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45 Download: 0

金屬의 液체狀態和

Title
金屬의 液체狀態和
Authors
姜英玉.
Issue Date
1961
Department/Major
대학원 화학과
Keywords
금속액체상태화제1족원소제2족원소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1) 蒸氣壓과 끓는 溫度에 對해서는 古典統計力學論的 狀態和로서도 充分히 滿足시키는 理論式이 誘導되었다. 이 式으로부터 우리는 X_(0)의 값에 따라서 △H_(v)(Tm)의 값도 算出할 수 있다. 2) 金屬의 融解엔트로피는 本液體狀態和 Einstein 狀態和로부터 θ_(E)=(5)/(8)θ_(D)의 값을 使用하므로서 算出할 수 있다. 한便 沸點에서의 蒸發엔트로피는 分子性, 이온性 및 金屬液體에 對해서 △S_(v)(Tb)~-R(j^(G)-j^(L))의 값을 가진다. 따라서 △S_(v)(Tb)는 그 物質의 Debye 特性溫度에 따라 左右되며 θ_(D), M, U^(G)가 클수록 커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3) 融解에 있어서 (θ)/(Tm)〈0.1인 物質의 C_(v)는 3R이며, (θ)/(Tm)〉0.1인 金屬液體의 C_(v)는 極限値 3R와 量子效果로 因한 項을 合한 값과 같다. 第Ⅰ族에 對해서는 量子效果로 因하여 大體로 0.8cal/mole 程度 增加한다. 그리고 沸點에서는 2.5R 程度의 값을 가진다. 4) 蒸發엔트로피(Table 9 및 10) 및 C_(v) Graph 3의 理論値와 實測値의 一致로부터 金敎授의 金屬液體의 狀態和는 金屬液體뿐만 아니라 이온性液體, 分子性液體의 性質도 算出할 수 있는 一般的인 狀態和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筆者의 古典振動子模型으로부터 液體의 여러 性質을 簡單히 算出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끝으로 本硏究에 있어서 많은 指導와 鞭撻을 하여 주신 本校 金完奎敎授와, 計算하는데 便宜를 보아 주신 趙炳國敎授께 眞心으로 感謝를 드리는 바입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화학·나노과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