卵白알부민 單分子膜의 pH에 對한 영향

圖Ⅱ는 卵白알부민의 pH에 따르는 壓力과 斷面績의 關係를 그린 曲線이다. 圖Ⅲ은 壓力을 1.5 dyne으로 하였을 때 卽 固體凝縮膜을 形成한 單分子膜의 pH에 對한 斷面績을 表現하는 것으로 Gorter와 Grendel의 斷面績은 等電點에서 極大를 이룬다는 說과는 相馳되고 Derivichian의 卵白알부민의 等電點인 pH 4.7에서 pH의 曲線은 極少을 보여주고 있다. 等電點을 中心으로하여 pH의 値가 減少하면 斷面績은 增加하고 pH 4에서 極大을 나타낸다 卽 pH 3以下로 내려가면 이 斷面績은 다시 減少하고 있다. pH의 値가 等電點보다 增加하면 漸次로 斷面績도 增加하며 pH 7에서 極大를 보여준다. 卽 pH 7以上으로 增加하면 다시 減少하고 있다.

난백; 알부민; 단분자막; p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