다. 보통 役割이라면 理想的인 槪念, 價値觀이나 信念이라는 側面에서 다루거나 役割期待로서 다루어 왔던 바, 本 硏究의 意圖는 役割領域을 設定하고 役割槪念과 實際行動사이의 差異를 밝히려는데 있다. 그런데 아버지 役割이란 子女의 發達段階에 따라 그 內容이 달라져야 하겠기에, 高等學生을 둔 아버지의 役割로 限定시켜, 아버지와 子女間에 아버지의 役割槪念과 실제 實施되고 있는 行動의 評價에는 어떠한 差異가 있는지를 糾明하려고 하였다. 이에 따라 細分된 硏究問題는 다음과 같다. 1. 아버지 役割槪念에 대하여 아버지와 子女間에 어떤 差異가 있는가? 2. 아버지의 役割을 領域別로 나눈 內容들에 대하여 아버지 自身과 子女의 評價사이에는 어떠한 差異가 있는가? 3. 役割槪念으로 본 役割領域과, 役割內容(行動)上으로 본 役割領域의 順位는 父-子女間에 어떤 差異로 나타날 것인가? 4. 發達課業과 關係된 役割內容에 대하여 父-子女間에는 어떤 差異가 있는가? 이를 위해 서울市內에 있는 H高等學校 2學年 두學級의 學生과 그 아버지, S女子高等學校 2學年 두學級의 學生과 그 아버지를 對象으로 하여, 本 硏究를 위해 제작한 아버지 役割에 關한 質問紙를 使用하여, 男學生 70名, 女學生 88名, 男學生의 아버지 61名 女學生의 아버지 62名에 대한 反應을 蒐集하였다. 이 結果 다음과 같은 結論을 얻었다. 1. 아버지의 役割槪念에 對하여는 아버지와 子女사이에 큰 差異가 없었다. 2. 社會傳統이나 價値觀, 生活哲學을 傳達하는 役割領域속에서 나눈 役割內容에서는 父-子女間에 有意한 差異가 있었고, 모든 內容에 대해서 大體的으로 아버지는 子女의 評價보다 아버지의 役割內容을 더 잘 實施하고 있다고 높게 評價했다. 3. 經濟能力에 關聯된 役割과 社會傳統, 價値觀 傳達者로서의 役割은 槪念에서 보다 실제 行動에서 더 잘 實施되고 있으며, 家庭의 통솔자로서의 役割은 槪念에서는 가장 높으나, 실제에서는 그렇지 못하여 낮고, 子女의 訓育을 담당하는 役割은 槪念에서나 실제에서 다른 領域보다 낮고, 특히 실제로는 4領域中 가장 낮게 實施되는 役割領域임이 밝혀졌다. 4. 子女의 發達課業中 職業選擇의 準備, 市民的 資質向上을 위한 責任感 形成과 關聯된 內容은 아버지의 役割로서 잘 實施되고 있으나, 子女의 身體發達에 對한 關心, 性敎育, 異性交際에 대해서는 소홀히 實施되고 있음이 드러났다. 本 硏究의 際限點은 標準對象에서 아버지의 變因을 고려하지 못했다는 點과, 檢査內容의 問項數가 比較하기에 좀 적었다는 것과, 檢査方法에서 面接이 아니어서 信賴性이 적다는 점 等을 들 수 있다. 本 硏究의 意義는 從前의 硏究와 比較할 때 많은 制限點과 未備點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觀念的이거나 理想的인 役割에 대한 槪念을 行動項目으로 바꾸어서 現在 實施되고 있는 狀態를 把握한 것, 그리고 槪念과 行動의 差異를 數量化한 것에 있다고 본다. 또한 發達課業과 關聯된 問項을 役割內容에 包含시켜 高等學校 發達段階에서 要求되는 아버지의 役割을 規定한것, 잘 實施되고 있는 行動內容과 그렇지 못한 것을 가려낸 것은, 父母役割이 子女의 發達段階를 考慮해야 한다는 示唆點을 던져 주었으리라고 본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論文槪要 = ⅴ Ⅰ. 緖論 = 1 A. 間題의 提起 = 1 B. 理論的 背景 = 6 Ⅱ. 硏究方法 = 28 A. 硏究對象 = 28 B. 道具 = 30 C. 節次 = 33 D. 資料分析 = 33 Ⅲ. 結果 및 解釋 = 35 A. 아버지 投割槪念의 差異 = 35 B. 아버지 役割內容의 分析 = 39 C. 投割槪念과 役割內容(行動)의 差異 = 42 D. 發達課業으로 본 아버지 役割分析 = 44 E. 아버지가 집에 있을 때 主로 하는일 = 46 Ⅳ. 論議 및 提言 = 48 參考文獻 = 53 ABSTRACT = 56 附錄 = 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18316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아버지-
dc.subject역할-
dc.subject부자녀간-
dc.title아버지 役割에 關한 父-子女間의 相關硏究-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高等學生 中心으로-
dc.title.translated(A) Relational study between father and adolescence on the father's role-
dc.format.pagevii, 5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교육심리학과-
dc.date.awarded1974.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심리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