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성역할 특성간의 관계분석

(The) analysis of the relation about Children's Sex-role trait and Father's Child-rearing behavior

본 연구는 자녀가 지각한 아버지의 양육행동을 기초로 하여 아버지의 양육행동을 질적인 측면(애정)과 양적인 측면(참여도)으로 구분하여 인구학적 변인들(아동의 성, 사회 경제적 지위, 모의 직업 유무)에 따른 차이를 조사하려고 하였으며, 사회인구학적 변인들, 아버지의 양육행동, 아동의 성역할 특성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함과 동시에 아버지의 애정과 참여도 중 어느 측면이 아동의 성역할 특성에 더 중요한 관련이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내 소재한 4개 국민학교에 재학중인 4·5학년 남·여 아동 310명 이었다. 자녀가 지각한 아버지의 양육행동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는 박성연·이숙(1990)의 「어머니 양육행동 척도」중 '애정' 하위척도에 해당되는 문항들을 아버지용으로 수정·보완한 검사도구와, Baruch와 Barnett(1983), 이 희순(1984), 이숙(1988), 박 성연·이숙(1990) 등에서 '참여'에 해당되는 문항들을 선정한 검사도구를 신뢰도(α=.83) 및 문항양호도 (V=.56~.86)의 검증을 거쳐 사용하였다. 아동의 성역할 특성은 Hall과 Halberstadt(1980의 CPAQ에서 사회·문화적 차이를 고려하여 보다 적합한 문항들을 선정하여 검증(α=.68)을 거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관한 통계적 분석은 평균, 표준편차, T검증, 일원변량분석, 상관관계분석, 중다회귀분석, 경로분석 등을 실시 하였으며, Cronbach의 α계수 및 Cramer의 V계수 등을 산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아버지의 애정적 양육행동 및 참여도는 아동의 성에 따른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으나, 모의 직업유무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차이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내가 직업이 없는 경우가 직업이 있는 경우 보다,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을수록, 아버지의 애정적 양육행동 및 참여도가 더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었다. 2. 아동의 성역할 특성에 있어 남아의 남성성 점수는 아버지의 애정적 양육행동에 의해 더 크게 영향받고, 여성성 점수는 참여도에 의해서만 영향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버지의 애정적 양육행동이 높을수록 남성성 점수는 높게 나타났으며, 아버지의 참여도가 높을수록 여성성 점수는 높게 나타났다. 반면에, 여아의 남성성 점수는 아버지의 참여도에 의해서만 유의하게 나타났고 여성성 점수는 애정적 양육행동 보다 참여도에 의해 더 크게 영향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사회인구학적 변인은 아동의 성역할 특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기 보다는 아버지의 양육행동에 영향을 주어서 아동의 성역할 특성을 형성하는데 간접적인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남·녀 아동 모두에 있어서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을수록 아버지의 애정적 양육행동 및 참여도가 높게 나타났고, 이에 따라 아동의 남성성 및 여성성 점수 모두 높게 형성되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어머니의 직업유무에 관해서는 성에 따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남아에 있어서는 어머니의 직업유무가 아버지의 애정적 양육행동 및 참여도를 높게 나타내므로서 남성성 점수와 여성성 점수가 높게 형성되고 있었지만 여아에 있어서는 아버지의 애정적 양육행동만 높게 나타나서 여성성 점수에만 높게 형성되는 경향이 있었다.;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 between Father's Child-rearing behavior perceved by their children which consisted of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behavior and demographic variables (Children's Sex, Socioeconomic Status, maternal employment-unemployment) from the perspective of child and to explore causality between demographic between and father's Child-rearing behavior and Child Sex-role traits and also in order to assiss the important relationship of childs Sex trait between father's affection and participation. The subject of this study were 3LO primary-School Children in School. For data analysis, Pearson's r, t-test, F-test, One-way ANOVA, Multiple regression, Path-analysis, Cramer's V ane Chronbach's alpha for reliability were performed. The main results were as follow: 1. Fathers with higher social status and mater employment-unemployment show more affectionate child rearing behavior and participation, regardless of sex of a child. 2. Masculine scores of boys are more affected by father's affectionate child rearing behavior whild feminine scores of boys were affected only by the other hand, both the masculine and femincine scores of girls are affected by the degree of father's participation only. 3. Demographic variables do not directly affect child sex role traits but play indirect role through affecting father's child rearing behavior.

양육행동; 아버지; 성역할; 아동