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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참여 환자교육이 간경변증 환자의 지식과 자가간호 수행에 미치는 영향

Title
가족참여 환자교육이 간경변증 환자의 지식과 자가간호 수행에 미치는 영향
Authors
허정은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대학원 간호과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소책자를 이용하여 간경변증 환자와 가족을 참여시킨 체계적인 환자교육이 환자의 간경변증에 대한 지식과 자가간호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직접적으로 확인하고 이를 실무에 적용해 보고자 시도된 유사실험 연구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를 이용하였다. 자료수집은 서울시에 소재한 A 병원에서 간경변증 환자 40명을 대상으로 실험군 20명(가족 20명), 대조군 2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수집 기간은 2003년 9월 22일부터 10월 27일까지 하였다. 연구 도구로는 간경변증에 대한 지식을 측정하기 위하여 김숙현(1989)이 개발한 도구와 엄순자(1998)가 개발한 도구를 관련 문헌을 토대로 연구자가 수정, 보완한 지식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자가간호를 측정하기 위하여 김숙현(1989)과 엄순자(1998)의 도구를 기초로 김남영(2003)이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위하여 SPSS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험전 두군의 동질성 검증과 교육후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Mann-Whitney U-test로 분석하였다. 또한 간경변증에 대한 지식정도와 자가간호 수행정도와의 상관관계는 Spearman's rho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1. 환자교육 시 가족이 참여한 실험군은 가족이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하여 간경변증에 대한 지식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2). 2. 환자교육 시 가족이 참여한 실험군은 가족이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하여 자가간호 수행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0). 3. 간경변증에 관한 지식의 변화와 자가간호 수행정도의 상관관계는 실험군(p=.779)과 대조군(p=.826)에서 모두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가족을 참여 시켜 함께 한 환자교육은 간경변증 환자의 간경변증에 대한 지식정도 및 자가간호 수행정도를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가족참여 교육이 이들 환자의 지식과 자가간호 수행증진에 필수 불가결한 간호중재라고 판단된다. 그러므로 간호사는 교육자로서의 독자적인 역할을 잘 수행해 나가고 대상자의 교육을 위하여 교육원리나 전략에 대한 지식이 필수적이며, 간경변증 환자와 가족을 위한 구조화된 교육용 소책자를 이용한 교육이 간경변증 환자의 간경변증에 대한 지식 및 자가간호 수행을 높이는데 효과적인 간호 중재임이 입증되었으므로 다각적으로 활용해 보아야 한다.;This study implemented an experiment in Quasi-experimental design, in order to confirm real effects of the systematic patient-education that patients' family participated in upon patients' knowledge of Liver Cirrhosis & their self-care behaviors, using a guidebook, and to apply study results into practice. The experiment used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Data were collected in A hospital located at Seoul, from September to October, 2003. Knowledge Questionnaire(Uhm, 1998 & Kim, 1989) and Self-Care Behavior Questionnaire(Kim, 2003) were utilized. SPSS/WIN program was used in data-analysis; χ^(2)-test, Mann-Whitney U-test, Spearman's rho were applied. The study results are as follows; 1. The score of knowledge about Liver Cirrhosis was higher in the experimental group whose family members participated in the educational program for patients than in the control group whose family members didn't participate in the educational program for patients(p=.002). 2. The score of self-care behavior was higher in case of the experimental group than in the control group whose family members didn't participate in the educational program for patients(p=.000). 3. There were no relationship between knowledge about Liver Cirrhosis and self-care behavior, in both of the experimental group(p=.779) and the control group(p=.826). In conclusion, the educational program that patients' family members participated in increased the score of patients' knowledge about Liver Cirrhosis as well as the score of self-care behavior. Family-participating education is proved to be an indispensable nursing-arbitration for patients' disease-knowledge & self-care behavior, therefore, results might be used in many-sid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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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간호과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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