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8 Download: 0

在來메주菌의 優良菌檢索과 간장製造 硏究

Title
在來메주菌의 優良菌檢索과 간장製造 硏究
Authors
金英淑
Issue Date
1958
Department/Major
대학원 가정학과
Keywords
메주균우량균검색간장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서울市內 各 地域에서 採取한 在來式 메주 7種과 全北淳昌 메주 1種 計 8種에서 A. ORYZAE를 分離하여 그 形態的 生理的試驗調査를 行하고 그 結果를 應用하여 간장 製造實驗을 行하였다. 1. 在來式 메주 1種에서 3~6種의 菌을 分離할수있었다. 2. A. ORYZAE 와 Bacillus가 가장 □萌率이 强하고 發育의 速度가 빨랐다. 3. 메주에서 分離한 A. ORYZAE는 쌀 보리에서 잘 □□하였다. 在來式메주製造時 澱粉等의 含水炭素를 加入하여 速히 菌의 □萌을 圖謨함이 效果的일 것이다. 4. A. ORYZAE의 發育最適溫度는 25°~35°이고 50°以上에서는 菌의 發育이 停止되었다. 5. 같은 在來式메주라도 菌A는 蛋白質分離力이 가장 强하였고 菌F는 가장 弱하였으며 殿紛分離力에 있어서는 菌 A, B가 가장 强하였고 菌 C, G가 가장 弱하였다. 6. 顯微鏡으로 그 形態를 調査한 結果 같은, 菌種이라도 胞子表柄이 긴 것은 3.0mm에서 짧은 것은 0.1mm까지의 差異가 있었다. 이 長短毛菌의 分離力差異를 實驗한 結果 澱粉分離力에 있어서는 長毛가 若干 强했고 蛋白質分離力에 있어서는 長短毛에 따르는 差異를 認定할수가없었다. 7. 菌의 形態가 類似하고 蛋白質과 澱粉分離力이 가장 强한 A-2, B~1, C~1, D~2, E~1, G~1, G~2, H~1의 8種을 採擇하여 간장 製造實驗을 行하였다. 8. 蛋白質의 分離力이 强한 菌 A-2는 試驗結果 그 成分中에 □□□量이 가장 많았다. 9. 액쓰分은 蛋白質分離力이 强한것에 많었다 10. 製鍊한것은 一旦 滅鹽水(半乾式) 仕以 間을 經過하고 이것을 菌通法으로 鹽水仕以後 40日~60日間으로 熱成시켰는데 맛과 其他成分은 40日間으로도 成績이 良好하였고 比較的 淡白한 香氣를 呈하였다 11. A. ORYZAE 만을 大豆粕利用으로 製造한 간장의 맛 香과 色이 在來式으로 담근 간장보다도 좋았고 分析結果 總□泰도 많았다 끝으로 本硏究를 爲하여 親切히 指導하여주신 國立中央工業硏究所 食品工業科科長 韓容錫 先生任과 本實驗에 많은 協助를 하여주신 全科 여러분과 그리고 本硏究에 使用한 메주를 提供하여주신 本大學校 家政學科學生여러분에게 附記하여 衷心으로 謝意를 表하는 바입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소비자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