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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의 취업에 대한 학령기 아동의 태도와 사회적 능력에 관한 연구

Title
어머니의 취업에 대한 학령기 아동의 태도와 사회적 능력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Children's Attitudes Toward Their Mother's Employment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uthors
서윤신
Issue Date
1993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가정과교육전공
Keywords
어머니취업모학령기 아동사회적 능력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 the attitude of the child toward his/her mother's employment and his/her own social competence. The Subject of this study were 240 elementary school childrens (41h, 51h and 6th graders) with mothers who ore currently employed. Trimberger cnd MccLean (1982)'s questionnaire and Pease et al (1979)'s ISCS were used to measure Children's attitudes toward their mother's employment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respectly. For data analysis, t-test, one-way ANOVA, multlple regression and Cronbach's a reliability were performed. The major finding were as follows : 1.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children's sex end sibling configuration according to children's attitude about mother's employment. 2.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children's attitudes toward about mother's employment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ccording to existence or nonexistence of carer after school. 3. There was some significant difference in children's social competence to sex. But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children's social competence to sibllng configuration. 4. There was significant relations between children's grade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5.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leadership', 'capability' according to children's attitude about mother's employment. 6. Children's grade was the most important variable to predict social competence.;본 논문은 어머니의 취업에 대한 학령기 아동의 태도와 아동의 사회적 능력이 아동의 성, 형제유무, 돌보는 사람 유무, 학업성적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밝혀보고, 아울러 아동의 어머니의 취업에 대한 태도와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내에 소재한 7개 국민학교 4,5,6학년 아동 가운데 어머니가 현재 취업하고 있는 아동 240명이었다. 어머니 취업에 대한 아동의 태도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는 Trimberger와 MacLean(1982)이 사용했던 문항을 참고로 하여 작성한 김미경(1989)의 질문지를 수정하여 사용하였고, 아동의 사회적 능력을 측정 하기위한 도구로는 긍정적 영역(지도력, 유능성, 선생님에 대한 애정)과 부정적 영역(방해성, 불안정성)으로 구성되어 있는 Pease등(1979)의 ISCS를 참고로 하여 작성한 송나리(1993)의 질문지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연구문제에 따라 t-test 와 one-way ANOVA(일원변량분석)를 사용하였고, 추후검증으로는 Duncan's Multiple Range Test를 실시하였다. 또한 각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인 사회적능력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을 파악하기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측정 도구의 신뢰도를 위해서는 Cronbach α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어머니의 취업에 대한 아동의 태도는 아동의 성및 형제유무, 방과후 돌보는 사람 유무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2. 아동의 사회적 능력은 아동의 성에 따라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사회적 능력요인중 유능성, 선생님에 대한 애정 요인에 있어서 여아가 남아에 비해 높은 점수를 얻었다. 한편 사회적 능력의 모든 요인에서 형제 유무, 방과후 돌보는 사람 유무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3. 아동의 학업성적에 따라 아동의 사회적 능력은 매우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즉, 성적우수 아동들은 '지도력', '유능성', '선생님에 대한 애정' 요인에서, 성적부진 아동들은 '불안정성' 요인에서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 4. 어머니의 취업에 대한 아동의 태도는 아동의 사회적 능력 요인중 지도력, 유능성 요인에서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었다. 즉 아동의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지도력, 유능성은 높게 나타났다. 5.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변인들로는 학업성적, 아동의 성별, 어머니의 취업에 대한 아동의 태도가 있는데 특히 학업성적이 가장 영향력이 큰 변인으로 나타나, 아동의 학업성적이 높을수록 아동의 긍정적 영역의 사회적 능력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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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가정과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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