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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기 아동의 입원생활 적응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Title
학령기 아동의 입원생활 적응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Authors
오진아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대학원 간호과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Doctor
Abstract
학령기 아동에게 있어서 입원은 자신의 신체적, 정서적 균형을 유지시켜 주었던 일상으로부터 분리시키고, 질병과 치료에 따른 고통과 염려로 불안과 스트레스를 가중시키는 사건이다. 아동은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한 판단과 대처능력이 미숙하기 때문에 성인보다 심각한 정서적 긴장과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므로 이를 완화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간호중재가 필요하다. 입원생활의 적응은 입원생활과 일상생활의 불균형을 최소화하고 입원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감소시켜서 입원의 경험을 보다 긍정적으로 하게 함으로써 정상적인 성장발달을 유지할 수 있게 한다. 아동간호사는 아동의 상황과 요구를 이해함으로써 입원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건강한 성인 으로 자랄 수 있도록 도와줄 책임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King의 목표달성이론을 기틀로 하여 입원생활 적응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간호사와 아동은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상호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방법을 합의함으로서 입원생활 적응증진이라는 간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입원생활 적응증진 프로그램의 개발은 Gagne의 학습이론에 따랐다. 간호사와 아동의 상호작용이 수업과 학습의 관계와 유사할 뿐 아니라 학령기는 학습을 통하여 새로운 경험을 갖게 됨과 동시에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하며 학습 내용의 실천률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전체적인 연구 절차는 Gagne-Briggs의 수업체제설계모형을 따라 분석단계, 설계단계, 개발단계로 진행하였다. 2003년 1월부터 문헌고찰 및 요구도 조사, 간호사와 병원환경 선정을 시작으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분석단계를 거쳤다. 설계단계에서는 분석 단계에서 나타난 결과를 중심으로 정보영역, 대처전략 영역, 태도 영역으로 입원생활 적응영역을 분류하고 각각의 간호목표를 정의하였다. 개발단계 에서는 아동간호사가 소아병동에서 적용할 구체적인 간호중재 지침을 개발하였고, 학령기 아동이 임상에서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그림 매체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간호사 2인을 훈련하였으며 6명의 입원 아동을 대상으로 과정 평가를 거쳐 프로그램을 수정 보완하였다. 2003년 6월부터 10월까지 대조군 38명 실험군 38명을 대상으로 개발된 입원생활 적응증진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실험하였으며 실험설계는 비동등성 대조군 사후설계이다. 입원생활 적응증진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평가도구는 총 26문항이며 Cronbach’s alpha 값은 0.76이었다. 자료수집은 실험군에 대하여 입원 당일에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간호중재를 적용하고, 실험 처치후 24시간 이내에 1차 피이드백, 다시 24시간 이내에 2차 피이드백 과정을 거쳐서 입원일로부터 제 4~5일경에 평가도구로 사후측정을 하였다. 한편 대조군에게는 입원일로부터 제 4~5일경에 실험군과 같은 평가 도구로서 사후측정을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1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 2-way ANOVA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입원생활 적응증진 프로그램으로 간호중재를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하여 입원생활 적응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t(74)=4.235, p=0.000). 2. 입원생활 적응영역을 살펴보면 정보 영역과 대처전략 영역에서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하여 입원생활 적응점수가 유의하게 높았으나(t(74)=4.235, p=0.000; t(74)=2.922, p=0.005) 태도 영역에서는 유의하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학령기 아동의 입원생활 적응 프로그램은 학령기 아동의 입원생활 적응을 돕는 효과적인 간호중재이며, 프로그램 개발에 학습이론을 적용하는 것은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간호중재에 적합하다는 것이 밝혀졌다. 그러나 태도 영역에서는 유의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는데, 이는 자아존중감과 같은 태도는 단시일에 학습되는 것이 아니며 오랜 기간을 두고 지속적인 학습이 이루어져야 함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러므로 자아존중감 증진과 같은 태도변화를 위한 정서적 측면의 장기적인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하겠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그림 매체가 학령기 아동의 흥미를 자극하기에 충분하였지만, 학교보건실, 의무실 등에서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매체의 개발과 비교연구가 필요하다. ;The physical, psychosocial, emotional and intellectual development of school aged children is very important. Hospitalization is a situational crisis and stressful for a child and their family. If the child is not adjusted to hospital life, they will have a negative experience, which will be disturbing to their growth and development. It is therefore extremely important to provid the child with effective nursing intervention to promote adjustment to hospital lif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op a program promoting adjustment for hospital life and determeine its effectiveness for school aged children. The tools used in this program include a protocol for nursing intervention and instructual graphic media for children. To determine the effectiveness of the program, this study used a quasi experimental study with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and posttest evaluation. The sample group consisted of 76 hospitalized children in 2 University hospitals locared in Busan. Data was collected from June 14^th to October 18^th, 2003. The experimental group was administered the program treatment upon admission and feedback was obtained on 3^rd day and again 24 hours later. Data were analyzed using t-test, ANOVA in the SPSS program package.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 group(t=3.645, p=0.000). 2.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information criteria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 group(t=4.235, p=0.000). 3.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coping effeort criteria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 group(t=2.922, p=0.005). 4. There was a non-significant difference in attitude criteria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 group(t=1.009, p=0.316). In conclusion, it was found that the adjustment promoting program for school aged children’s hospital life was effective, but not enough to promote self-esteem. As well the program based on learing theory was improved and shown to be an effective and strong method to promote adjustment of school aged children. Based on this study, further studies should be performed to determine reliability, validity and enlarged sample sizes studied to verify the program effectiveness. It is recommended that a self-esteem promoting program for chronic illness and a movement-skill program for immobility disorderd children should be developed. To develop adjustment promoting programs, therefore, various instruction techniques and advanced instructional media ie. animation, video games and DVD titles should be included, to improve adjustment to hospital life. It is recommended that the program be implemented, not only in hospital, but also in the school health class and clinical sett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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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간호과학과 > Theses_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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