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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NIA DELAUNAY의 작품을 응용한 복식 디자인 연구

Title
SONIA DELAUNAY의 작품을 응용한 복식 디자인 연구
Other Titles
Une Etude Sur le Costume Applique a la Peinture de Sonia Delaunay
Authors
이연수
Issue Date
1991
Department/Major
대학원 장식미술학과
Keywords
SONIA DELAUNAY복식디자인회화아방가르드쏘냐 들로네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 과학기술이 고도로 발발함에 따라 인간 획일화의 경향이 두드러지게 되었다. 이에 저항하여 현대 의상산업은 개성화를 지향하는 감각산업으로 대두되었고,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디자이너들은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에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 한 방법으로 복식과 회화와의 접맥을 시도해 나가고 있다. 부연하면 회화작품의 독창성을 직물 및 복식 디자인에 도입·응용함으로써 현실적 적합성을 갖춘 새로운 디자인을 추구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회화를 복식에 최초로 도입한 대표적인 인물로 쏘냐 들로네를 꼽을 수 있겠다. 화가이자 디자이너이기도 한 그녀는 자신의 회화세계를 독창적으로 장식 및 복식 디자인에 전이시켜 60년이 지난 오늘날까지도 그녀의 작품들은 빛을 발하고 있다. 본 연구는 쏘냐 들로네가 창조한 작품들의 형과 색채를 중심으로 아방가르드(l'avant-garde)한 디자인의 방법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와 함께, 쏘냐 들로네가 추구한 실용성, 독창성, 순수성 등이 바로 현대복식에 대한 욕구임을 주지시킴으로써 현대 복식예술의 발전에 일조를 가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문헌고찰을 통하여 쏘냐 들로네의 회화바탕인 오르피즘, 회화와 복식과의 관계, 그리고 그녀의 회화 및 디자인세계를 살펴보았고, 이를 토대로 하여 작품을 제작하였다. 작품은 쏘냐 들로네의 작품세계에서 특징적으로 표현되는 기하학적 형태와 다이나믹한 색채를 도입하여 형태상의 균형과 색상대비를 부각시키고자 디자인 되었고, 실물 6점과 디자인 제시 2점을 합한 총 8점이 제작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면적인 회화작품을 인체에 입혀지는 복식으로 재구성하여 3차원적 입체감을 확대시킴으로써, 복식을 하나의 동적 조형예술로 이해하게 되었다. 둘째, 복식과 회화의 예술적 요소들의 이상적 결합을 추구함으로써, 미적쾌감과 현대 감각에 부합되는 실용적, 독창적, 순수지향적 현대복식의 창조가 가능함을 알게 되었다. 이로써 개인의 예술에 대한 문제를 복식을 통해 만족시킬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세째, 쏘냐 들로네 작품의 모티브가 되는 기하학적인 형과 다이나믹한 색채를 대담하고 다양하게 전개시킴으로써, 새로운 형과 색채 배합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었다. 또한 이를 통하여 경쾌한 복식 디자인을 창출하여 단순한 실루엣의 일상복에 활기를 불어넣어줄 수 있게 되었다. 이상에서 논의한 바와 같이, 회화양식을 복식산업에 도입하려는 시도는 매우 의미가 깊다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앞으로 이러한 노력은 계속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나아가 미래지향적인 디자인 개발을 위한 부단한 연구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Nous sommes dans re´sume´ une e´poque ou´ l'unifornisation des hommes est distinetive a` cause du de´veloppement de l'industrie. Contre cette tendance la couture contemporaine se dirige vers La sensation individualise´e. La haute couturie`re s' efforce do trouver des ide´es fraiches en me´me temps qu'elle elle essaie de joindre la peinture au costume, c'est-a`-dire, on appliquant la technique de la peinture au dessin du costume, elle recherche une nouvelle voie. C'est Sonia Delaunay qui a fait la premiere application de la peinture. Notre etude essaie de trouver une nouvelle methode a travers les formes et les couleure apport a` l'art du costume gra^ce a` l'originalite´, a` l'utilite, a` la purte´ de ses arts. D'abord nous avons re´fle´chichi l'orphisme, la relation entre la peinture et la couture et le monde artistique de Sonia Delaunay. Nos oeuvres sont compose´es on formes ge´ome´triques chez Sonia Delaunay. Ains, nous avons traite´ tout cela en une silhouette simple pour souligner l'harmonie formelle at le contraste fort des couleurs. Nous avons re´alise´ 6 oeuvres plus 2 dessins. Le re´sultat de notre travail est suivant ; Premie`rement, nous pouvons comprendre le costume comme un art dynamique et formel en multipliant le volume tri-dimensional venu de la recomposition de la peinture plate. Deuxie`mement, nous pouvons cre´er le costume moderne qui est pratique, original, pure, a` travers l'union harmonieuse des e´le´ments do la peinture et do costume. Ainsi nous avons montre` que le proble´me do l'art individuel s'est satisfait a` travers le cos tume. Troisie`mement, en developpant d'one manie`re diverse les formes ge´ome´triques et les couleurs dynamiques, nous avons abtenu la possibilite´ d'une nouvelle composition de la form et do la couleur. Le dessin le´ger donne l'animation aux costumes simples. Notre essai, voulant appliquer la peinture au costume, continuera encore, et se developpera pour le dessin ouvert sur le fut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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