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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가기획의 실행이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Title
원가기획의 실행이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Authors
전수진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대학원 경영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오늘날의 기업은 새로운 경쟁 환경에 직면해있다. 소비자의 요구가 다양해지고, 제조기술이 발전하며, 글로벌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 따라서 현 상황에서 기업 경쟁력을 유지·강화하기 위해서는 급변하는 소비자의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키는 데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그 노력의 일환이 원가기획의 실행이다. 원가기획은 본래 제품의 개발·설계 단계 등에 있어서 신제품 원가의 기획·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원가관리 기법이었으나, 그 실행과정에서 점차 종합적인 이익전략의 구현 수단으로 발전하여 그 대상도 품질·가격·신뢰성·납기 등 고객가치 명제를 포괄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전사적인 가치-부가 활동의 도구가 됨으로써 원가기획의 실행으로 인한 효과 역시 전체 가치사슬 상에서 가치를 부가하고, 이를 고객에게 성공적으로 전달하는 것으로 확장되었다. 전략적 실행체계의 성과 평가는 전략적인 성과측정 체계에 의하여 이루어져야 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BSC의 틀에 따라서 신제품의 재무적 성과 및 고객관점 성과를 선정하였다. 원가기획 자체의 규정에 있어서도 BSC의 내부과정 관점에서 규정한 혁신과정의 구현체계로 원가기획을 파악함으로써 신제품 전략 하에서 일관성 있는 분석을 하고자 하였다. 그러한 가정 하에 본 연구에서는 원가기획의 실행이 신제품의 재무적 성과에 기여하는 지를 살펴보고, 신제품의 고객관점 성과가 양자간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아울러 검증하고자 하였다. 고객관점 성과의 영향 검증은 고객가치의 충족이 원가기획의 실행으로 인한 재무적 성과에 대하여 정의 영향 요인이 될 것인지에 대한 검증이라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본 연구는 원가기획의 특성 구현도로 그 실행도를 측정하여 원가기획의 특성 중 어떠한 부분이 재무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아울러 살펴봄으로써 그 현실적 실행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는 원가기획의 실행이 비교적 활발한 편이라고 알려진 조립가공형 업종을 대상으로 설문지법을 통하여 수행되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원가기획의 특성 구현 도를 가지고 측정한 원가기획 실행의 재무적 성과에의 정의 영향에 대하여서는 유의적임을 확인하였으며, 개별 항목들의 상대적 영향력도 아울러 살펴보았다. 원가기획의 특성을 나타내는 요인 중에서 시장상황과 원가를 함께 고려하는 것과 긴 가치사슬 상의 협력 및 산업 정보의 공유는 재무적 성과에 대하여 강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고객지향 노력과 판매 이후 과정 원가 고려 가격설정도 유의한 정의 영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혁신 과정 원가의 고려의 경우에는 유의하지 않은 정의 영향을 나타내었으며, 운영 과정의 영향력(제조정보 이용 및 이를 이용한 가격설정)은 유의하지 않은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대하여서는 다음과 같은 해석이 가능하다. 원가기획의 의의라고 할 수 있는 시장에 기초한(market-oriented) 가격결정 및 고객 요구사항의 반영 등이 재무적 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현실적인 원가기획 도입의 타당성을 뒷받침하는 결과라고 판단된다. 위의 결과는 시장에 기초하여 설계개발의 과정(혁신과정)까지의 원가관리를 포괄하는 원가기획의 실행에 대하여 그 의의를 부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세부 가설 중 원가기획의 의의 측면에 해당하는 가설들이 지지된 반면에, 원가 기획의 운영 과정 관리의 중요도 측면에 해당하는 가설(음의 영향)은 유의하지 않게 지지되었다. 그 이유로는 전략적 원가기획의 현실적 적용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점을 들 수 있다. 시장정보에 기초한 가격결정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그것이 원가를 이끌어내는 것이 아니라, 달성가능 원가에 의하여 또한 영향을 받고 있는 현실이 반영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운영 과정의 전체 영향력에 관한 세부 가설이 유의하지는 않지만 지지된 것은 운영 과정의 관리에만 치우쳐서는 안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하겠다. 고객관점 성과가 원가기획과 재무적 성과 간 관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기각이 되었는데 그 원인은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볼 수 있다. 고객의 가치가 기업의 성과와 단기적으로는 직결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고객의 가치에 만족을 주더라도, 그 영향이 재무적 성과에 반영되는 데에는 시간이 걸린다. 또, 고객 가치와 성과의 관계에서도 그 원인을 유추하여 볼 수 있다. 고객이 인지하는 가치는 원가 대비 인지 품질이 된다. 그런데 고객의 입장에서, 특히 현재와 같은 불황기에는 저 원가의 제품을 가치 있는 것으로 인식할 수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이익률이 높은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성과에 기여하는 바가 크지만, 고객은 저 원가의 제품을 가치 있는 것으로 간주한다면, 고객가치 만족이 재무적 성과와 직결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위의 결론에 기초한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 째, 원가기획의 실행에 대하여 그 직접적인 성과에 해당하는 신제품의 성과로 이를 측정하였다. 둘 째, 원가기획의 규정 및 성과의 규정에 있어서 전략적인 성과 평가 체계인 BSC의 틀을 일관되게 적용하였다. 셋 째, 고객관점의 성과를 영향요인으로 분석에 포함시킨 점이다. 고객의 가치파악으로부터 시작하여 고객에게 성공적으로 가치를 전달하려는 노력인 원가기획의 실행이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고객관점 성과가 영향을 미치는 지를 규명하는 것은 필요한 시도라고 본다. 넷 째, 원가기획 실행의 측정에 있어서 현실적인 제약을 감안하여, 그 특성의 구현 정도로 이를 대용하여 측정한 점이다. 기존의 연구들은 각각의 정의에 따라서 그 실행 여부를 설문하거나 원가기획이 실행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 사업부(기업)만을 대상으로 설문하는 방식으로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특히 원가기획의 현실 적용 파악보다는 그 실행의 타당성 및 실행정도 결정 등에 목적을 두고 있는 연구에서는 본 연구와 같은 방식의 활용이 유용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다섯 째, 분석의 범위를 확장한 점이다. 기존의 연구들과 달리 원가기획을 가치 사슬 측면에서 파악하여 조직 내·외적인 측면에서 그 실행 도를 파악하였고, 성과 변수의 경우에도 직접적이면서도 포괄적인 지표인 재무적 성과와 고객관점 성과 변수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과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 째, 분석 대상이 제조업, 그 중에서도 조립가공형 산업에 한정되었다는 점이다. 이것은 전략적인 원가기획의 실행이 드문 상황에서 그 실행 도를 평가함에 있어서, 그 실행이 활발한 편이라고 알려진 업종을 선택하였기 때문인데, 추후의 연구에서는 분석대상 산업을 좀 더 넓힌다면, 보다 보편타당한 연구가 가능할 것이다. 둘 째, 설문 대상자의 선정 문제이다. 본 연구의 경우에는 전사적인 제품개발노력에 대한 측정에 해당하므로, 응답자는 그 진행과정 및 내용에 관하여 포괄적인 지식을 가진 자가 대상이 되어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따랐다. 셋 째, 응답이 자의적으로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원가기획의 실행도 그러하지만 특히 자사의 재무적 성과 및 고객관점 성과에 대하여 스스로 평가하도록함으로써 응답의 객관성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넷 째, 본 연구는 상태에 관한 탐구를 하였을 뿐 각 변수들의 동적인 변화의 정도 및 그 방향에 관하여서는 분석 대상으로 삼지 않았다. 추후의 연구에서 이를 분석 대상으로 한다면, 이론과 실무에 보다 많은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Today firms are facing a new competitive environment in which demands of consumers are diversified, production technology rapidly develops, and global competition becomes intense. One of the efforts for firms to respond to those new challenges is target costing, which aims at controlling production cost factors during the earlier stage of product planning and development to realize a cost advantage and profit, and aims at securing customers' satisfaction and affordability. Target costing is in line with a new product strategy and is purposed to contribute to financial performance of a new produ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nfluences of target costing on financial performance of the firm and the effects of the customer perspective performa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arget costing and financial performance. The latter examination is concerned with the test whether the fulfillment of customers' values affects positively the financial performance as a result of target costing. For the study a questionnaire survey of firms with 82 respondents was performed. The sample of firms consists of assembling and processing manufactures which are known for relatively active implementation of target costing. The degrees of target costing implementation were measured and which characteristics of target costing positively affect financial performance was surveyed. The criteria of financial performance and customer perspective performance were selected on the basis of the BSC framework. The definition of target costing also followed that of the internal process perspective of BSC in order for a consistant analysis under a new product strategy. The main results of the survey are as follows: Market orientation, the considering of market condition and costs, the utilizing of industrial information, the sales-cost considering pricing and the cooperation suppliers positively and significantly affect financial performance. The finding that the market-oriented pricing and the considering of customer demand have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financial performance support the justification of the introduction of a realistic target pricing. All of these emphasize the importance of target costing which covers cost factors from innovation process through the market situation. supplier cooperation has positive effects on financial performance. It also means the effectiveness of long value-chain (including innovation process) management. This study made the following contributions: First, target costing was tested by direct performance of new products. Second, the BSC framework was consistantly applied to the definition of target costing and performance. Third, it was a meaningful try that customer perspective performance was included in the analysis, although the hypothesis was not supported. Fourth, the realization of characteristics of target costing was used for the measure of implementation, which seems more useful in this kind of test of target costing design rather than practical application. Fifth, the study expanded the scope of analysis further than the existing literature in the sense that this study included both external and internal factors of target costing to organizations on the basis of the value-chain of and both financial and customer perspective performance. Despite many contributions, this study has some limitations. The survey was confined in assembling and processing manufacturers so that there may be a bias problem of the sample. Changes in variables and factors were not considered and the questionnaire survey only dealt with subject assessment of respondents. All these limitations remain for future research in this fie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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