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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李順孝-
dc.creator李順孝-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04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04Z-
dc.date.issued1981-
dc.identifier.otherOAK-00000003173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986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1734-
dc.description.abstract本 論文은 新聞이 지니는 公的責任과 그의 情報機能을 보다 充實히 수행하기 위하여 新聞社가 施行하고 있는 制度 및 機構에 對하여 硏究·檢討한다. 그리고 이로써 보다 效率的인 方案을 提示하여 韓國新聞의 發展에 기여하고자 한다. 本 硏究는 韓國·美國·日本으로 그 範圍를 制限하고, 各 나라에서 紙面評價를 위해 行하고 있는 社內에서의 記事審査와 讀者에 의한 紙面批評을 可能하게 하는 制度들에 焦點을 맞추었다. 이러한 制度로 美國의 Ombudsman 制度, 日本의 記事審査制度와 紙面批評制度, 그리고 韓國의 記事審査制度와 讀者投稿欄을 통한 讀者의 紙面批評에 대해 考察하였다. 本 硏究는 文獻硏究를 基本으로 하는 한편, 美國과 日本의 境遇, 當該制度에 관한 資料蒐集을 위해 新聞社에 질문지를 發送하였고, 韓國의 경우에는 서울에 本社를 둔 6個 日刊紙의 記事審査 및 讀者投稿欄 擔當者들과의 個人面談을 하였다. 특히 讀者投稿欄은 內容分析도 하였다. 本 硏究의 結果로 밝혀진 것은 다음과 같다. 美國의 Ombudsman 制度는 美國에서 아직 크게 擴大實施 되고 있지는 않다. 그러나 自己新聞을 檢討·批判하는 內部의 紙面評價制度로서의 役割과 함께 讀者의 소리를 듣고 이를 新聞에 反映토록 하는 新聞과 讀者의 連結通路로서의 역할을 遂行한다. 이와 같은 이 制度實施의 肯定的인 效果는 制度의 擴大實施를 促求하나 사실상 實行過程에서 公正性이나 客觀性을 위태롭게 하는 問題가 發見된다. 이에 그 效率的인 方案으로 ① 社外의 熟練된 신문인이나 전문인의 契約에 의한 雇傭 ② Ombudsman에게 獨立된 事務室 提供, ③ 紙面에 固定的인 批評欄 提供 等, 新聞社의 制度的 配慮가 要求된다. 日本의 記事審査制度는 日本의 거의 대부분(1978年 現在 84%)의 新聞社가 이를 採擇, 實施하고 있다. 이 制度는 제작참여자에 대한 敎育 및 오류 방지의 效果를 갖는 것으로 훌륭한 紙面製作을 위해 必要한 制度이다. 이 또한 보다 效果를 높이기 위해 審査者의 入選이나 審査結果의 反映方法 等에 관한 경영진의 政策 및 精神的 姿勢가 必要함이 指摘된다. 한편 日本의 新聞에서는 Ombudsman 制度의 影響을 받은 紙面批評制度가 實施되고 있다. 이 制度는 社外人士나 專門人에 의한 新聞批評制度로, 讀者의 代辯人으로서 新聞에 대한 意見 및 批評을 함으로써, 讀者의 意見提示通路, 新聞에 대한 감시 및 충고 等의 機能을 갖는다. 이 制度를 더욱 效率的으로 運營하기 위해서는 ① 客觀性 있는 批評을 할 수 있는 필진의 선정과 ② 집필자가 新聞에 대해 自由로이 意見을 밝힐 수 있도록 하는 新聞社의 努力의 必要性이 指摘된다. 韓國에서는 1961년 「韓國日報」가 처음 記事審査部를 設置한 이래 대부분의 新聞들이 이 部署를 설치한 바 있었다. 그러나 1981年 4月 現在 記事審査의 전담기구를 두고 있는 곳은 「서울신문」과 「중앙일보」의 2個社 뿐이다. 이 制度의 實施가 부진한 이유로는 經營人과 新聞人이 이 制度에 대한 認識이 不足하고, 擔當者들이 所屬部署가 있으며 地位가 낮아 客觀的이며 公正한 審査를 할 수 없었다는 점이 指摘된다. 이 制度의 效率을 높이고 이의 擴大實施를 保障하기 위해서는 ① 經營人과 新聞製作陳의 이 制度의 실시에 대한 必要性 認識이 우선되어야 한다. ② 전담기구의 설치가 바람직하다. ③ 擔當者는 데스크의 잘잘못을 果敢히 指摘할 수 있는 지위의 有能하고 經驗이 豊富한 新聞人이어야 한다는 等의 方案이 講究되어야 한다. 한편 韓國의 新聞에는 讀者가 新聞에 對해 意見을 表明할 수 있는 通路가 마련되어 있지 못하다. 이에 全 日刊紙들이 모두 設置하고 있는 讀者投稿欄을 讀者의 新聞에 대한 意見提示 및 紙面批評의 채널로 活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는 新聞과 讀者의 雙方 커뮤니케이션을 可能하게 하는 方法으로써 그 積極的인 方案摸索이 강구되어야 한다. 本 硏究에서 다루고자 하는 問題들에 관한 더욱 심층적 硏究가 要望된다. 紙面評價 및 讀者의 新聞接近을 可能하게 하는 制度들에 대한 全世界國家의 사례와 또한 韓國의 境遇 全國의 新聞 및 通信을 包含하는 硏究가 實施됨에 바람직하다.;This thesis reviews the programs and organizations the press employs to realize social responsibility and its role as a spokesman of the readers. This paper reviews the press system in Korea, the United States and Japa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further avenues of development for the Korean press, based on examination of the ombudsman program of American newspapers, in-house assessment and press criticism by outsiders in Japan, and the in-house-assessment and reader's contribution column in Korean papers. The following documentary technique was used: 1) information was solicited by questionnaires mailed to press organizations in the U.S.A. and Japan, 2) analyzing the readers' contribution page in the six daily newspapers in Seoul, and interviewing responsible staff members. The results of this study clarify the following facts; The ombudsman program is not common among the American press, but it still plays an effective role as a watchdog of the press and as a channel for reader access. As a results the ombudsman program seems to enjoy broader use than before. However, many problems have appeared in the course of practical adoption, which interfere with the program objectives. The solutions proposed to deal with these problems are : firstly, to employ as ombudsman a professional journalist who is not a reporter or newspaperman; secondly to provide the ombudsman with freedom from interference; thirdly, to allocate a regular column for criticism of the paper. In Japan, most newspapers (84% in 1978) adopt and practice the in-house-assessment program. This program is needed to produce a good paper to educate new staff members and to prevent them from committing errors. To make the system more effective, sound policy and mental attitude from the managers is required. Another system influenced by the American ombudsman program practiced in Japan is press criticism by outsiders and professionals. Criticism of the press and presentation of differing opinions concerning its functions as a representative of the readers, serves to advise the press and allow readers a greater appreciation of the medium, To manage this program more effectively, the following efforts are required; 1) employ columnists to voice objective criticism, 2) allow the writers freedom to clarify their opinions without objection. In Korea, when the Hankook Ilbo first established in-house assessment in 1961, most of the press followed it. As of April, 1981, however, only two papers, Joong-ang Daily News and Seoul Shinmun, have such a department. The reasons preventing the press from actively applying this system are : 1) lack of recognition of its usefulness by managers and journalists ; 2) inability of staff members to view their own work objectively. To heighten efficiency so as to retain the practice of house assessment, the following suggestion's might be considered: 1) managers and journalists must recognize the necessity of self-evaluation. 2) the establishment of a full-time review procedure is needed 3) the reviewer must be a journalist or editor with a high position at the papers, of ability and experience, who dares to point out right and wrong. The Korean press, however, has no channels for the readers to present opinions on the press . To correct this problem, the writer suggests that the readers contribution column in all of the daily newspapers be opened to the presentation of reader opinion of the paper and criticism of the press by outsiders. This may be the way that the press can truly communicate with the readers. Finally, it is necessary to study the problems discussed in this paper more Profoundly. This study could be expanded to the press in all nations of the world and in the rest of Korea.; 국 영문초록 수록-
dc.description.tableofcontents論文의 槪要 = ⅵ Ⅰ. 序論 = 1 A. 硏究의 目的 = 1 B. 間題의 陳述 = 3 C.硏究의 範圈 및 制限点 = 4 D. 硏究의 方法 = 5 E. 硏究의 內容 = 6 Ⅱ. 理論的 背景 = 8 A. 사회責任理論 = 8 B. 악세스 권 ( 接 近 권 ) = 17 Ⅲ. 美國의 新聞 Ombudsman 制度 = 23 A. Ombudsman의 起源과 미국新聞에서의 導入過程 = 23 B. The Washington Post의 Ombudsmam制度를 通해 본 新聞 Ombudsman의 機能 = 28 C. 미국에서의 Ombudsman 制度의 실시현황 = 34 D. Ombudsman 制廣의 必要와 問題点 = 40 Ⅳ. 日本의 紙面평가制度 = 43 A. 定義 = 43 B. 記事審査制度 = 43 C. 祉外入에 依한 紙面批譯制度 = 50 Ⅴ. 한국의 記事審査制度 = 57 A. 社內의 記事審査制度 = 57 B. 諜者에 의한 紙面批評 = 64 Ⅵ. 要約 結論 및 提言 = 77 A. 要約 = 77 B. 結論 = 78 C. 提言 = 84 參考文獻 = 85 附錄 = 90 ABSTRACT = 10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13130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신문-
dc.subject지면평가제도-
dc.subject지면-
dc.subject신문방송학-
dc.title新聞의 紙面評價制度에 관한 硏究-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韓·美·日 三國을 中心으로-
dc.title.translated(A) Comparative Study on Press Criticism : Among R. O. K., U. S. and Japan-
dc.format.pageviii, 10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신문방송학과-
dc.date.awarded198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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