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고菌의 不和合性에 對한 硏究

Abstract

本 實驗은 표고菌의 濟州産 加平産 江原産 및 日本産의 各地方産 四系統을 材料로 하여 표고菌의 極性 二核化 各系統의 菌系生長率를 調査하였다. 1. 各系統의 單胞子培養菌系 8個體 以上식을 分離培養하여 各系統別로 모든 可能한 組合으로 交配시킨 結果 濟州産 江原産 日本産은 四個의 性群으로 나눌수 있으며 四極性(tetrapolar)임이 밝혀졌고 加平産은 供試個體數가 적은 關係로 分明치 않으나 赤是 四極性으로 나타날 것이다. 2. 江原産系統에 있어서 異子實體間의 모든 組合의 交配 結果 同一系統의 異子實體間에는 同一한 性系統을 갖고 있음을 알수 있다. 3. 産地別系統이 다른 一核菌系間에는 濟州産×加平産을 除外하고 모두 二核菌系를 形成하였으며 濟州産과 加平産은 同一 性系統으로 認定되나 追后의 硏究結果가 期待된다. 4. 各系統別 一核菌系間의 菌系發育狀況은 同一系統의 個體間에도 相當한 差異를 볼수 있으며 系統間 生長率은 加平産 濟州産 江原産 日本産의 順位로 낮어졌다. 5. 各系統의 一核菌系와 二核菌系의 發育狀況은 比較的 현저한 差異를 나타내며 一核菌系와 一核菌系間의 生長率은 濟州産이 1 : 1.44 加平産 1 : 1.51 江原産 1 : 1.50 日本産 1 : 1.58의 成績을 나타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