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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V홈쇼핑 이용 주부소비자의 구매중독성향에 관한 연구

Title
CATV홈쇼핑 이용 주부소비자의 구매중독성향에 관한 연구
Authors
이초인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대학원 소비자인간발달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CATV홈쇼핑을 이용하는 주부소비자들의 구매중독성향과 CATV홈쇼핑 이용실태 및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따라서 사회인구학적 변수와 심리적 변수 및 구매행동 변수에 따른 구매중독성향을 분석하기 위해 그 하위변수들을 연구하였다. 나아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제 변인들의 영향력을 파악함으로써 구매중독성향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주부의 올바른 소비에 대한 방향을 도모하며 어린이 소비자교육에 대한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 가정의 소비문화를 안정화시키고자 한다. 실증분석을 위한 자료는 서울에 거주하는 주부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최종분석에는 225부의 자료가 사용되었다. 자료의 분석방법으로는 빈도, 백분율, 평균,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사후검증으로 Ducan、s Multiple Range Test,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CATV홈쇼핑 이용 주부소비자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 평균연령은 35.3세이며, 연령별로는 30대 응답자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교육수준은 대졸이 48.4%, 대학원졸은 4.9%로 나타나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혼 년수는 평균 9년이었고, 주거형태는 자가와 기타(전세/월세 포함)으로 나누었을 때, 자가 보다는 전,월세를 포함한 기타가 높게 나타났다. 거주지는 강남과 강북에 고르게 분포되어 있었고, 가계소득은 201만원∼300만원이 40.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사회인구학적 변수 및 심리학적 변수, 구매행동 변수에 따른 구매중독 성향에 대한 차이를 알아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사회인구학적 변수에 따른 주부의 구매중독성향은 연령, 가계소득, 교육수준, 결혼 년수, 거주지, 주거형태에 따라서는 의미 있는 차이를 나타냈지만, 남편직업 변수에 대해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심리학적 변수 및 구매행동 변수에서는 자아존중감, 내적공허감, 어린시절 소비와 물질 보상경험, 물질주의, 보상구매 경향, 구매 시 타인의 영향, 신용카드 사용행동 등 모든 변수가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그 중 보상구매 경향, 구매 시 타인의 영향, 신용카드 사용행동은 각각의 집단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주부소비자의 구매중독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제 변인에 대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사회인구학적 변수(연령, 주거형태, 거주지, 가계 소득, 결혼 년수)와 심리학적 변수(자아존중감, 내적공허감, 어린시절 소비 및 보상 경험) 그리고 구매행동 변수(물질주의, 보상 구매 경향, 구매시 타인의 영향, 신용카드 사용행동)들 가운데 사회인구학적 변수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심리학적 변수 중 '어린 시절 소비 및 보상경험'과 구매행동 변수 중 '보상 구매 경향', '구매시 타인의 영향','신용카드 사용 행동'이 구매중독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중 구매시 타인의 영향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를 종합해 보면 사회인구학적 변수가 구매중독 성향에 큰 영향력을 미치지 않는 점으로 보아 '구매중독'이라는 것이 어느 특정 집단이 가지는 특이한 성질의 구매행위가 아니라 사회곳곳에 또 여러 대상에 넓게 확장되어 가며, 자신의 필요에 의해서 보다 구매 시 타인의 영향이 구매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아 구매중독은 자신만의 것이 아니라 사회 전반적으로 그 범위가 확대되어 질 가능성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부소비자를 위한 바람직한 소비교육을 실시하고 그들의 자녀에게 잠재소비의식을 고취시킴으로 인해,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를 내다보는 소비습관을 마련하여 개인뿐만 아니라 가정의 소비문화를 향상시키는데 의의가 있다.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influential factors to the housewife consumers addictive shopping in Cable TV home shopping channels.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1. To investigate the overall level of addictive buying of housewives in Cable TV home shopping channels. 2. To examine, if Society-demographic variables (age, educational level, reservation, residence form, monthly income, wedding years), psychological variables (ego respect, internal emptiness, material experience in childhood, materialism) and purchase behavior variables (requital purchase, credit card use, a point of purchase others behavior) have significant effect of shopping addiction of housewives in the Cable TV home shopping channels. 3. All variables had an effect on shopping addiction of housewives in Cable TV Home Shopping. The data used in this study were gathered from 225 housewives in Seoul.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Frequency, Mean, Percentile, T-test, Duncan ¢s multiple range test,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the reliability was based on Cronbach、s value. Through the investigation above, this study had the following results. The major findings of the research are as follows: 1.The society-demographic variables had no influence on the shopping addiction of housewives in Cable TV home shopping channels. 2. Psychological variables and purchase behavior variables of the shopping addiction of housewives in Cable TV home shopping channels had differences in each group. 3. Among all variables, a point of purchase others behavior is the most variable influencing factor. For further studies and practice, there are some suggestions. First, consumer education for correct purchase should be very useful to prevent said above. Transactions for current education are needed. Secondly, the more stabilization in household economy will bring a greater need for education of economy than n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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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소비자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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