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9 Download: 0

기독교 아동과 비기독교 아동의 사회성에 관한 비교연구

Title
기독교 아동과 비기독교 아동의 사회성에 관한 비교연구
Authors
이은희.
Issue Date
1972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가정과교육전공
Keywords
기독교아동비기독교사회성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A. 연구의 목적 첫째, 국민학교 6학년 아동을 중심으로 교회학교아동과 비기독교 아동과의 사회성발달을 비교하고, 둘째, 가정경제 형편이 사회성 발달에 주는 영향을 밝히고, 세째, 아동의 형제수가 사회성 발달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를 찾아내고, 네째, 남녀의 성별차가 사회성 발달에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본다. 아동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교회학교 및 일반 국민학교의 프로그램을 편성하는데 자료를 제공코자 하였다. B. 연구기간, 내용 및 방법 1. 연구의 기간 본 연구는 1971년 9월부터 1972년 6월말까지 걸쳐 진행되었다. 2. 연구내용 및 방법 연구의 내용은 첫째, 사회성을 7가지 특성별로 비교분석하고 종합하여 기독교아동과 비기독교아동과의 사회성 비교와 둘째, 가정의 경제형편이 아동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과 세째, 아동의 형제수가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네째, 남녀 성별에 의한 차이가 아동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다섯째, 기독교아동과 비기독교아동의 판단력 비교연구로 한다. 연구의 방법은 관계문헌 연구와 그외에 아동환경 조사서에 의한 자료등을 표집대상인 서울특별시내 국민학교 6학년 남녀학생 기독교아동 205명과 비기독교아동 234명에 대한 반응자료를 분석하였다. C. 이론적 배경 제2장에서는 사회성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으로서 사회성의 발달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사회성 발달의 장, 그리고 사회성이 덜 발달된 사람의 특성과 잘 발달된 사람의 특징등을 밝혔다. D. 결과의 해석 기독교아동의 비기독교아동에 비해 전반적으로 사회성 발달이 뒤떨어졌다. 그리고 기독교아동집단이 비기독교아동집단에 비하여 판단력과 결단력이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아동의 가정경제 형편과 사회성을 비교한 결과는 전반적으로 가정형편이 넉넉한 아동의 사회성이 발달하였다. 형제수와 아동의 사회성을 비교한 결과는 형제수에 따라 일정한 경향으로 사회성이 발달된다고는 볼수 없다. E. 제언 첫째 교회학교 교육의 교육과정을 재검토하여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둘째 교회학교 교사들에 대한 자질향상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이 있어야할 것이며, 세째 기독교아동들의 가치 판단에 대한 갈등을 해소시키기 위한 교회지도자들의 특별한 이해가 있어야 하며, 네째 앞으로 아동계층뿐만 아니라 교인 전체계층을 대상으로한 기독교인과 비기독교인의 사회성발달을 비교하는 연구가 있어야 하겠으며 한국에서도 아동의 사회성을 측정할 수 있는 표준화된 검사서가 제작되어야 하겠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가정과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