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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원현정-
dc.creator원현정-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26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26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3346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010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3469-
dc.description.abstractThe rapid change of business environment makes companies outsource IT solution for survival in business market. And now the advanced companies of America, Japan started to do outsource their non-core business process for devoting their resources to core competency. That is to say, advanced companies started to do business process outsourcing. According to the research companies, business process outsourcing market will grow up rapidly. These days, companies realized that they have spent too much money to solve many problems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It caused companies to outsource HR solution package. However it caused other problems: it can not connect with the company's strategy and etc.. Therefore, it is necessary for companies to outsource integrated the connected business processes to maximize the success of outsourcing. On this study, I developed integrated HR BPO service models and studied what kind of company characteristics effect on each model. ;급격한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와 정보기술의 발달은 기업으로 하여금 경쟁력 강화와 생존을 위해 새로운 형태의 운영 방식과 조직 체계를 도입하도록 하였고, 이에 따라 기업은 자사의 약한 부문을 보완하거나 핵심역량을 강화하여 조직을 가볍고 유연하게 만들어 급변하는 환경에 신속히 대처하고자 아웃소싱을 도입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제 미국, 일본 등지의 선진기업에서는 솔루션 중심의 IT 아웃소싱에서 벗어나 기업의 비 전략적 프로세스를 아웃소싱 함으로써 기업으로 하여금 자사의 핵심역량(Core Competency)에 주력할 수 있게 하는 진보된 형태의 아웃소싱인 BPO (Business Process Outsourcing)를 추구하기 시작하였다. Forrester Research가 2001년 세계적으로 3500개 회사를 대상으로 BPO에 관해 조사한 결과 2/3의 회사가 현재 적어도 하나 이상의 Business Process를 아웃소싱하고 있으며 현재 process를 아웃소싱하고 있는 응답자 중 79%, 아웃소싱 하지 않고 있는 응답자 중 42%가 향후 2년 안에 더 많은 Business process를 아웃소싱 할 계획이 있다고 답하였다. 또한, Yankelovich 연구결과에 따르면 다수의 기업들은 최근 HR(Human Resource), F&A(Finance & Accounting) 서비스를 아웃소싱하고 있으며, 아직 BPO를 채택하지 않은 다수의 기업에서도 HR, F&A 서비스 아웃소싱 계획을 검토 중이라고 밝혀졌다. 지금까지의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 방식은 평생고용, 연공서열식 평가 원칙 하의 채용에서 능력개발 및 유지관리까지를 내부적 자원과 역량으로 해결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이 과다한 비용과 시간이 투자되는 비효율을 초래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한 요인인 것으로 판단되자 기업들은 능력주의 신인사제도를 앞 다투어 도입하기 시작하였다. 모든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를 기업 자체적으로 수행하는 방식에서 탈피하여 일정부문을 외부의 자원과 전문가 집단에게 위탁하고, 활용하는 아웃소싱 방식을 채택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인적자원관리 아웃소싱은 잘 제작된 소프트웨어 솔루션 패키지 아웃소싱에 머물고 있다. 이 경우 HR 아웃소싱은 기업들 간 전략이나 문화의 차이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채 일률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기 때문에 조직의 전략과 연계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며, 심지어는 조직의 전략과 배치되어 전략적 초점을 명확히 하는데 오히려 방해를 줄 수 있다. 따라서,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는 경영전략, 인력계획, 리크루팅, 인적 자원의 최적화, 감성 역량 구축, 교육, 평가, 보상 등의 HR 기능적 요소들이 효과적인 HRM을 도출해내기 위해서는 조직의 크기나 IT 성숙도 등의 기업 특성을 고려한 통합적 HR BPO 모델로 구축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기업들을 중심으로 HR BPO의 필요성에 따라 통합된 HR BPO 서비스 모델을 도출해 내었으며, 기업의 특성이 본 모델들의 도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살펴 보았다. 이를 토대로 하여 기업의 특성별로 어떠한 통합적 HR BPO 서비스 모델이 도출될 수 있는지를 제안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 개요 = v Ⅰ. 서론 = 1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B. 연구 방법 = 3 Ⅱ. 이론적 고찰 = 5 A. BPO에 관한 이론적 고찰 = 5 1. BPO의 유래 및 개념 = 5 2. BPO의 현황 = 10 B. 통합된 HR BPO에 관한 이론적 고찰 = 13 1. HR 아웃소싱 = 13 2. HR BPO에 관한 이론적 고찰 = 14 C. 기업특성을 고려한 통합된 HR BPO 서비스 모델 개발의 필요 = 28 1. HR BPO 통합형태 현황연구 = 28 2. e-learning과 연계된 HR BPO 통합형태 현황연구 = 34 3. 기존의 통합된 HR BPO 서비스 모델의 진단 = 45 Ⅲ. 연구설계 = 47 A. 연구 모형과 연구문제의 도출 = 47 B. 연구모형의 구성요소 = 49 1. 조직규모 = 49 2. 경쟁환경 = 49 3. 조직문화 = 50 4. IT 성숙도 = 51 C. 설문지의 구성 = 52 Ⅳ. 연구조사방법 = 54 A. 연구의 분석 단위 및 자료수집 = 54 1. 분석단위 = 54 2. 자료수집 = 54 B. 자료분석 = 55 1. 설문지 문항의 신뢰성 검정 = 55 2. HR BPO의 필요성에 따른 분류 = 59 Ⅴ. 결론 및 제언 = 69 참고문헌 = 72 Abstract = 78 부록 부록 I. 설문지 = 80 부록 II. HR BPO의 필요성에 대한 각 군집별 빈도분석 = 9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17489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기업 특성을 고려한 통합적 HR BPO 서비스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vi, 9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경영학과-
dc.date.awarded200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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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경영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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