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ENOUGH SCALE에 依한 韓國地方兒童들의 人物畵檢査基準化

Keywords goodenough scale한국아동지방아동인물화검사기준

Abstract

兒童의 그림은 兒童의 精神生活을 多角的으로 보여주는 것이므로 兒童의 그림을 硏究의 對象으로하여 兒童의 知能을 測定하는 하나의 方法으로 兒童들에게 人物畵를 그리게 하고 客觀的인 分析에 依해서 그 結果를 統計的으로 整理하여 兒童의 知能發達의 程度를 測定하여 보려는 것이며 本硏究諷査는 Goodeough 尺度에 依하여 韓國 地方兒童들에게 人物畵檢査를 實施하여 人物畵檢査에 따르는 兒童들의 知能程度를 보며 檢査得點과 精神年齡을 基準化하는데 目的이 있는 것이다. 本 硏究調査에서 使用된 被驗者는 韓國 地方의 中小都市를 道別로 Random Sampling에 依하여 6개 幼稚園과 8개 國民學校의 4歲~10歲까지의 2,049名의 兒童을 硏究의 對象으로 하였고 그 中 年齡基準을 標準化하는데 使用된 被驗者는 幼稚園 國民學校 1, 2, 3, 4學年의 4歲~10歲까지의 1,267名의 兒童이며 이 基準化된 硏令基準을 再檢討하기 爲하여 使用된 被驗者는 482名의 兒童들이다. 調査方法은 Goodenough의 指示대로 實施하였으며 取披된 資料의 採點은 Goodenough 採點尺度에 依하여 採點하였고 그들의 得點을 硏令別로 一覽表에 作成하여 優秀, 平均, 劣等의 季校成績別로 分類하여 兒童들의 年齡과 季校成績別로 計算된 平均値에 依하여 그들의 人物畵檢査得點과 兒童의 生活年齡과 그리고 學校成績사이에 意義있는 相關關係를 보았으며 年齡이 增加함에따라 신체각부분의 描寫數는 增加하며 學校成績이 優秀한 兒童은 學校成績이 劣等한 兒童보다 當然히 劣等하였다. Goodenough 尺度의 信賴度를 알기爲하여 尺度를 odd-even method로 γ은 62~86이며 I.Q.評價의 Probable error는 4歲에 있어서는 6點이며 4歲以外의 다른 年齡은 1點~3點이었고 本 硏究調査에 있어서는 女兒가 男兒보다 質的으로 優秀했으며 男兒는 量的으로 優秀하였고 本 基準에 依하여 計算된 被驗者들의 平均 I.Q.는 102였다. 이 硏究調査 結果로 Goodenough Interlligence Scale은 兒童들의 槪念的思考의 發達과 精神發達을 檢査하는데 좋은 尺度라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