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34 Download: 0

우리나라 교장에게 기대되는 자질에 관한 연구

Title
우리나라 교장에게 기대되는 자질에 관한 연구
Authors
李在玉.
Issue Date
1972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교육행정분야
Keywords
교장자질국민학교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사회가 날로 발달함에 따라 교육에 대한 관심과 학교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으며 학교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더욱 더 전문적인 기술을 요구하게 되었다. 따라서 교장의 자질도 학교경영과 관리를 잘 할 수 있는 다양한 자질을 요구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어떠한 자질이 교장으로 하여금 효과적인 학교운영을 할 수 있는가를 연구하게 되었고 그 요구하는 자질이 학부모는 어떻게 요구하며, 교장 자신은 어떻게 보고 있는지를 알아서 그 상호 연관을 찾는데 의의가 있다. 본 조사는 질문지법을 사용하여 실태를 조사했고 문헌연구를 통하여 뒷바침을 하고있다. 질문지는 Campbell이 제시한 교장의 자질을 개인적 속성과 교육적 배경과 인간관계 기술로 크게 나누어 33개의 문항으로 세분하여 작성 실시하였다. 교장의 자질로서 "절대로 필요하다"면 3점을, "어느정도 필요하다"면 2점을, "별로 필요없다"면 1점을 주어 각문항의 평점을 내어 중요도를 살펴 보았다. 서울 및 지방에 557명의 학부모와 서울 및 지방에 79명의 교장에게 실시했던 본 조사는 학부모와 교장이 비슷한 반응을 나타냈고 학력이나 연령, 교육경력 및 지역과도 별 차이없이 나타났다. 결론으로 사회환경과 문화환경이 다른 미국의 Campbell이 요구한 교장의 자질이 우리나라에도 역시 적용이 된다. 그 사실로 우리나라의 교육발전에 밝은 전망이 기대된다. 그러나 이 자질이 실제 교장들에게 얼마나 갖추어져 있는가에 관여하는 앞으로의 과제이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행정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