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49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宋光喜-
dc.creator宋光喜-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05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05Z-
dc.date.issued1985-
dc.identifier.otherOAK-00000003017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987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0177-
dc.description.abstract本 論文은 韓國 不安 文學의 계보를 이루고 있는 1930年代 最初의 否定精神에 依한 실험문학의 창시자 李籍의 代表作「날개」와 역시 民族 수난時代였던 1950년대를 대변하는 李範宣의 問題作 「誤發彈」의 時代現實과 作品상황을 分析·檢討하고 作品의 空間을 상황과 형태별로 세밀히 分析·정리하여 두 作品의 主人公들의 행동과정과 意識들이 空間확산과 空間축소로 서로 對立하며 歸結되는 상황을 연구하고, 不安文學으로서의 必然的인 비교와 대조의 意義가 있음을 알아보며 空間分析을 통한 作品상황을 고찰해 보는 것을 그 目的으로 삼고있다. 그 目的을 위하여 첫째 암흑의 참담하였었던 당시의 時代現實과 作品의 現實상황을 비교하여 고찰해 보았으며 실제로 이 암울한 時代現實을 몸소 체험하면서 그 비참했던 상황을 作品속에 그대로 反映하고자 몸부림쳤던 李鑛과 李範宣의 作家意識이 作品속의 主人公 意識안에 어떻게 투영되어 展開해 갔는지를 비교·檢討하여본 結果, 李箱의 「날개」에서는 1930年代의 식민지하의 어두웠던 時代現實이 作品現實에 그대로 反映되었고 作品속의 主人公은 곧, 作者 자신의 자화상을 表出하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李範宣의 「誤發彈」의 作品상황이 동족상잔의 상처로 얼룩졌던 1950年代의 암담했던 現實상황과 일치하고 있으며 作家는 곧 피해자인 作品속의 主人公과 同一한 意識의 人物이라는 사실도 추출 해 낼 수 있었다. 둘째로, 두 問題作의 作品상황을 세밀히 分析·檢討하여 지금까지의 先行硏究가 대부분 自意識과 時間中心에 依한 問題와 상처받은 知性人의 피해意識에만 치중했거나, 혹은 時間性·空間性이 무시되었다는 관념으로부터 완전히 「空間」을 中心으로 그 空間의 상황과 상징적인 의미를 알아본 후 空間分析을 통해 各各의 空間에 存在하고 있는 人物들의 意識과 主人公의 행동과정의 상황까지를 고찰하였다. 이것으로서 「날개」의 空間은 全體的으로 9개의 空間分類를 이루고 있으며 같은 空間단위이더라도 人物과 社會性의 여부에 따라 그 空間상황은 현저히 달라져있다는 結果를 알아낼 수 있었다. 또한, 같은 方法으로 「誤發彈」의 空間유형은 모두 4개로 나누어 分析해 볼 수 있었고 그 空間상황은 죽음과 밀접하게 인접하여 있음도 알게 되었다. 세째로, 두 作品의 형태構造를 空間分析面에서 고찰하여 본 結果, 「날개」에서는 主人公의 행동과정과 意識들이 空間상황에 따라서 ①自意識→②나의 방→③아내의 방→④변소→⑤第一의 外出과 社會→⑥第二의 外出과 社會→⑦第三의 外出과 社會→⑧第四의 外出과 社會→⑨우주世界 理想鄕을 向한 피안의 空間으로 점차, 空間이 확대·發展하여 갔으며 作品 「誤發彈」에서는 主人公이 처해있는 空間상황이 처음에는(作品에는 거의, 언급이 되어있지 않지만), ①전란직후의 혼란한 도시인「서울」→②作業現場인 「사무실」→③피해자의 집합소인 「방」→죽음의 늪인 「택시」 空間으로 점차 죽음을 向하여 空間의 축소현상을 이루고 있는 對立的인 相反의 結論을 얻게되었다. 그럼으로써 이 두 作品이 不安文學의 계보로서만이 아니라, 時代상황과 作品상황 또는 作品現實面에서의 일치, 두 作家意識과 主人公의 現實意識과의 同一·作品空間의 構造分析에서 對立的인 상황에 依한 必然的인 作品대조의 당위성까지를 밝혔다. 그리고, 作品「날개」의 空間構造는 主人公의 內面世界인 自意識에서부터 점차 發展하여 우주世界를 표방하는 피안의 理想鄕에 이르기까지, ①→②→③→④→⑤→⑥→⑦→⑧→⑨의 형태로 空間의 확대현상을 表出하였고, 作品「誤發彈」의 構造는 이와는 相反되는 제일 광대한 韓國의 空間으로부터 한 평 미만의 협소한 空間인 택시 안에 이르기까지 ④→③→②→①의 형태로 空間의 축소현상을 表出하였다.;This thesis put its purpose at consideration about the situation which is terminated into space diffusion and space reduction for space structure, before we analyze the spaces in the works separated by situation and form, while we are analyzing and examining the current reality and situation of those works, named "wing, written by Lee sang a founder of experimental literature in 1930's under the spirit of injustice at first in Korea, composing of genealogy in uncertainty literature of Korea and representative work named" accidental firing" written by Lee-bum sun in 1950's, the troubled times in historical and rocial. For this purpose, first of all, we examined and compured the current gloomy reality of those times with situation inside of two works. As a result, we learned that "wing" by Lee Sang was reflecting survively the current gloomy reality under the colony in 1930's, in addition, we found out hat the character in his work was saying self-portrait, that is, Lee sang. and also we discovered that the situations of the work, "accidental firing" in 1950's ecluals to the troubled current reality as well as we made a conclusion like this, the writer was just the character of his work. Secondly, this study escaped from complete ignorant previous study about self-conscious, setting up time and space on a center, and the damaged conscious of hurt intellect so, this came to study carefully the conscious of character and the procession of the character is behavior by putting a center on a space, in general, through the space situation, symbolic conception and space analysis. Through these facts, we recognize that "wing" has nine spaces and the space situation separated by character and social aspect is conspicuously different one another, flowerer, the differences depend on whether there is various characters and societies or not. And then, the spaces of "accidental firing" are five, which is closely connected with death. The third, the space analysis tow works made conclusions like this "wing" showed space magnification. 1. self- conscious cinner conscious 2. my room 3. my wife's room 4. rest room 5. the first going out and society 6. the second going out and society 7. the thire going out and society 8. the place of ideal world of primate. And next "accidental firing" showed the contrast of space reduction like this way (1) dazed seoul after korean war (2) the office for working (3) the meeting place of victims (4) the taxi, that is the swamp of death By this study, we, not only, could see the genealogy of our uncertained literature lain in two works, but also, could observe the reality of the times reflected situations of those works agreed with the reality of the works. More than that, the conscious of two writers equals to the conscious about reality for two characters with coincidence of the reality of the times and situations of the works and the veallty of the works, and known fact it is essential that we contrasted two works through structural analysis with the works' space. And the space structure of "wing" expresses the phenomena of space magnification from self conscious of inner character to the sky of piramita expressing space world by below form. ((1) (2) (3) (4) (5) (6) (7) (8) (9)) on the contrary, "the accidental firing" expresses the phenomena of space reduction like this (4) (3) (2) (1)), so to speak, from the greatest space all over Korea to the narrow pace inside of taxi.-
dc.description.tableofcontents論文槪要 = ⅵ Ⅰ. 序論 = 1 A. 硏究의 目的 = 1 B. 硏究의 內容 = 3 C. 硏究의 範圍와 方法 = 4 Ⅱ. 時代現實과 作品狀況의 空間 = 7 A. 1930年代 時代 現實과 作品「날개」의 狀況 空間 = 7 B. 1950年代 時代現實과 作品 「誤發彈」의 狀況空間 = 19 Ⅲ. 作品의 空間的 고찰 = 27 A. 作品 「 날개 」의 空間 = 27 1. 自意識의 內面的 空間 = 27 2. 나의 '방'의 空間 = 27 3. 화려한 社會的 空間인 아내의 '방'의 空間 = 31 4. 상징적 저항과 現實否正의 「변소」의 空間 = 33 5. 第ㆍ一의 外出과 社會의 空間 = 34 6. 第ㆍ二의 外出과 社會의 空間 = 35 7. 第ㆍ三의 外出과 社會의 空間 = 37 8. 第ㆍ四의 外出과 社會의 空間 = 39 9. 第ㆍ五의 外出과 宇宙世界 피안의 空間 = 40 B. 作品「誤發彈」의 空間 = 45 1. 전란 직후의 「서울」의 空間 = 45 2. 고혈의 現場인 「사무실」의 작업 空間 = 47 3. 피해자의 집합소인 「방」의 空間 = 51 4. 죽음의 늪인 「택시」안의 空間 = 57 結論 (空間 확대와 空間 축소) = 60 參考文獻 = 64 ABSTRACT = 6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20271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이범선-
dc.subject이상문학-
dc.subject구조-
dc.subject날개-
dc.subject오발탄-
dc.subject이상-
dc.title李範宣과 李箱文學의 構造硏究-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作品「날개」와 「誤發彈」의 空間을 中心으로-
dc.title.translated(The) Study of Structure About Lee Bum Sun and Lee San's literature : Dlacing "wing" and "accidental firing" on a center-
dc.format.page7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어학교육전공한국어교육분야-
dc.date.awarded1986.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