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사회사업지도자와 구룹

위의 각장을 통하여 집단사회사업에 있어서의 지도자의 역할, 임무, 위치를 여러가지 각도와 분야에 걸쳐 론술하였다. 그 어느 각도에서 보든지 또는 입장에서 보든지간에 더욱더 분명해 지는 것은 지도자의 절대성이라고 할것이다. 「집단사회사업과정」이란 용어가 말해 주는 바와 같이 지도자의 도움, 지도력이 의식적으로 가해지지 않은 모든 활동, 작용, 봉사는 전혀 무가치한 것임이 밝혀진 것이다. 물론 지도자의 절대성이란 지도력의 필수성을 의미하는 것이다. 즉 구룹이란 조직, 프로그램, 구룹내에서 일어나는 일뿐 아니라 회원들과 관련된 일체의 것이 도구나 방편에 불과한 것이며 이러한 모든 방편은 지도자가 의식적으로 그 목표수행을 위하여 지혜롭게 그리고 바르게 활용하는데서만 그 의의가 발견되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자연스럽게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전문가로서의 집단사회사업가의 필요성을 인정하게 되였다. 지도력이란 지정된 지도자가 한 구룹에 배치되였다는 사실 이상의 것임을 우리는 인정하게 되였고 더 나아가서 집단 사회사업지도자는 기계적인 기술에만 능한 사람이 아니라 인간의 존엄성과 인간이 내포하고 있는 적극적인 경향과 위대성을 신봉하고 원대한 이상을 개인과 사회에 실현하려는 사상을 지닌 인간이여야 함을 의심하게 되였다.

집단사회사업지도자; 구룹; 사회사업지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