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09 Download: 0

비틀림에 의한 운동감 표현

Title
비틀림에 의한 운동감 표현
Other Titles
(A) RESEARCH ON AN EXPRESSION OF MOVING SENSE BY TORSION
Authors
이은미
Issue Date
1992
Department/Major
대학원 도예과
Keywords
비틀림운동감자연조형화도자표현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인간의 삶과 예술창작의 바탕이 되는 자연은 힘에 의한 운동으로 지속적인 변화를 하는 역동적(力動的)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본 연구자는 이러한 자연의 본질을 이해하고자 하였으며 자연의 본질적 원리에서 유추할 수 있는 역동성을 조형적 관점에서 연구하고자 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자연의 생명체계인 동적구조를 이해하고, 추상화된 힘의 가시적(可視的) 형태로 여겨지는 원이 3차원 공간으로 평행이동하였을 때 생성되는 원기둥을 기본형태로 하여 우리 주변에서 가장 쉽게 역동적 세계를 인식할 수 있는 비틀림의 현상을 조형화하므로써 생동감있는 도자표현을 하고자 한다. 이론적 배경으로는 동양철학에서 설명하는 자연의 본질과 그로부터 유추할 수 있는 힘에 의한 운동을 정지되어 있는 조형예술에서는 어떻게 표현하는가와 더불어 운동감을 유발하는 요소(사선, 곡선, 반복, 전체적인 조화, 창작행위의 역동성)에 관하여 살펴 보았다. 표현 방법은 하나의 원기둥을 비틀거나 두개 또는 더 여러 개의 원기둥을 비틀어 꼬므로써 동적인 상태를 표현하되 운동감을 유발하는 요소를 적용하여 실제로 움직이지 않으면서 운동의 환영(幻影)을 주는 방법으로 운동감을 표현하였다. 작품제작 방법은 이장주입기법(泥漿注入技法)과 압축기법(壓軸技法)으로 하였으며, 소지는 백색 자기토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모든 작품은 0.7㎥ 석유가마에서 900℃로 1차소성을 한 뒤에 작품의 특성에 따라 시유를 하였으며, 2차소성은 작품10을 제외하고 1.5㎥ 가스가마에서 1,240℃로 산화소성하였다. 작품10은 0.25㎥ 전기가마에서 1,000℃로 산화소성하였다. 이상에서와 같이 본 연구자는 원기둥 형태를 비틀림으로 조형화함으로 생동감 있는 도자 표현을 하고자 하였다. 그런데 진정한 생동감의 표현을 위해서는 운동감을 유발하는 요소들을 효과적으로 적용시켜야 할 뿐만 아니라 작가의 정신과 태도가 반영되어야 하므로 가능한 한 많은 연구와 실험을 갖도록 노력할 것이다.;The nature which human life & artistic work are based on, consists of the energetic structure to make steady movement by power, The research taker tried to understand such essence of nature and studied the energetic movement quality with the view point of the formative art. Thus the purpose of the research is to understand the movement structure, the nature's life system, and intended to get vivid ceramic expression through formative shaping of the torsion phenomena which we can recognize the energetic movement most easily from the surrounding, by taking the cylindrical column induced from a circle which is considered as the visible type of abstract power. As the theoretical background, I looked into how the essence of nature and the movement by the power induced from it. are experessed in the static fromative art. As the expression method, by torsion one, two or more cylindrical column, the movement condition has been expressed, but without actual movement it expressed moving sense by creating illusion of movement. The method of work production was the slip casting method and pressing technique. The material was white ceramic soil and used spraying, dipping method.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조형예술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