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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지도프로그램 작성을 위한 중고교생의 문제조사

Title
생활지도프로그램 작성을 위한 중고교생의 문제조사
Authors
柳貞淑
Issue Date
1966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심리학과
Keywords
생활지도프로그램중고교생교육심리학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1. 結論 및 提言 1) 일반적으로 男學生보다 女學生들이 문제를 많이 표시하므로 學校는 女學生들의 生活指導를 강화하여야 할 것이다. 2) 中學校 學生들의 가장 큰 問題는 社會的 價値, 學校生活, 性格問題이다. 高等學校 學生들의 問題는 社會的 價値, 學校生活, 性格, 交友 및 社交 및 將來進路, 餘暇善用이다. 學校는 靑年들에게 복잡한 現實 社會問題에 대한 올바른 價値觀과 信念을 길러주고 실험, 실습 및 효과적인 공부방법을 알려줄수 있는 지도계획에 중점 두어야 할것이다. 高等學生에게는 이러한 指導 이외에 指導者가 될수 있는 方法, 남에게 좋은 인상을 주고 필요한 인간이 되고저 하는 욕구를 해소 시킬수 있는 生活指導가 있어야 할것이다. 3) 中學校 男學生은 對人關係, 家庭生活, 社會的 價値에서 문제가 많고 女學生은 性格, 身體 및 健康에서 男子보다 높다. 男學生에게는 異性에 관한 관심과 사회관을 올바르게 확립시켜야 할 것이며 父母는 靑年들에게 지나친 기대를 금해야 할것이다. 女子에게는 신체적 특징, 청년기의 정서와 심리현상을 알려주어야 할것이다. 4) 高等學校 男學生은 異性, 家庭生活, 社會的價値가 높고 女學生은 性格, 交友 및 社交, 將來進路에서 男子보다 높다. 男學生에게는 생활지도를 통해 異性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理解를 길러주며 확고한 社會價値觀과 착실한 家庭人이 될수있는 指導計劃을 세워야 한다. 女學生에게는 自身에 대한 理解와 남을 접대하는 方法, 호감을 주는 態度에 대한 指導와 착실한 가정인이 되고 싶다는 욕구를 해결 시켜줄수 있는 필요한 장래계획을 남자보다 일찍 지도할 학교교육이 요구된다. 5) 男女 中高等學校差를 比較해보면 家庭生活, 經濟, 將來進路, 學校生活에서 社會經濟的인 背景이 낮은 學校의 學生들일수록 고민을 많이 하고 있다. 夜間高等學校 學生들은 將來進路問題가 큰 고민이므로 직업과 관련된 학교교육이 강화 되어야 한다. 6) 學生들의 問題를 大都市規準에 비추어 비교할때 25~74%ile 범위속에 가장 많이 분포 되어있다. 서울시내 학생들의 고민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정도의 고민이다. 그러므로 모든 교육은 學生들의 現狀態와 학교의 여건을 토대로 무엇보다도 개인의 필요와 고민문제를 파악 이해하여 生活指導를 하지 않으면 안된다. 7) 각 學校差의 의의도를 볼때 중류층의 학교와 상류층의 學校間의 差異는 의미없지만 社會經濟的 地位가 상당히 낮은 學校와 夜間學校와의 差는 의미가 있다. 學生의 問題는 어느 영역이나 가정경제적으로 빈곤한 學生들이 더 많은 문제를 가지는것이 일반적인 경향이기 때문에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은 學校의 學生들을 위한 生活指導는 특히 유의해야 할것이다. 8) 中學生들의 의논 상대자는 친구들이 많고 그 다음이 父母, 兄弟이다. 反面에 생활지도 선생님과 그외의 선생님을 의논상대자로 삼는 학생은 극 소수이다. 9) 高等學校學生들의 의논상대자는 中學生보다 친구와 問題를 의논하는 比率이 증가했다. 그 다음이 부모, 형제이다. 그리고 의논의 상대가 없다고 반응한 學生도 적지는 않다. 學校는 家庭과 유대관계를 갖고 학생들에게 좀더 이해와 관심을 표명하여야 한다. 아울러 친구처럼 감정의 소통이 잘되어 고민을 서로 논의하며 해결하는 方法을 모색해야 할것이다. 2. 맺음 硏究를 끝 맺으면서 다음과 같은 점들은 연구하지 못했으므로 앞으로 연구하여 볼 문제들이다. 1) 서울시 學生들의 문제만 調査하였는데 다음에는 全國 中.高等學校 學生을 대상으로 연구할것 2) 對象者를 二學年만 선정하고 三學年을 못했으므로 이들에 대한 문제도 조사할것 3) 各學校間의 差에 대한 要因別 意義度와 그에 對한 자세한 解釋을 하여 볼것 4) 面接등을 보충으로 더욱 연구하여야 할것 本硏究는 오직 生活指導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데 의의가 있다. 앞으로의 展望에서 얻어질 結果와 이 硏究에서 얻어진 結果를 合하여 보다 뚜렸한 結論을 얻어 學生들의 生活指導 프로그램 作成의 資料가 될수 있으리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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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심리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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